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1-3대
이승만
4대
윤보선
5-9대
박정희
10대
최규하
11-12대
전두환
13대
노태우
14대
김영삼
15대
김대중
16대
노무현
17대
이명박
18대
박근혜
19대
문재인

About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정치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내용은 김대중(동명이인) 문서를 살펴보세요

이름
  • 김대중
  • 金大中
출생일
사망일
배우자
자녀
국적
소속
수상경력

김대중은 대한민국의 제15대 대통령이며 제 6·7·8·13·14대 국회의원이다. 2000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1 생애

  • 1924년 1월 6일 일제 치하 조선 전라남도 신안에서 태어났다.
  • 1933년 4월 하의보통학교에 입학, 1937년 4월 목포북교공립심상소학교로 전학해 수석으로 졸업하고 목포일보 사장상을 수상하였다.
  • 1938년에 豊田大中(도요타 다이츄)로 창씨개명하였다.
  • 1939년 목포상업고등학교에 입학하여 1944년에 졸업하였다.
  • 1945년 첫째 부인 차용애와 결혼하였다. 차용애와의 사이에서 딸 김소희를 낳았으나 어려서 사망하였고, 아들 김홍일과 김홍업을 낳았다.
  • 1946년 2월 조선신민당에 입당해 조직부장으로 활동하나 여름에 탈당하였다.
  • 1947년 한민당 목포지부에 입당하여 시당 상무위원으로 선출되었다.
  • 1948년 10월 목포일보를 인수하여 1950년 10월까지 사장을 역임하였다.
  • 1951년 3월 목포해운회사(현 흥국해운) 사장에 취임했고 같은 해 전남해운조합 회장, 한국조선조합 이사로 취임하였다.
  • 1959년 지병을 앓고 있던 첫째 부인 차용애가 약을 복용하였다 혼수상태에 빠지고 급사하여 사별하였다.
  • 1962년 여성운동가 이희호와 결혼하였다. 둘 사이에는 셋째 아들 김홍걸이 태어났다.

2 정계

  • 1954년 대한민국 제3대 국회의원 선거에 무소속으로 목포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 낙선하였다.
  • 1960년 제5대 참의원 선거에서 강원 제15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 1961년 5월 13일에 열린 민의원 보궐선거(인제)에서 당선되었다.
  • 1963년 제6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당선되었다. 지역구는 목포시.
  • 1967년 제7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신민당 후보로 같은 지역구에 출마, 당선되었다.
  • 1971년 제7대 대통령선거에 신민당 후보로 출마, 45.25%를 기록하며 박정희와 근소한 차이를 기록하였다. 3선에 성공한 박정희는 당선 이후 유신 체제를 성립시킨다.
  • 1973년 일본에 머물고 있던 김대중은 한국 중앙정보부에게 납치되었다. 김대중 납치사건 참고.
  • 1987년 제13대 대통령선거에 평화민주당 후보로 출마, 27.04%로 노태우에게 낙선하였다.
  • 1992년 제14대 대통령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 33.82%로 김영삼에게 낙선하였다. 이때 김대중은 정계를 일시 은퇴하였다.
  • 1997년 제15대 대통령선거에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출마, 이회창을 이기고 당선되었다. 김대중은 김종필과 연합을 이루었고, 반면 야당은 이회창이인제의 분열이 있었다.

3 대통령 재임기

1998년 2월-2003년 2월. 국민의 정부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