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8 January 2023, at 22:20.
인체
신체 부위
머리 몸통 다리
얼굴 어깨 팔꿈치 허벅지
가슴 손목 무릎
정강이
허리 손가락 발목
엉덩이
사타구니 발가락
장기
신경계 소화계 비뇨기계 생식계
식도 신장 포궁
척수 방광
순환계 요도 난소
심장 작은창자 정소
호흡계 큰창자 전립선
(허파)
기타
근육 피부 혈관
급소

여러 다발의 근육섬유가 한데 모여 같은 운동을 일으킬 때, 이들은 하나의 근육이라고 한다.[1]

구조

전형적인 근육은 가운데가 굵고 양끝이 가는 방추형으로, 두툼한 가운데 부분은 힘살이라 하여 신축성이 있는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양쪽 끝은 힘줄이라 하여 질기고 늘어나지 않는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1]

작용

근육의 작용이란 힘살 부분의 섬유조직이 수축하면서 근육 전체가 가운데로 모여들고, 그에 따라 근육의 둘레가 두툼하게 부풀어오르는 현상을 말한다.[1] 이때 근육의 어느 한 쪽 끝이 중력이나 체중, 주변 근육과의 지레 작용에 의해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을 경우 근육의 반대쪽 끝이 맞은편으로 끌려오게 되고, 그러면서 해당 근육과 관련된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1]

근성장

근성장을 위해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끼니 수를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영양분을 섭취할 때 인체에서는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조절하는데, 인슐린이 분비되는 횟수가 늘면 그만큼 근육이 생성되는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출처

  1. 1.0 1.1 1.2 1.3 스티븐 로저스. 《Atlas of Human Anatomy for the Artist》 [미술가를 위한 해부학 도감]. 비즈앤비즈. 89쪽. ISBN 9788992607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