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5 December 2022, at 11:59.

귤은 주황색 타원형으로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특징인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이다. 영어로는 mandarine이라고 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많이 먹는다.

주로 가을~겨울에 수확하며, 그 외의 계절에는 비닐하우스에서 생산된 하우스 감귤이 제철보다 비싼 가격에 나온다.

그 외의 계절에 비닐하우스에서만 생산되는 이유는, 감귤이 따뜻한 기후에서만 자라는 과일이기 때문이다. 한국은 남쪽으로 갈수록 기후가 높아지는 특징 탓에, 우리나라 최남단의 제주도의 감귤이 예전부터 유명했다. 비슷한 맛을 내는 과일로 오렌지, 한라봉, 자몽, 천혜향등이 있는데, 귤이 저렴하고 손으로 까기 쉽고 구하기 쉬운 탓에 한국 사람들은 귤을 많이 먹는 듯 하다.

귤의 종류

  • 타이벡 감귤 : 타이벡 감귤은 귤의 품종이 아니라 재배 방법을 이르는 말로, 귤나무가 심어진 곳에 타이벡 원단을 깔아 땅이 수분을 흡수하는 것을 막는 재배 방법이다. 이렇게 귤을 재배하면 귤이 더 새콤하고 당도가 높아지지만, 동시에 재배가 까다로워져 인건비가 많이 들어간다고 한다. 실제로 타이벡 감귤을 검색하면 일반 노지 감귤보다 가격이 더 비싼 것을 알 수 있다.

귤과 관련된 문화

  • 한국에서 겨울에 보일러 따뜻하게 틀고 이불 속에서 넷플릭스나 만화보면서 시원한 귤을 까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 한국에서 귤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 번에 매우 많이 먹어서 손톱이 노랗게 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