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4 April 2021, at 21:13.

여러 다발의 근육섬유가 한데 모여 같은 운동을 일으킬 때, 이들은 하나의 근육이라고 한다.[1]

1 구조

전형적인 근육은 가운데가 굵고 양끝이 가는 방추형으로, 두툼한 가운데 부분은 힘살이라 하여 신축성이 있는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양쪽 끝은 힘줄이라 하여 질기고 늘어나지 않는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1]

2 작용

근육의 작용이란 힘살 부분의 섬유조직이 수축하면서 근육 전체가 가운데로 모여들고, 그에 따라 근육의 둘레가 두툼하게 부풀어오르는 현상을 말한다.[1] 이때 근육의 어느 한 쪽 끝이 중력이나 체중, 주변 근육과의 지레 작용에 의해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을 경우 근육의 반대쪽 끝이 맞은편으로 끌려오게 되고, 그러면서 해당 근육과 관련된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1]

3 출처

  1. 1.0 1.1 1.2 1.3 스티븐 로저스. 《Atlas of Human Anatomy for the Artist》 [미술가를 위한 해부학 도감]. 비즈앤비즈. 89쪽. ISBN 9788992607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