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샴의 법칙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6 December 2019, at 22:46.

그레샴의 법칙(영어: Gresham's law)은 소재의 가치가 서로 다른 화폐가 동일한 명목가치를 가진 화폐로 통용되면, 소재가치가 높은 화폐Good Money는 유통시장에서 사라지고 소재가치가 낮은 화폐Bad Money만 유통되는 현상을 말한다.

토머스 그레샴은 이 현상을 "악화가 양화를 구축(驅逐)한다.[주 1]"라고 표현하였는데 이는 비단 화폐유통시장만 아니라 여러 경제현상에서 관찰되고 있다.

1 기원

그레샴이 1558년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보낸 편지에 이러한 생각이 표현되어 있다.

2 레몬 시장

경제학에서 레몬 시장의 문제라고 일컬어지는 중고차 매매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에서도 이러한 그레샴의 법칙은 성립된다. 중고차시장에서 거래가 시작되면 정보 비대칭 문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품질이 좋은 중고차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흔히 레몬이라고 불리는 질 나쁜 중고차만 거래되는 현상을 말한다.

3 같이 보기

4 부연 설명

  1. Bad money drives out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