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나무위키비즈코리아는 umanle S.R.L.의 자회사이자, 나무위키 운영 회사로 추정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2가에 위치해 있는 회사이다.
논란
모 트윗에 의하면, 나무위키 간판과 함께 천사의 딜레마라고 하는 간판이 걸려 있다. 천사의 딜레마는 2020년 4월에 열릴 예정이며, 모회사는 다크사이드오브유어드림 주식회사라 한다.
나무위키비즈코리아와 천사의 딜레마는 같은 건물에 있으며, 네이버 지도 검색 상에서는 전자신문과 기술 스타트업 매니지먼트 기획사인 스타인테크도 존재한다. 나무위키비즈코리아, 다크사이드오브유어드림, 전자신문, 스타인테크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없어 논란이 되고 있다.
뉴스 기사가 보도된 바 등에 따르면, 나무위키비즈코리아라는 회사가 2019년 8월 9~15일에 설립된 것은 사실이다. [1][2] 나무위키비즈코리아(백영훈·170·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자문, 유통업) 영등포구 버드나루로12가길 51, 2층 (영등포동2가)라고 나온다.
진실일 경우
나무위키비즈코리아가 정말로 나무위키와 관련되어 있고, 거기서 개발하거나 실질적으로 나무위키를 운영하고 있을 경우, 리그베다 위키의 청동이 곧바로 고소를 할 수 있게 된다. 청동이 2017년 4월 13일에 리그베다 위키를 불법으로 미러링했던 엔하위키 미러와의 소송전에서 심리불속행 기각으로 최종 승소하여 대한민국에서 리그베다 위키의 포크 위키를 만들지 못 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해 청동이 나무위키비즈코리아에 소송을 걸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나무위키가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내용들을 게재했기 때문에 처벌될 가능성도 피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거짓일 경우
위 트윗의 사진이 합성일 경우다. 단순히 나무위키의 로고를 갖다붙여 합성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천사의 딜레마 간판은 그대로 둔 듯 하다. 최근에 umanle S.R.L.의 것으로 추정되는 URL이 공개되었는데, 그것마저도 거짓이면 나무위키는 완전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셈이다.
아니면 실제 관련이 없는데 관련있는 것처럼 사칭했을 가능성도 작게나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