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9 March 2022, at 19:50.

김대중
국적대한민국
출생1924년 1월 6일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 후광길
사망2009년 8월 18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거주지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본관김해 김씨
학력목포북교초등학교
목상고등학교 (졸업)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중퇴)
경희대학교 정경대학 일반대학원 경제학 석사 (수료)
경희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영대학원 (수료)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명예박사)
고려대학교 명예경제학 (박사)
전남대학교 명예인문과학 (박사) [주 1]
직업정치인
경력제15대 대통령 (1998년 ~ 2003년)
종교천주교 (세례명: 토마스 모어)
의원 대수5·6·7·8·13·14
정당

김대중대한민국의 제15대 대통령이며 제 6·7·8·13·14대 국회의원이다. 2000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생애

  • 1924년 1월 6일 일제 치하 조선 전라남도 신안에서 태어났다.
  • 1933년 4월 하의보통학교에 입학, 1937년 4월 목포북교공립심상소학교로 전학해 수석으로 졸업하고 목포일보 사장상을 수상하였다.
  • 1938년에 豊田大中(도요타 다이츄)로 창씨개명하였다.
  • 1939년 목포상업고등학교에 입학하여 1944년에 졸업하였다.
  • 1945년 첫째 부인 차용애와 결혼하였다. 차용애와의 사이에서 딸 김소희를 낳았으나 어려서 사망하였고, 아들 김홍일과 김홍업을 낳았다.
  • 1946년 2월 조선신민당에 입당해 조직부장으로 활동하나 여름에 탈당하였다.
  • 1947년 한민당 목포지부에 입당하여 시당 상무위원으로 선출되었다.
  • 1948년 10월 목포일보를 인수하여 1950년 10월까지 사장을 역임하였다.
  • 1951년 3월 목포해운회사(현 흥국해운) 사장에 취임했고 같은 해 전남해운조합 회장, 한국조선조합 이사로 취임하였다.
  • 1959년 지병을 앓고 있던 첫째 부인 차용애가 약을 복용하였다 혼수상태에 빠지고 급사하여 사별하였다.
  • 1962년 여성운동가 이희호와 결혼하였다. 둘 사이에는 셋째 아들 김홍걸이 태어났다.

정계

  • 1954년 대한민국 제3대 국회의원 선거에 무소속으로 목포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 낙선하였다.
  • 1960년 제5대 참의원 선거에서 강원 제15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 1961년 5월 13일에 열린 민의원 보궐선거(인제)에서 당선되었다.
  • 1963년 제6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당선되었다. 지역구는 목포시.
  • 1967년 제7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신민당 후보로 같은 지역구에 출마, 당선되었다.
  • 1971년 제7대 대통령선거에 신민당 후보로 출마, 45.25%를 기록하며 박정희와 근소한 차이를 기록하였다. 3선에 성공한 박정희는 당선 이후 유신 체제를 성립시킨다.
  • 1973년 일본에 머물고 있던 김대중은 한국 중앙정보부에게 납치되었다. 김대중 납치사건 참고.
  • 1987년 제13대 대통령선거에 평화민주당 후보로 출마, 27.04%로 노태우에게 낙선하였다.
  • 1992년 제14대 대통령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 33.82%로 김영삼에게 낙선하였다. 이때 김대중은 정계를 일시 은퇴하였다.
  • 1997년 제15대 대통령선거에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출마, 이회창을 이기고 당선되었다. 김대중은 김종필과 연합을 이루었고, 반면 야당은 이회창이인제의 분열이 있었다.

대통령 재임기

1998년 2월-2003년 2월. 국민의 정부 문서 참조.

Cite error: <ref> tags exist for a group named "주", but no corresponding <references group="주"/> tag was f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