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 호퍼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3 December 2019, at 19:35.
그레이스 호퍼
Grace Murray Hopper 위키베이스 항목 수정하기
출생1906년 12월 9일 위키베이스 항목 수정하기
사망1992년 1월 1일 (85세) 위키베이스 항목 수정하기
국적미국 위키베이스 항목 수정하기
소속
  • 미국 해군
  • 에커트-모칠리 컴퓨터 코퍼레이션
  • 레밍턴 랜드 코퍼레이션
  • 스페리 코퍼레이션
정보 수정

그레이스 호퍼(영어: Grace Brewster Murray Hopper)는 미국컴퓨터 공학자[주 1]이자 해군 제독이다. 주요 업적으로 A-0 언어, 유니박 I 개발 등이 있다. 펀치방식 프로그래밍 시대인 1960년대에 컴퓨터 언어, 이후 금융 및 사무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용되는 고급 언어인 COBOL을 만든 주인공으로, 코볼의 어머니로 불린다.[1] 또 현재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처리에 필수불가결하게 사용되는 개념인 컴파일러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일 먼저 제시하고 정립한 인물이기도 하다.

1 생애

그레이스 호퍼는 1906년 미국 뉴욕에서 그레이스 브루스터 머리(영어: Grace Brewster Murray)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월터 머리(영어: Walter Murray)는 미 해군 제독이었으며 외할아버지는 토목기사였다.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호퍼는 수학과 기하학에 관심이 많았다.

1924 뉴욕 배서 대학교(영어: Vassar College)에 입학하여 수학, 물리학, 공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 예일 대학교에서 수학 석사 (1930년)와 수리물리학 박사 (1934년) 학위를 취득했다. 1930년에 빈센트 포스터 호퍼(영어: Vincent Foster Hopper)와 결혼하였고, 남편의 성 "호퍼"로 성을 바꾸었다.

1.1 제2차 세계 대전

세계 제 2차 대전이 일어나자 미국의 많은 여성들은 군에 입대했다. 호퍼도 그 중 한 사람으로 1943년 해군으로 들어갔다. 그가 프로그래밍을 배운 것도 해군에서였다. 호퍼가 간 해군 연구소에는 컴퓨터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하워드 에이킨(영어: Howard H. Aiken)이 있었다. 하워드 에이킨은 최초의 프로그램 방식 디지털 컴퓨터, 마크 I을 만든 사람이다. 에이킨은 호퍼에게 탄젠트 보간법의 계수를 찾는 일을 맡겼다. 호퍼는 이 과정 속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웠다. 40대가 넘어 배운 프로그래밍이지만 누구보다 뛰어났다고 한다.

호퍼가 유명한 이유는 그가 최초의 컴파일러를 개발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프로그램 버그” 개념의 창시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군에서 근무하던 1945년 여름, 마크II가 계속해서 오작동을 일으켜 그 이유를 찾기 위해 컴퓨터를 조사했다. 컴퓨터에는 죽은 나방이 끼어 있었다. 이를 계기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착오, 또는 시스템의 오작동의 원인이 되는 프로그램의 잘못을 정의하는 용어를 “버그”라고 정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미 해군 최초의 여성 제독이다. 그는 컴퓨터를 이용해 해군의 함정 탄도 측정 계산기를 만들어 혁신적인 초탄명중률을 기록하는 등의 공로를 세웠다.

1.2 전후

전쟁이 끝나고 제대 후 1949년 에커트-모칠리 컴퓨터 회사(영어: Eckert–Mauchly Computer Corporation)에 취직하였다. 에커트-모칠리는 곧 1950년에 레밍턴 랜드 회사(영어: Remington Rand Corporation)에 매각되었고, 레밍턴 랜드는 1955년에 스페리 회사(영어: Sperry Corporation)와 합병하였다. (이후 스페리 회사는 1986년에 유니시스로 합병되었다.)

스페리 회사에서 호퍼는 실수가 잦을 수 밖에 없는 코드 작업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호퍼는 연구진들과 이러한 실수를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했고, 그 결과로 세계 최초의 컴파일러인 A-0이 만들어졌다. 뿐만 아니라 1954년에는 미분 해석기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 미분해석기는 한 사람이 6개월간 매달린 복잡한 함수를 18분만에 해결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1957년 B-0 개발에 성공한다. B-0의 정식 이름은 Flow-Matics로, 유니백에서 구현했다. 이 프로그램은 최초의 영어 데이터 처리 컴파일러다. 그전까지 숫자만 사용 가능했던 컴퓨터 언어를 넘어 단어를 사용하는 컴퓨터 언어가 개발된 것이다. 그 후 IBM과 허니웰에서도 차례로 비슷한 컴파일러를 발표했다. 상용언어 표준이 여러가지가 되어 업계에 혼란이 올 것을 대비해 중립적 위치에 있는 대학에서 코볼(COmmon Business-Oriented Language)을 출범시키는 모임이 열렸다. 비록 코볼이 최종적인 형태로 나온 것은 호퍼가 속해 있지 않은 위원회였지만 위원들은 호퍼의 Flow-Matics가 자신들의 사고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1.3 말년

1986년 8월 14일 미국 해군에서 규정에 따라 은퇴하였고, 1992년에 사망하였다. 1996년에 미국의 이지스 구축함 중 하나인 DDG 70 Hopper가 호퍼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다. 현재 호퍼 호는 진주만을 모항으로 하여 태평양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2 업적과 위상

2.1 프로그램 버그 개념 창시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때 말하는 프로그램 버그는 그레이스 호퍼가 맨 처음 사용한 단어이다.

