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6 March 2022, at 00:25.
김종철
출생1970년 10월 15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거주지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학력중경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경제학 (졸업)
직업정치인
경력노회찬·윤소하 비서실장
권영길 비서
진보신당 부대표
정의당 대표
정당정의당

김종철은 대한민국 정치인이다. 정의당 대표를 역임하였지만, 성추행 사건으로 제명됐다.

논란

성추행 사건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 배복주 부대표는 "오늘 당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매우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알려드리게 됐다. 21년 1월 정의당 김종철 성추행 사건으로, 피해자는 장혜영 의원이다. 이에 오늘 열린 정의당 대표단 회으에서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 결정하고, 당규에 따라 직위해제해였다" 고 밝혔다. [1] 이에 시민단체가 성추행 혐의로 고발하자, 장혜영 의원은, "피해 당사자 의사와 무관하게 사건에 옭아넣어 일상 복귀를 오히려 방해하는 부당·경솔한 일이다. 제3자 때문에 피해조사·과정에서 2차 가해를 더 감당하여야 합니까. 피해자다움 강요이다." 라고 밝혔다. 이처럼 친고죄 규정 폐지가 스스로 피해를 주장하기 어려운 사건을 밝히고, 가해자 합의 종용을 막기 위하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판하는 의견도 많다. 이에 강은미 의원은 "부단한 노력에도 조직문화를 바꾸지 못하였습니다. 밑바닥부터 변화를 위하여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2] 이에 한겨레 정치부에서는 장혜영 의원 선처에 의아함을 느끼는 부분을 자문자답하였다.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