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 칵핏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0 November 2017, at 23:59.
에어버스 A380의 글래스 칵핏

글래스 칵핏(영어: Glass Cockpit)은 디지털 계기판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 조종석이다. 예전의 항공기 조종석은 아날로그 바늘 계기판을 가지고 있었다.

1 장점

작은 숫자와 바늘로 표시된 수많은 정보를 조종사가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과거의 조종석과는 달리,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컴퓨터가 정제해 제공하는 화면 몇 개만을 주시하며 비행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아날로그식 계기에서 정보를 정제하는 항공 기관사의 역할이 컴퓨터로 넘어감으로써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고, 따라서 항공 업계는 글래스 칵핏을 보편화하였다. 글래스 칵핏은 기장과 부기장 두 명만이 비행을 제어하는 이미지로 대표된다.

2 구성

글래스 칵핏은 PFD(영어: Primary Flight Display) 또는 EFIS(영어: Electronic Flight Information System)라 불리는 스크린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 EFIS는 기본적으로 항공기의 수평 및 수직 자세를 표시하지만, 시간과 속도 역시 표시한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항공기의 모든 상태, 자세, 비행 상황을 알 수 있다.

글래스 칵핏을 구성하는 두 번째 부분은 EICAS(영어: Engine Indications and Crew Alerting System) 또는 ECAM(영어: Electronic Centralised Aircraft Monitor)이라 불리는 스크린이다. 이는 최우선 사항을 중심으로 화면에 정보를 나타낸다. 그리고 조종사는 컴퓨터를 조작하여 좀 더 자세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3 현황

글래스 칵핏은 모든 에어버스 사의 항공기와 최근의 보잉 사 여객기 기종들에 적용되어 있다. 글래스 칵핏이 적용되지 않은 소위 'classic' 보잉 747 기종들[주 1]의 조종석과 수많은 아날로그 계기판과 경고등이 단지 몇 개의 컴퓨터 화면으로 대체된 747-400의 조종석은 언뜻 보기에도 확연히 다르다.

4 부연 설명

  1. 747-100, 747-200, 747-300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글래스_칵핏&oldid=83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