세계 최초의 버그를 일으킨 나방 보존 사진.
세계 최초의 버그를 일으킨 나방.

본래 ‘벌레’라는 뜻을 가진 버그라는 단어가 컴퓨터 용어로 자리잡게 된 것은 1947년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당시 초창기 컴퓨터 개발자였던 그레이스 호퍼는 운용 중이던 ‘하버드 마크 II(HarvardMark II)’ 컴퓨터의 고장 원인을 조사하던 중 회로 사이에 나방 한 마리가 끼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벌레(영어: Bug) 한 마리 때문에 접촉불량이 일어나 마크 II가 고장난 것이다. 이후부터 컴퓨터에 어떠한 문제가 생길경우, 그것을 버그라고 부르게 되었다.어쨌건 마크 II에서 발견된 나방은 공식적으로 보고된 최초의 컴퓨터 ‘버그’로, 해당 보고서와 나방은 지금도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보관, 전시되어 있다.[2]

2.2 미분해석기

1954년에는 미분 해석기를 만드는 데 성공했는데 이 미분해석기는 한 사람이 6개월간 매달린 복잡한 함수를 18분만에 해결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2.3 세계 최초의 컴파일러

1950년대 초부터 기계어에 독립적인 최초의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타났고, 실험적인 컴파일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세계 최초의 컴파일러는 1952년 그레이스 호퍼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A-0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이다. 컴파일러라는 용어 또한 이때 호퍼가 처음 사용하였다. 최적화 기능이 탑재된 최초의 "완전한" 컴파일러는 1957년 IBM존 배커스가 개발한 포트란 컴파일러이다.

3 상훈

  • 그레이스 호퍼는 생전에 전세계 대학에서 40개의 명예 학위를 받았다.[3][4][5]

4 기념

4.1 장소

  • 그레이스 호퍼 애비뉴(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해군 함대 수치 기상학 및 해양학 센터[6], 국립 샌프란시스코만 기상예보 센터[7]가 위치한 곳.
  • 그레이스 머레이 호퍼 공원(버지니아주 알링턴, 사우스조이스 스트리트): 그레이스 호퍼가 살았던 리버하우스 아파트 앞에 있는 작은 기념공원. 현재 버지니아주 알링턴 카운티 소유.[8]
  • 그레이스 호퍼 레인(조지아주 어거스타): 네이선 딜 조지아 사이버 혁신 및 트레이닝 센터 외곽에 있는 거리.[9]

4.2 교육 기관

  • 호퍼 칼리지: 예일 대학의 기숙형 칼리지 중 하나.[10]
  • 그레이스 호퍼 아카데미(뉴욕시): 뉴욕의 이머시브 프로그래밍 영리 학교. 2016년 1월에 문을 열었으며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 여성의 비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11][12]

4.3 건축물

  • 그레이스 M. 호퍼 지역 해군 데이터 자동화 센터(캘리포니아주 노스아일랜드 해군비행장)[13]
  • 그레이스 호퍼 빌딩(샌디에이고주): 미 해군 비행장 북섬에 있는 1482빌딩. 이 건물에는 해군의 컴퓨터 및 전기통신 담당국과 그레이스 호퍼 박물관이 입주해 있다.[14]
  • 그레이스 호퍼 박물관: 샌디에이고주 그레이스 호퍼 빌딩에 입주해 있는 해군 통신의 역사를 기념하는 박물관.[14]
  • 호퍼 홀: 미국 해군사관학교의 최신 사이버 작전 건물. 처음으로 여성의 이름을 딴 군사관학교 건물이다. 이 소식을 발표한 해군 중장 월터 E. 카터 주니어는 그레이스 호퍼를 일컬어 '사이버 바다의 제독'이라고 칭했다.[15][16]
  • 그레이스 호퍼 빌딩(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주 2]): 해군 지원 활동 행정 건물 [17]
  • 그레이스 호퍼 추모의 다리: 구스 크릭을 가로지르는 다리.[18]
  • 그레이스 머레이 호퍼 센터(뉴햄프셔주 울프보로): 해당 지역의 학교 브류스터 아카데미가 그레이스 호퍼에게 헌정한 컴퓨터 연구실.[17] 이곳은 컴퓨터 시스템 분야에서 뛰어난 졸업생에게 그레이스 머레이 호퍼 상을 수여한다.[19] 그레이스는 어린 시절 여름을 울프보로에 있는 한 가정집에서 보냈다.

