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4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0일 (금) 10:18
파이널 판타지 14의 8인 레이드 목록(창천)
창천의 이슈가르드
(Heavensward)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Gordius)
1편 2편 3편 4편
율동편
(Midas)
1편 2편 3편 4편
천동편
(The Creater)
1편 2편 3편 4편

파이널 판타지 14: 창천의 이슈가르드에 등장하는 8인 레이드,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첫 번째 티어인 "기동(起動)편" 의 마지막 인스턴스 던전, "기동편 4편"에 대한 소개글.

스포일러 주의 아래의 내용은 미리 알면 작품 감상 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종 세부 내용은 숨김 처리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4 - 고르디우스의 어깨

Alexander: Gordius 4 - The Burden of the Father

개요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4.

전설의 책 '에니그마 코덱스'에 기록된 이념은 '푸른손'을 거쳐 비뚤어진 선민사상으로 변질되었다. '푸른손'의 위험성을 재차 확신한 빛의 전사 일행은 야만신 '알렉산더'를 토벌하기로 결의하고, '핵'을 정지시킬 방법을 아는 미데와 함께 결사적인 돌입 작전을 감행한다. - 파이널 판타지 14,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4 소개글

창천의 이슈가르드 8인 레이드 시리즈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출발을 알리는 '기동편'의 마지막 층.

라운드록스의 기지로 이제 우완부 '고르디우스'의 핵심부인 '고르디우스의 매듭'이 코 앞에 다다랐다. 기계 야만신의 활동을 멈출 방법을 알고 있는 미데를 핵심부로 데려다주기 위해, 빛의 전사 일행은 마지막 싸움에 돌입하게 된다.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네 번째 레이드로, 중간 전투 없이 곧바로 보스전에 돌입하게 된다. 기동편의 최종 보스는 '조종자(The Manupulator)'.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 거대 기공 기체인데, 가장 큰 특징은 조종자 본체를 때리기 위해선 조종자의 양 다리를 박살낼 필요가 있다는 것. 조종자는 '긴급 격리'라는 패턴을 통해 파티원 일부를 전장에서 격리시키는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상당히 성가신 상대지만 공략의 기본 틀은 간단한 편이라 클리어 자체는 쉬운 레이드. 다만 영웅 난이도는 정석 공략이 난해하다 못해 일반 유저가 쉽게 따라하기 힘든 수준이라 글로벌 서버에서는 퍼스트 클리어까지 1달이나 걸린 역사가 존재한다.

전용 BGM은 'Metal(메탈)'.

일반 난이도

사용 기술 및 기본 전략

조종자(The Manipulator)

기동편 4층에 돌입하면 거대한 고정형 공격 기체인 '조종자(The Manipulator)'가 서 있다. 단, 조종자 본체는 타겟이 불가능하고 대신 조종자를 지지하고 서 있는 '왼쪽 앞다리(Left Foreleg)'와 '오른쪽 앞다리(Right Foreleg)'만 타겟할 수 있는데, 둘 중 한쪽 다리를 지정해서 공격하면 전투가 시작되며, 다리를 부술 때마다 페이즈가 진행된다.

전투를 시작하면 1 페이즈에 돌입한다. 조종자는 기본적으로 적개심 1순위 대상에게 주기적으로 강력한 마법 공격인 '증기 미사일(Hydrothermal Missle)'을 사용하니, 메인 탱커는 방어 스탠스를 유지하거나 또는 적절한 타이밍에 생존기를 사용해주자.

1. 증기 미사일(Hydrothermal Missle):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사용하는 범위 마법 공격.

