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 코스모스

최근 편집: 2023년 1월 2일 (월) 08:35
파이널 판타지 14의 4인 던전 목록(칠흑)
칠흑의 반역자
(Shadowbringers)
(Lv. 71) 홀민스터
(Lv. 73) 도느 메그
(Lv. 75) 키타나 신굴
(Lv. 77) 말리카 큰우물
(Lv. 79) 굴그 화산
(Lv. 80) ???
(Lv. 80) 쌍둥이 시르쿠스
(Lv. 80) 애나이더 아카데미아
(Lv. 80) 그랑 코스모스
(Lv. 80) 애니드라스 아남네시스
(Lv. 80) 노르브란트
(Lv. 80) 마토야의 공방
(Lv. 80) 파글단

스퀘어 에닉스 제작 MMORPG게임, 파이널 판타지 14에 등장하는 4인 인스턴스 던전 "그랑 코스모스"에 대한 소개글.

※ 이하 내용은 파이널 판타지 14: 칠흑의 반역자 메인 스토리의 핵심을 담고 있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하실 분들은 열람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스포일러 주의 아래의 내용은 미리 알면 작품 감상 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종 세부 내용은 숨김 처리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노르브란트 - "마법궁전" 그랑 코스모스

Norvrandt(Lakeland) - Grand Cosmos

개요

그랑 코스모스.

레이크랜드 중앙에 자리잡은 거대한 '태초의 호수'. 그 호숫가 남쪽에는 일찍이 엘프 왕족들이 사는 궁전이 존재했다고 한다. 빛의 범람 이후로 사람이 살지 않게 된 곳이지만, 지금도 이름의 유래가 된 코스모스처럼 아름다운 보라색과 녹색으로 치장된 궁전은 건재한 듯하다. 어둠의 전사 일행은 이곳에 은거한 응 모우 족의 은자에게 도움을 구하고자 찾아가게 되는데...... - 파이널 판타지 14 인스턴스 던전 "그랑 코스모스" 소개글

파이널 판타지 14 세 번째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에서 5.1 패치 '하얀 서약, 검은 밀약(Vows of Virtue, Deeds of Cruelty)' 패치로 개방되는 신규 80레벨 4인 인스턴스 던전. 메인 퀘스트 '하얀 서약, 검은 밀약' 진행 도중 개방할 수 있다. 원초세계에서 타타루와 프라민에게 제1 세계에서 있었던 일, 그리고 민필리아가 남긴 희망의 등불을 린이 이어가고 있다는 것까지... 어둠의 전사는 전부 이야기해주고 있던 그 시각, 이전에 제국에 산크레드와 함께 잠입을 시도했던 리올이 새벽의 '조력자' 건으로 타타루를 찾아오게 된다. 제국에 잠입했다던 '조력자'가 갑자기 연락이 끊기게 되어 제국으로 잠시 잠입할 것이라는 보고와 함께 쿠루루가 쓰러진 새벽의 현자들과 관련하여 할 이야기가 있다며 돌의 집으로 와달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어둠의 전사와 타타루는 쿠루루에게서 새벽의 현자들의 현재 상태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어둠의 전사는 곧장 현자들의 상태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제1 세계로 건너가 수정공에게 상황을 보고하게 된다. 수정공은 곧 새벽의 현자들을 불러모으지만 산크레드와 린은 '무의 대지' 관련 조사 때문에 참여하지는 못했다.