4.4 상훈, 행사, 장학

  • 그레이스 머레이 호퍼 상: 컴퓨터 역사에 있어서 초창기 때 COBOL 컴파일러를 개발하는 중요한 일을 했던 호퍼를 기념하기 위해 ACM(미국 컴퓨터 협회)이 제정한 상.[20]
  • 호퍼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여성 임직원들은 그레이스 호퍼를 기리기 위해 호퍼스라는 직원 그룹을 결성해 장학재단을 설립했다.[21]
  • 호퍼 대회: '국제 컴퓨터 침해사고 대응협의회(FIRST) 로보틱스 경연' 세계대회의 9개 시합 중 하나가 2015년 초에 호퍼로 명명되었다.[22]
  • 그레이스 호퍼 기념행사: EA가 후원하는, 여성을 위한 컨퍼런스.

4.5 기타

  • DDG 70 Hopper: 1996년에 호퍼의 이름을 따 명명된 미국의 이지스 구축함.
  • 슈퍼 컴퓨터 '그레이스': 미 해군사관학교가 소유한 Cray XC-30 슈퍼컴퓨터. 메릴랜드 대학의 칼리지 공원 소재.[23]
  • 5773 호퍼(소행성): 일리노어 헬린이 발견한 소행성. 공식 명칭은 2019년 11월 8일에 소행성 센터에 의해 인용됐다.[24]

5 부연 설명

  1. 컴퓨터 시스템과 주변 기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제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한다.
  2. 미국 해군 사관학교 소재지

6 출처

  1.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Grace Murray Hopper”. 《네이버 지식백과》. 2019년 12월 23일에 확인함. 
  2. 김영우. “용어로 보는 IT - 버그”. 《네이버 지식백과》. 2019년 12월 23일에 확인함. 
  3. “Inventor of the Week: Archive”. Web.mit.edu. 2013년 12월 9일에 확인함. 
  4. “Hopper biography”. History.mcs.st-and.ac.uk. 2013년 12월 9일에 확인함. 
  5. “Biography – Rear Admiral Grace Murray Hopper, USN”. United States Navy. 2013년 12월 9일에 확인함. 
  6. “Fleet Numerical Meteorology and Oceanography Center”. United States Navy.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7. “San Francisco Bay Area, CA”. 《National Weather Service》 (English). NOAA.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8. “Grace Murray Hopper Park”. 《Parks & Recreation》 (영어). Arlington County Government.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9. Cline, Damon (July 14, 2018). “Scuttlebiz: Ribbon was worthy adversary, but not for Deal's penknife”. 《The Augusta Chronicle》.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10. “Yale to change Calhoun College's name to honor Grace Murray Hopper”. 《YaleNews》. February 11, 2017. February 12, 2017에 확인함. 
  11. “Grace Hopper Academy”. 《gracehopper.com》. 2015년 10월 15일에 확인함. 
  12. “Exclusive: Grace Hopper Academy, An All-Women Coding School, To Open in New York”. 《International Business Times》. October 15, 2015. October 15, 2015에 확인함. 
  13. “NH 96929 Commodore Grace M. Hopper, USNR”. 《Naval History and Heritage Command》 (영어). United States Navy.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14. 14.0 14.1 “Grace Hopper Museum”. 《United States Navy》. 2018년 12월 7일에 확인함. 
  15. Witte, Brian (August 7, 2017). “Naval Academy to honor computer scientist Grace Hopper”. 《Navy Times》 (영어). Associated Press.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16. MEREDITH NEWMAN (2016년 10월 21일). “Naval Academy breaks ground on Hopper Hall”. 2019년 12월 23일에 확인함. 
  17. 17.0 17.1 Cite error: Invalid <ref> tag; no text was provided for refs named navybio
  18. Brading, Tom (March 13, 2012). “Women's History Month: Beyond the bridge: Story of 'Amazing Grace' Hopper”. March 17, 2013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February 12, 2013에 확인함. 
  19. “Brewster Connections: Summer 2007” (PDF). 
  20.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2011년 1월 20일).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일진사. 
  21. Buscher, Ranae (April 13, 2001). “Inside Microsoft, Hoppers Writing New Code”. 《Women's eNews》 (영어).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22. “New Subdivision Names”. 《First Robotics Corporation》. February 9, 2015. March 16, 2016에 확인함. 
  23. 《US Naval Academy Dedicates New Supercomputer》. Department of Defense High Performance Computing Modernization Program. August 29, 2013. December 7, 2018에 확인함. 
  24. “MINOR PLANET CIRCULARS/MINOR PLANETS AND COMETS, M.P.C 117229” (PDF). November 8, 2019. 

Cite error: <ref> tag with name "100" defined in <references> is not used in prior text.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그레이스_호퍼&oldid=156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