또한 조종자는 랜덤한 파티원 2명을 대상으로 '원반(Discoid)'을 사용한다. 시전이 완료되면 대상자 머리에 징표가 찍히며, 플랫폼 외각의 랜덤한 위치에서 대상자를 향해 천천히 에너지 구체가 돌진하게 된다. 이 구체에 닿을 경우 폭발과 함께 범위 마법 피해를 입힌다. 대상자는 구체가 중앙으로 유도될 수 있도록 해주고, 나머지 파티원들이 돌아가면서 구체를 맞아주자. 힐러는 구체를 맞는 대상자들의 HP가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2. 원반(Discoid): 랜덤 대상자 2명을 향해 폭발하는 구체가 천천히 돌진한다. 총 3개 생성되며 닿으면 범위 마법 피해를 입으므로 다른 파티원이 산개해서 맞아준다.

앞다리가 남아있는 1, 2페이즈에서는 조종자가 '긴급 격리(Emergency Quarantine)'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긴급 격리' 시전시 적개심 1순위가 아닌 탱커 및 랜덤 딜러 1명이 전장 밖으로 강제로 날려보내지는데, 전장과 격리된 격리 구역에서 졸개 몬스터인 '인형 기갑병(Panzer Doll)'을 쓰러트려야 탈출할 수 있다. 격리된 대상 중 탱커는 기갑병의 적개심을 잡아주고 딜러는 빠르게 기갑병을 녹여주자.

3. 긴급 격리(Emergency Quarantine): 적개심 1순위가 아닌 탱커 1명과 랜덤 딜러 1명을 격리 구역으로 날려보낸다. 격리 구역에서 졸개를 해치우면 탈출할 수 있다.

또한 조종자는 '영원한 빛줄기(Perpetual Ray)'를 시전하는데, 이 때 두 다리중 하나가 증기를 내뿜으며 기절 면역 버프가 사라진다. 약 5초 정도의 시전 시간 후 조종자는 랜덤한 대상자에게 레이저 공격을 가하는데, 증기를 내뿜는 다리에 기절을 넣지 못하면 높은 피해량과 함께 MP 및 TP가 감소한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피해량이 높아도 즉사할 정도는 아니나, 왠만하면 제대로 기절을 넣어서 경감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4. 영원한 빛줄기(Perpetual Ray): 랜덤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레이저 연타 공격. 증기를 내뿜는 다리에 기절을 제대로 넣으면 피해량이 낮아지고 MP/TP 감소 효과가 사라진다.

양 다리중 한쪽을 박살냈을 경우 두 다리가 타겟 불가 상태가 되는 대신 '조종자' 본체를 10초간 타겟 가능한 상태가 된다. '조종자'는 10초 후 페이즈 전환기인 '필멸의 격변(Mortal Revolution)'을 사용하며 다시 타겟 불가가 되니 이 때 주시 대상을 설정 해놓으면 좋다.

5. 필멸의 격변(Mortal Revolution): 조종자가 사용하는 페이즈 전환기. 전체 대상 암흑 피해 공격.

2 페이즈에선 기존 패턴에 추가 패턴이 더해진다. 첫 번째 추가 패턴은 '대학살(Carnage)'로, 랜덤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외부에서 3개의 기계 비트가 등장해 선으로 연결되는데, 잠시 후 연결된 대상에게 작은 범위 마법 공격인 '방산 레이저(Laser Diffusion)'가 온다. 이 선은 가로챌 수 있으며, 대상자가 2대 이상 '대학살' 공격을 받을 경우 사망한다.

6. 대학살(Carnage): 랜덤 파티원 1명에게 3개의 선이 연결된다. 잠시 후 대상에게 범위 마법 공격. 이 선은 가로챌 수 있으며 겹쳐맞으면 사망한다.

6.1. 방산 레이저(Laser Diffusion): '대학살'의 줄 대상자에게 지정되는 범위 마법 공격.