수정공은 자신이 사용한 소환술에 대해 새벽의 현자들과 어둠의 전사에게 설명을 시작한다. 수정공 자신을 크리스탈 타워와 함께 제1 세계로 보냈던 것을 힘겹게 응용하여 소환을 시도했으나 새벽의 현자들의 경우에는 예상치 못했던 소환이었기에 불완전한 소환일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야슈톨라는 완벽한 소환의 성공 사례로 어둠의 전사를 예로 들며 텔레포 등의 전송 마법에 대한 논리를 펼치기 시작하고, 위리앙제는 혼을 어떤 물체 속에 담는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는게 아닌가 하는 야슈톨라의 의견에 '백성석'에 자신들의 혼을 넣은 뒤, 원초세계에서 육체로 혼을 옮기는 방법을 고안해내고, 그 아이디어에 수정공은 레이크랜드에 있는 태초의 호수 건너편에 위치한 궁전에 은거중이라는 응 모우족의 은자에게 지혜를 빌려보자는 제안을 하게 된다. 이어 그 은자는 과거 푀부트 왕국의 왕궁을 출입하던 마도사로 '혼'에 대한 연구로 유명했다고 하지만, 수정공 자신도 수십 년 전에 죄식자 대책을 위해 응 모우 족의 은자를 만나려 했으나 사역마를 조종하며 공격하는 바람에 만나보지도 못했다고. 그리하여 위리앙제는 백성석을 만들기 위해 남게 되고 새벽의 현자들은 수정공과 어둠의 전사와 함께 과거 엘프들의 궁전 '그랑 코스모스'로 향하게 된다.

던전 전용 BGM은 Grand Cosmos(꽃의 관)


공략

제1 구간(기사의 성관, 騎士の城館, The Chivalric Sphere)

[궁전의 은자]

나가라......! 목숨이 아까우면 당장 나가라......! 나와라...... 궁전의 수호자들이여......!

첫 구간에서는 궁전의 은자가 기사 갑옷에 마법을 부여하며 적을 소환한다.

[궁전의 은자]

움직여라, 존재하지 않는 기사여......!

궁전의 은자의 마법으로 소환된 졸개들을 처치하면서 지나가면 빗자루가 스스로 복도를 청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궁전의 은자] 빗자루들이여, 청소는 계속 하거라......!

[빗자루] 티끌도 남기지 않고 쓱싹쓱싹─!

청소를 하는 빗자루를 지나 무기 창고에 들어가면 궁전의 은자가 벽에 걸린 창과 검에 마법을 걸어 사역마를 소환한다.

[궁전의 은자]

차가운 강철에 일시적으로 혼을 불어 넣겠다......!

[궁전의 은자]

움직여라, 고귀한 기사의 갑옷이여......!

첫 번째 방의 문 양 옆을 지키듯 서 있던 기사 갑주에도 마법을 걸어 움직이게 만드는데, 이것도 역시 적절히 처리하여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면 된다.


제1 보스: 궁전의 은자(Seeker of Solitude, 宮殿の隠者)

[궁전의 은자] 힘으로 쫓아내려니 내키지 않지만......어쩔 수 없지.......

1. 그림자 번개(Shadowbolt): 탱커버스터 공격. 2. 불멸 혐오(Immortal Anathema): 전체 광역 공격

[궁전의 은자]

자, 빗자루들아...... 청소 시간이다......!

[빗자루들] 더러움 발견, 쓱쓱 싹싹!

3. 환난(Tribulation): 시전이 종료되면 플랫폼 전체 중 4개 구역에 작은 원형 AoE 검은 장판을 깐다. 그 안에 들어갔거나 피격되었을 경우 과중력과 고통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주의.

3.1. 청소(掃除, Sweep): 빗자루들이 왼편과 오른편에서 지나가면서 작은 원형 AoE 장판을 말끔하게 청소하여 없애는데, 빗자루들이 지나가는 경로에 서 있게 될 경우에도 데미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빗자루들의 경로에 서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빗자루와 마주 쳐 피격 되면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 스택이 1스택씩 쌓이므로 주의.

3.2. 대청소: 빗자루가 오염구간을 청소하면서 피격되는 데미지로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 1스택이 쌓이므로 주의.

4. 검은 충격(黒の衝撃, Dark Shock): 넓은 원형 AoE 장판 공격. 파티원 4명 중 랜덤 2명에게 등장하므로 회피한다.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1스택 디버프가 부여된다.

5. 검은 파동(黒の波動, Dark Pulse): 쉐어 판정 데미지 공격. 모여서 처리하도록 한다.

6. 검은 폭쇄(黒の爆砕, Dark Well): 개인 AoE 범위 공격. 산개하여 처리한다.

