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뱃지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2 April 2020, at 03:58.

금속뱃지금속으로 된 뱃지이며 핀뱃지라고도 부른다.

1 생김새

크기는 보통 2*2cm에서 3*3cm 정도이나 특별한 것들은 이 크기를 초과하 는 경우도 있다.

1.1 재질

옐로골드도금(금도금)과 니켈도금(은도금), 로즈골드도금(청동도금), 흑니켈도금(흑도금)으로 제작할 수 있다.

컬러뱃지는 약기칠(일반칠)[주 1]과 수지칠[주 2]로 제작할 수 있다. 컬러뱃지는 펜톤 컬러를 기준으로 제작된다. 필요할 때마다 페인트 도료를 섞어서 색상을 만들어내는 형태이므로, 같은 펜톤 컬러라도 칠한 사람과 시간대에 따라 색감 차이가 날 수 있다. 공정상 기포나 먼지가 섞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색감 차이와 같이 기포가 섞인 컬러뱃지를 파본으로 분류하기 어렵다.

2 제작

만드는 비용은 최소 100개에 최소 20~30만원 선. 단가는 수량이 높아질수록 낮아진다. 공정의 대부분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므로 가장 간단한 디자인도 최소 3주일이 걸린다.

무늬가 안으로 들어가는 형태의 도안은 제작하기 어렵다.

3 금속뱃지 수집

금속뱃지 수집이 유행하면서, 뱃지를 꽂기위한 천 포스터와 뱃지를 전시하기 위한 디자인의 에코백도 생겨났다.

4 부연 설명

  1. 사람이 바늘로 금속틀 안에 색을 채우는 것. 금속틀의 높이보다 낮게 채워지므로 깊이감이 있다.
  2. 사람이 바늘로 금속틀 안에 색을 채우고, 틀과 색의 높이가 같아질때까지 금속틀을 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