두 번째 추가 패턴은 졸개 몬스터인 '인형 수렵병(Jagd Doll)'이 3마리 등장하는 패턴이다. '인형 수렵병'은 북동, 북서, 남쪽 세 장소에서 출현하는데, 자신을 처음 공격한 대상을 죽을 때까지 따라다니고, 공격 대상에게 범위형 디버프인 '빛의 폭뢰(Luminus Aetheroplasm)'라는 디버프를 중첩시킨다. '빛의 폭뢰'는 최대 4중첩까지 중첩되며, 4중첩에 도달할 시 폭뢰가 폭발하여 대상자가 사망한다. 따라서, 딜러 3명이 각각 수렵병이 등장하는 위치에서 따로 떨어져서 잡아줘야 한다. 빨리 처리하겠다고 몰아서 잡으면 '빛의 폭뢰'가 범위로 중첩되기 때문에 다수의 파티원이 의문사 할 수 있으니 주의.

7. 인형 수렵병(Jagd Doll): 주기적으로 남/북동/북서 위치에 등장. 첫 공격 대상을 끝까지 공격하며, 주기적으로 대상에게 범위 공격과 함께 '빛의 폭뢰' 디버프를 남긴다.

7.1. 빛의 폭뢰(Luminus Aetheroplasm): 총 4중첩까지 중첩되는 디버프. 기본적인 효과는 따로 없지만, 4중첩시 대상이 폭발하여 사망한다.

두 번째 다리까지 처리하면 다시 '조종자' 본체를 타격할 수 있으며, 10초 후 '필멸의 격변'을 사용하며 3 페이즈로 넘어간다.

마지막 페이즈는 조종자 본체를 때리며, '긴급 격리' 및 '인형 수렵병' 패턴이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 대신 기존 패턴들이 살짝 변경되고 추가 패턴이 발생한다. 기존의 '영원한 빛줄기' 패턴은 탱크 버스터 패턴으로 바뀌는데, 무조건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마법 연타 공격을 하고 TP나 MP를 깎아먹진 않는다. 대신 데미지가 높은 편이니 생존기는 필수.

8. 영원한 빛줄기(Perpetual Ray):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레이저 연타 공격. 생존기 필수.

'대학살'은 더이상 대상자를 따로 정하지 않고 랜덤 파티원 4명을 무작위로 공격하는 '대학살의 근원(Carnage Zero)'으로 변경된다. 기술 시전시 모션이 따로 있으므로 시전이 확인되면 반드시 산개해서 처리하자.

9. 대학살의 근원(Carnage Zero): 랜덤 4명 파티원을 대상으로 작은 범위의 마법 공격. 산개해서 맞도록 주의.

9.1. 방산 레이저(Laser Diffusion): '대학살' 대상자에게 지정되는 범위 마법 공격.

추가 패턴은 두 가지로, 랜덤 파티원 4명 위치에 범위 공격을 지정하는 '하늘의 원천(Seed of the Sky)'과 힐러 2명을 대상으로 전염성 디버프를 부여하는 '임시 판결(仮判決, Judgement Nisi)'이다. '임시 판결'의 경우 힐러 2명에게 각각 '임시 판결 α(Decree Nisi α)', '임시 판결 β(Decree Nisi β)'가 4중첩씩 주어진다. 이 중첩은 6초마다 줄어들면서 대상자에게 약한 피해를 입히며, 다른 파티원과 가까이 겹칠 경우 대상 파티원에게 다시 4중첩의 '임시 판결' 디버프를 전염시키게 된다. 가장 큰 문제는 '임시 판결 α'과 '임시 판결 β' 두 가지 디버프를 동시에 가질 경우 즉사한다는 점. 따라서, 힐러진은 다른 파티원과 거리를 둔 체로 전투하고 각자의 디버프가 완전히 해제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10. 하늘의 원천(Seed of the Sky): 랜덤 파티원 4명 위치에 범위 마법 공격. 범위가 표시되면 피해준다.

11. 임시 판결(仮判決, Judgement Nisi): 힐러 두 명에게 각각 '임시 판결 α'과 '임시 판결 β' 디버프를 4중첩씩 부여한다. 해당 디버프는 전염될 수 있으며, 6초마다 중첩이 줄어들면서 약한 피해를 입는다. 두 디버프를 동시에 가질 경우 즉사.