[궁전의 은자] 제법이다만...... 이다음엔 어떻게 하겠느냐? [빗자루들] 또 더러워졌네, 쓱쓱 싹싹!

[궁전의 은자] 오랜만에 운동을 했더니 온몸이 쑤시는구먼...... 일단 물러나야겠다.

7. 전송 마법(転移魔法, Movement magick): 궁전의 은자를 쓰러트리면 HP가 0.1% 남은 상태에서 전이 마법을 사용하여 사라진다.


제2 구간(왕비의 정원, 王妃の庭園, The Regal Sphere)

두 번째 졸개구간에 진입하면 이번에는 궁전의 은사가 귀여운 날아다니는 돼지 형태의 사역마들과 정원의 꽃을 사역마로 부리며 졸개를 소환한다.

[궁전의 은사] 이렇게 되면, 정원에서 물리쳐야...... 내 사역마여, 무례한 녀석들을 상대해라......! 나무들이여, 일어서라......! 아름다운 꽃들이여, 정원을 지켜라......!

졸개들을 처치하며 지나가면 궁전의 은사는 각 구간에 있던 꽃 화분들을 사역마로 부리며 졸개들을 소환해댄다.

[궁전의 은사]

에잇, 끈질긴 녀석들......!

랴난시여......! 이 자들을 제거해라......!


제2 보스: 랴난시(リャナンシー, Leannan Sith)

왕비의 정원 구간의 두번째 보스는 랴난시이다. 자세히 보면 신생 에오르제아 4인 인스턴스 던전인 '시리우스 대등대'의 최종 보스 세이렌과 어느 정도 흡사한 모습이다.

[랴난시] 어머나, 이 정원에 손님이 찾아오다니 대체 얼마 만이람......?

1. 봄바람(舂嵐 , Storm of Color): 탱커버스터 공격.

2. 광적인 사랑 노래(狂愛の歌声, Ode of Lost Love): 전체 광역 공격기.

3. 곧뿌림(Direct Seeding): 랴난시가 플랫폼의 랜덤 8칸에 풀밭을 만들어내며 랴난 씨앗 4개를 랜덤으로 소환한다.

3.1. 랴난시 씨앗(Leannan Seed): 플랫폼에 소환된 큰 랴난시의 씨앗. 풀밭 위에 그대로 있을 경우 싹트는 노래 기믹에 싹이 터서 졸개로 등장하므로 주의.

[랴난시] 귀엽고 작은 생명...... 내 노래를 듣고 자라나렴♪

4. 새싹을 위한 노래(萌芽への謡, Garden's Hymn): 랴난시가 자신이 만들어낸 풀밭 영역에 노래를 불러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풀밭 영역에 랴난시의 씨앗이 그대로 남아 있을 경우 졸개로 등장하니 주의한다.

4.1. 독 뱉기(Toxic Sprout): 랴난시의 씨앗이 자라 연인의 반지로 자란 후 자폭을 하면서 파티원 전체에게 둔화와 독 디버프 1스택을 부여한다. 각각의 지속시간은 30초이며 힐러의 에스나로 해제가 가능하다.

5. 산바람의 노래(晴嵐の歌声, Ode of Far Winds): 플랫폼 전체 중 8군데의 넓은 AoE + 개인 원형 범위 AoE 공격이 동시에 들어온다. 빈 공간이 있으므로 그곳에서 처리하도록 한다.

5.1. 산바람(晴嵐): 개인 원형 범위 AoE 공격이 피격 되면 나타나는 데미지.

6. 꽃바람의 노래(花嵐の歌声, Ode of Fallen Petals): 랴난시 중심 외부 AoE 공격. 랴난시 쪽으로 모여서 처리한다.

[랴난시] 일 잘하는 하인들이여....... 나의 아이들을 지켜주렴!

7. 강풍(強風, Ireful Winds): 플랫폼의 좌측 혹은 우측에서 바람의 사역마가 등장하여 일정 시간 경과 후 캐릭터와 랴난시의 씨앗을 풀밭 영역 1칸을 기준으로 1칸씩 밀어낸다. 강풍으로 밀어내기 때문에 랴난시의 씨앗을 어디에 둘지 잘 생각하여 위치시키도록 한다.