페이즈 초반에 등장하는 '임시 판결' 디버프에 주의하면서 조종자를 쓰러트리면 클리어.

보상

클리어 보상으로는 전설 무기인 '아니마 웨폰' 재료인 '고정밀 고르디우스 샤프트를 모든 파티원에게 제공하며, 보물 상자에서 아이템 레벨 190 장비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제공한다. 4층에서 제공하는 토큰은 다리 방어구를 교환할 수 있는 '고르디우스 용수철'과 팔 방어구를 교환할 수 있는 '고르디우스 크랭크', 그리고 몸통 방어구를 교환할 수 있는 '고르디우스 샤프트'이다.

이후의 이야기

'조종자'를 쓰러트리고 우완부의 핵심부인 '고르디우스의 매듭(The Gordian Knot)'에 도달한 빛의 전사 일행. 미데의 도움으로 동력원인 '매듭'은 작동을 정지하게 된다. 뒤늦게 '만능의 퀵싱크스'가 빛의 전사 일행 앞에 나타났지만 핵심부는 이미 정지한 상태. 그러나 퀵싱크스는 전혀 동요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상향이 도래할 것이라며 자리를 떠난다. 마치 모든 것을 예상하고 있었단 듯이...

뒤늦게 퀵싱크스가 자신의 기공병단을 동행하지 않았단 걸 알아챈 빛의 전사 일행은 이딜샤이어가 습격될 가능성을 떠올리며 다급히 야만신 내부에서 탈출한다. 고르디우스의 입구에서 기다리던 '감시원 레드브릭스'는 '푸른손'이 좀도둑 흉내만 내고 물러갔다고 하지만, 그들이 마지막으로 목격된 곳이 라운드록스의 비밀 기지가 있는 유격수 야영지라는 보고를 듣고 급히 라운드록스가 있는 곳으로 향하게 된다.

우려하던 대로, 라운드록스는 유격수 야영지에서 잡동사니를 전부 빼앗긴 상태로 발견된다. 그러나, 시드와 빅스의 기지로 근처에서 숨어있던 범인을 찾아내 빼앗겼던 물건들을 전부 되찾게 되었다. '푸른손' 일당이 근처에 숨어있던 이유는 라운드록스의 가장 소중한 보물을 잡동사니에서 발견할 수 없었고, 때문에 이를 다시 찾아내기 위해 매복하고 있었던 것. 실제로 라운드록스가 가지고 있던 '보물 1호'는 웨지가 만들었던 암호 해석기 내부에 장치되어 있었다. 단순히 '암호 파장과 맞는 돌'을 끼워넣었을 뿐이라 생각했지만, 사실 이 돌은 3년전 '알렉산더' 소환 미수 사건이 일어났을 때 라운드록스가 주웠던 물건이었던 것이다. 신비로운 돌의 정체는 '에니그마 코덱스'의 파편. 푸른손이 이를 노렸던 이유는 코덱스를 완성하기 위한 마지막 조각이었기 때문인 것이다.

기공성의 기동은 확실하게 막아낸 모험가 일행이지만, '푸른손'이 언제 다시 이 에니그마 코덱스의 파편을 노리고 습격할 지 모르는 일. 미데는 라운드록스와 다시금 친한 친구임을 확인하고, 모험가에게 그녀의 안전을 부탁하고 길을 떠난다.

영웅 난이도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4 - 고르디우스의 어깨(영웅)

Alexander: Gordius 4 - The Burden of the Father(Savage)

기동편의 마지막 영웅 난이도 레이드답게 난이도가 무식하게 높아졌다. 파괴해야 하는 다리는 4개로 늘어났으며, 모든 패턴이 한 단계씩 강화되어서 정확한 처리 방법을 알고 있어야만 한다. 특히, 페이즈 전환으로 오는 공격인 '필멸의 격변' 패턴은 다리를 파괴할 때마다 강력해지는데, 4페이즈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정말 아파져서 특정 조합이 강제되는 편. 또한 조종자가 소환하는 '인형 기총병'이 일정 시간 내에 파괴하지 않으면 모든 파티원의 MP를 날려버리는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DPS 요구치가 높다 못해 무식한 수준. 이 때문에 자원 관리도 매우 까다롭고 힐러의 기믹 이해도가 높아야지만 마지막 페이즈를 볼 수 있다.

사용 기술 및 기본 전략

조종자(The Manipulator)

1. 증기 미사일(Hydrothermal Missle):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사용하는 범위 마법 공격.

2. 원반(Discoid): 랜덤 대상자 2명을 향해 폭발하는 구체가 천천히 돌진한다. 총 3개 생성되며 닿으면 범위 마법 피해를 입으므로 다른 파티원이 산개해서 맞아준다.

3. 하늘의 원천(Seed of the Sky): 랜덤 파티원 4명 위치에 범위 마법 공격. 범위가 표시되면 피해준다.

4. 긴급 격리(Emergency Quarantine): 적개심 1순위가 아닌 탱커 1명과 랜덤 딜러 1명을 격리 구역으로 날려보낸다. 격리 구역에서 졸개를 해치우면 탈출할 수 있다.

4.1. 인형 기갑병(Panzer Doll): 공격 대상에게 주기적으로 중첩되는 '받는 물리피해 증가' 디버프를 부여.

5. 영원한 빛줄기(Perpetual Ray): 랜덤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레이저 연타 공격 및 TP/MP 강제 감소. 증기를 내뿜는 다리에 기절을 제대로 넣으면 피해량이 낮아지고 MP/TP 감소 효과가 사라진다.

6. 필멸의 격변(Mortal Revolution): 조종자가 사용하는 페이즈 전환기. 전체 대상 암흑 피해 공격. 페이즈 전환마다 조종자에게 '피해량 증가' 버프가 걸리므로 페이즈가 전환될수록 점점 아파진다.

7. 대학살(Carnage): 랜덤 파티원 1명에게 5개의 선이 연결된다. 잠시 후 대상에게 범위 마법 공격. 이 선은 가로챌 수 있으며 겹쳐맞으면 사망한다. 5개 중 2개는 가짜(구분 불가).

7.1. 방산 레이저(Laser Diffusion): '대학살'의 줄 대상자에게 지정되는 범위 마법 공격.

8. 인형 기총병(Straf Doll): '인형 수렵병'과 함께 중앙 위치에 등장.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주기적으로 부채꼴 범위 물리 공격인 '냉동 광선' 사용. 일정 시간 이상 생존시 '휘몰아치는 바람'을 시전하며 소멸.

8.1. 냉동 광선(Kaltstrahl): 적개심 1순위 대상자를 향해 부채꼴 범위 물리공격. 피격 대상에게 중첩되는 '베기 저항 감소' 디버프 부여.

8.2. 휘몰아치는 바람(Whirbelwind): 일정 시간 이상 기총병이 생존할 경우 사용하는 전체 대상 공격. 모든 파티원의 MP를 0으로 만든다.

9. 인형 수렵병(Jagd Doll): '인형 기총병'과 함께 남/북동/북서 위치에 등장. 첫 공격 대상을 끝까지 공격하며, 주기적으로 대상에게 범위 공격과 함께 '빛의 폭뢰' 디버프를 남긴다. 쓰러트릴 시 잠시 후 제자리에서 부활. '인형 기총병'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소멸하면서 '복잡성 환원' 공격.

9.1. 빛의 폭뢰(光の爆雷, Luminus Aetheroplasm): 총 4중첩까지 중첩되는 디버프. 기본적인 효과는 따로 없지만, 4중첩시 대상이 폭발하여 사망한다.