[랴난시] 아아...... 이게 무슨 일이람...... 정원의 꽃이 지고 있어......

랴난시를 쓰러트리는 데 성공하면 다음 구간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된다.

[궁전의 은사] 이런, 손수 단련시킨 랴난시마저 쓰러뜨리다니......!


제3 구간(왕의 궁전, 王の宮殿, The Myrhinne Hall)

세 번째 졸개 구간.

[궁전의 은사] 엘프의 걸작 미술도 이렇게 하면......!

이번에는 궁전의 은사가 자신의 사역마 또한 소환시키는 한편 이번에는 왕의 궁전 내에 있는 조각상과 액자에 걸린 초상화까지 마법을 부려 그의 사역마로 부리기 시작한다.

[궁전의 은사] 사역마들이여, 만찬 준비는 됐다...... 침입자를 공격해라.......!

졸개를 처리하고 지나가다보면 식당으로 보이는 장소나 무도회장으로 보이는 장소에서 사람의 형태를 갖춘 환영들이 여기저기 보인다.

[궁전의 은사]

만찬을 즐길 상대는 환영들만으로 충분하거늘...... 그림에 그려진 용맹한 기사들이여......!

옛 엘프 왕과 그의 수호 기사들이여...... 궁전에 침입자가 나타났다!

이번에는 고대 엘프의 왕을 수호하던 자들의 초상화에 마법을 부려 그들을 소환한다. 이들을 모두 잡고 나면 엘프왕의 초상화에서 엘프 왕과 그 수호기사의 환영까지 등장한다.

[궁전의 은사] 위대한 레이크랜드의 초대 왕이여......! 다시 눈을 떠 침입자를 쓰러뜨려라......!

엘프 왕의 환영까지 모두 쓰러트리면 마지막 방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궁전의 은사] 이왕이면 이 환영들에게도 싸울 힘을 주었어야 했단 말인가......?


최종 보스: 불꽃 장군 루구스(豪炎浖 ルゴス, Lugus)

마지막 방에 도착하면 궁전의 은사가 방의 가장 북쪽에 이미 나타나 있다.

[궁전의 은사] 끝까지 물러나지 않겠다면 내 자랑스러운 사역마 '루구스'와 춤을 추도록 해라......!

방 안에 궁전의 은사는 불꽃으로 둘러싼 호염용 루구스를 소환한다. 그랑 코스모스 던전의 최종 보스.

[궁전의 은사] 가라, 루구스! 불결한 침입자를 재로 만들어 버려라!

1. 염옥 좌측/우측베기(左/右辺炎獄斬, Scorching Left/Right): 루구스의 좌측 혹은 우측의 절반을 화염검으로 공격한다. 검을 휘두르는 방향에 유의한다.

2. 귀염참(鬼炎斬, Otherworldly Heat): 파티원 4명 전원에게 붉은 마커가 등장하며 캐릭터를 중심으로 십자 모양의 붉은 선이 등장한다. 이후 그 선을 따라 폭발하므로 선 위에 서있지 않도록 주의.

2.1. 흑염류(黒炎流, Black Flame): 귀염참에 피격 시 등장하는 대미지.

3. 파쇄참(破砕斬, Captive Bolt): 큰 데미지의 탱크버스터 공격. 파티원 전체의 DPS가 좋을 경우 탱크버스터 공격은 거의 안 본다고 보면 된다.

[궁전의 은사] 루구스는 필멸의 불꽃을 불태우지......! 숙주를 재로 만들 때까지 결코 꺼지지 않는다......!

4. 필멸의 불꽃(必滅の炎, Mortal Flame): 파티원 4명 전원에게 파란 마커가 등장하며 시전이 종료되면 필멸의 불꽃 디버프(16초 짜리)가 붙는다. 주위를 살펴보면 가구와 커텐 등의 오브젝트가 보이는데, 그 오브젝트와 접촉하여 필멸의 불꽃을 옮겨야 디버프가 해제된다. 해제하지 못했을 경우 그대로 사망하므로 필멸의 불꽃 기믹이 등장하기 전에 귀염참에 가구들을 전부 홀라당 태우지 않도록 주의한다. 옮겨간 필멸의 불꽃은 가구를 태워버리는데 가구가 있던 자리에는 재가 되어 바닥에 남아있다.