9.2. 복잡성 환원(複雑性還元, Reducible Complexity): 인형 기총병에게 접근시 발동하는 전체 대상 마법 공격. 공격 피해량은 수렵병의 현재 HP에 비례한다. 최소 HP 20% 이하인 상태로 발동시켜야 생존 가능.

10. 임시 판결(仮判決, Judgement Nisi): 힐러 두 명에게 각각 '임시 판결 α'과 '임시 판결 β' 디버프를 4중첩씩 부여한다. 해당 디버프는 전염될 수 있으며, 6초마다 중첩이 줄어들면서 약한 피해를 입는다. 두 디버프를 동시에 가질 경우 즉사.

10.1. 임시 판결 α(仮判決α, Decree Nisi A): 푸른색 디버프.

10.2. 임시 판결 β(仮判決β, Decree Nisi B): 붉은색 디버프.

11. 대학살의 근원(Carnage Zero): 랜덤 4명 파티원을 대상으로 작은 범위의 마법 공격. 산개해서 맞도록 주의.

11.1. 방산 레이저(Laser Diffusion): '대학살' 대상자에게 지정되는 범위 마법 공격.

12. 원반(대형)(Discoid): 마지막 '원반'은 쉐어 판정이며 폭발시 대형 폭발을 일으키고 모든 피격 대상자에게 10초간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남김.

13. 증기 심판(スチームジャッジ, Royal Pentacle): 전장 중앙에 황색/푸른색의 '증기 심판' 구체가 총 6개 등장. 알맞은 색의 '임시 판결' 디버프를 가지고 충돌하면 디버프가 소멸하며 대상자에게 약한 데미지. 디버프 없이 대상과 충돌할 경우 소멸하며 대상자 즉사.

14. 영원한 빛줄기(Perpetual Ray): '증기 심판'과 동시에 시전.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레이저 연타 공격.

공략

1 페이즈

증기 미사일 → 원반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하늘의 원천 → 영원한 빛줄기(기절) → 긴급 격리 → 증기 미사일 → 하늘의 원천 → 원반 → 영원한 빛줄기(기절)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다리 파괴) → 필멸의 격변 → (2 페이즈로)

2 페이즈

긴급 격리 → 대학살 → 증기 미사일 → 영원한 빛줄기(기절) → 대학살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영원한 빛줄기(기절) → 긴급 격리 → 증기 미사일 → 대학살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다리 파괴) → 필멸의 격변 → (3 페이즈로)

3 페이즈

증기 미사일 → 대학살 → 인형 수렵병 + 인형 기총병 → 영원한 빛줄기(기절)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대학살 → 영원한 빛줄기(기절) → 휘몰아치는 바람 → (반복) → (다리 파괴) → 필멸의 격변 → (4 페이즈로)

4 페이즈

임시 판결 → 인형 수렵병 + 인형 기총병 → 영원한 빛줄기(기절)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휘몰아치는 바람 → 원반 → 하늘의 원천 → 하늘의 원천 → 증기 미사일 → 인형 수렵병 + 인형 기총병 → 영원한 빛줄기(기절) → 증기 미사일 → 원반 → 하늘의 원천 → 하늘의 원천 → 휘몰아치는 바람 → 증기 미사일 → (다리 파괴) → 필멸의 격변 → (5 페이즈로)

5 페이즈

대학살의 근원 → 원반 → 하늘의 원천 → (대형 원반) → 증기 미사일 → 대학살의 근원 → 증기 심판 + 영원한 빛줄기 → 증기 미사일 → 대학살 → 인형 수렵병 + 인형 기총병 → 증기 미사일 → 하늘의 원천 → 대학살의 근원 → 하늘의 원천 → 대학살의 근원 → 증기 미사일 → 휘몰아치는 바람 → (반복) → (13:00) 필멸의 격변 (전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