5. 염옥살(炎獄殺, Fire's Domain): 시전이 시작되면 파티원 4명에게 랜덤으로 1~4개의 검이 순서대로 등장한다. 첫 번째 대상자부터 거리 줄이 연결되는데, 최대한 멀어져야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를 받지 않는다.

5.1. 염옥섬(炎獄閃, Fire's Ire): 루구스가 대상자에게 차례대로 돌진한 후 부채꼴 범위의 전방 공격을 시행한다.

6. 충격참(衝撃斬, Culling Blade): 전체 광역 데미지. 공간 전체에 충격을 주며 샹들리에 오브젝트 3개가 천장에서 떨어진다. 이후 등장하는 귀염참에 샹들리에를 태우지 않도록 주의.


보상

보상으로는 알라그 석판: 마전 80개와 환상 50개,  ILv. 445의 전투직 장비와 장신구, 꼬마 친구 '꼬마 랴난시(Little Leannan)'과 오케스트리온 악보 'The Grand Cosmos', 트리플 트라이어드 카드 '검은 현자(Seeker of Solitude)'를 획득할 수 있다.


이후의 이야기

궁전의 은자가 소환한 불꽃 장군 루구스를 쓰러트리는 데 성공한 어둠의 전사 일행. 이들을 지켜본 궁전의 은사는 자신의 사역마들을 전부 쓰러트리는 데에 흥미를 느끼며 자신의 본래 모습을 보인다. 그 은자의 이름은 '베크 러그'. 수정공은 예의를 갖춰 베크 러그에게 인사를 건네며 초대받지 않은 손님인 건 알고 있지만 전투를 치른 것은 본심이 아니라 하며 협력을 '부탁'하고자 찾아왔다 말한다. 베크 러그는 '부탁'이라는 단어에 굉장히 곤란해 한다.

베크 러그: 으윽...... '부탁'...... 이 얼마나 거부하기 어려운 감미로운 단어인가......! 그 단어를 듣지 않으려고 일부러 마을과 이렇게나 멀리 떨어진 폐허에 살고 있는데! 아니야, 안 돼, 안 돼......! 나는 인간의 악의에 절망하여 평생 부탁을 들어주지 않겠다고 맹세했단 말이다......!

이에 알피노는 자신을 포함하여 여러 명의 목숨이 걸린 사안이라며 이야기만이라도 들어달라며 다시 한 번 '부탁'을 한다. 베크 러그는 잠시 고민하는 듯 하다가.......

베크 러그: 으아아아아아아악!!!! 이야기만......? 정말로 듣기만 해도 되나.....? 그 정도라면...... 아니야, 역시 안 되겠어, 맹세했단 말이다!

베크 러그는 고민하는 듯 하더니 역시나 안되겠다며 부탁을 거절하며 이렇게 말한다.

베크 러그: 자네들은 왜 하필 내 지혜를 구하는 것이냐? 과거 내가 왕국을 배신한 궁정 마도사에게 지혜를 빌려준 탓에 수많은 희생자가 나왔거늘......!

베크 러그는 이어 그 끔찍한 사건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지혜를 빌려달라는 이야기를 너무 쉽게 한다며 매몰차게 대하지만, 어둠의 전사는 지혜를 악용하지 않는다 맹세하며 그럼에도 베크 러그에게 '부탁'을 하게되고, 어둠의 전사의 진실된 맹세를 들은 베크 러그는 또 다시 잠시 고민하는 듯 하더니 그럼 이야기만이라도 들어보겠다며 이에 대한 대가를 요구한다. 수정공은 적절한 대가를 치를 것을 약속하며 크리스타리움으로 함께 가 그곳에서 이야기를 들어달라 제안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