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10:38

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는 나무위키에서 2016년 9월에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2017년 2월 현재 중단되었다.[1]

프로젝트 발의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이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진 몇몇 문서들은 기계적 중립을 가장한 편향, 페미니즘에 대한 조롱, 이러한 편향과 조롱을 합리화하기 위한 왜곡들로 가득하다. 나무위키를 비롯하여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의 여성혐오 정서를 드러내는 단면이다.

왜곡과 편향의 사례들

다음은 '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에 직접 포함되거나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문서들에 존재하는 왜곡, 편향의 사례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나 유리천장 등에 대해서는 존재 여부가 불확실하다거나 '설정놀이'에 불과하다와 같이 서술하여 그 존재를 지우거나 폄훼한다. 한편, 서구에서 1990년대 이후 페미니즘을 대체하고 있는 새로운 사상인 젠더 이퀄리즘이 부상하고 있다는 식으로 가짜 사상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기울어진 운동장

다음을 참고할 것 기울어진 운동장#나무위키의 왜곡된 서술

기울어진 운동장 문서는 "여성이 범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범죄자들이 신체적으로 약한 상대를 노리기 때문이지 성차별과는 별 상관이 없다"라거나, "여성 범죄자 역시 여성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는 식의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서술에는 여러 문제가 있다.

  • 위 주장과 같이 작은 체구와 범죄 피해 사이에 관련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가해자의 의도가 무엇이건 간에 여성이 더 높은 확률로 범죄 피해자가 된다. 이를 다른 말로 체계적 편향이라 부르며, 체계적 편향을 나타내는 비유적 표현이 바로 기울어진 운동장이다. 따라서 이는 기울어진 운동장 논리를 더욱 탄탄히 뒷받침해주는 주장이다.
  • 2014년 한국 기준 81.5%의 범죄자가 남성이며, 강력범죄의 경우 그 비율이 더 높다. "여성 범죄자 역시 여성을 노리는 경우" 운운은 현실적으로 무의미하다.
  • 또한 실제로 여성 범죄자가 여성을 노린다고 해도, 결국 남성도 여성도 여성을 노린다, 즉 여성을 노리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므로 오히려 체계적 편향 즉 기울어진 운동장 논리를 뒷받침해준다.
  •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드는 젠더 권력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의 체력 차이는 수많은 요인 중 하나일 뿐이라는 점도 중요하다. 체력이 아무리 부실한 사람이라도 국회의원이나 재벌 등 권력자라면 그 사람을 대상으로 함부로 범죄를 저지르기 어렵다. 피해자성의 교차성, 좀 더 봐줘서 '특성이 교차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면[주 1],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지점이다.

젠더 이퀄리즘

다음을 참고할 것 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

성 평등주의 문서는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용어가 1996년 경에 기존 페미니즘에 대한 반발로 대두되어 최근 과학자와 일부 페미니스트들에게 수용되었다는 식의 왜곡된 내용을 담고 있다가 날조임이 드러난 바 있다. 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을 참고하자.

유리천장

다음을 참고할 것 유리천장#나무위키의 왜곡

유리천장 문서는 '유리'가 유리천장의 존재를 증명하기 어렵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하며 외국의 논문을 출처로 제시하고 있으나, 해당 논문의 내용은 나무위키 문서의 주장과 정반대되는 내용, 즉 유리천장의 존재가 공고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성격차지수

다음을 참고할 것 성격차지수#나무위키의 왜곡

성격차지수 혹은 젠더 격차 지수(Gender Gap Index, GGI)는 2006년부터 세계경제포럼이 해마다 내놓는 세계 성격차 보고서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서, 경제 참여 기회, 교육적 성취, 건강과 생존, 정치적 권한 등의 분야에서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는지를 분석해 수치화한 지수이다. 한국은 최초의 보고서인 2005년에 총 58개 국가 중 54위를 기록하였고[2] , 가장 최근 보고서인 2016년에는 144개 국가 중 116등을 기록하였다.[3]

나무위키의 성격차지수 문서[4]는 지수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서술하며 보고서를 왜곡, 폄훼하고 있다. 근거 없는 주장, 왜곡, 계산법 몰이해, 영문 보고서에 대한 오역 등 여러 문제가 있으며, 한 이용자가 토론을 열어 일부 문제를 지적하였으나 태도의 문제 등을 지적하며 묵살하였다. 오빠가 허락한 페미니즘..

성별임금격차

다음을 참고할 것 성별임금격차#나무위키의 왜곡

성별임금격차는 여성과 남성 사이의 평균 임금 차이를 이르는 말이다. OECD 조사를 기준으로 한국은 14년째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무위키는 여성의 생리휴가가 무급이라는 점, 남성의 호봉 상승은 징병제에 대한 보상이라는 점 등을 근거로 성별임금격차가 당연한 것이라는 식의 서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성의 생리휴가는 무급인데 남성의 군복무에 대해서는 보상을 준다는 점 자체가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을 드러내는 사례라는 점은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성들의 상상과는 달리 생리휴가를 사용하는 여성의 수도 많지 않다.

같이보기

출처

  1. “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 《나무위키》. 
  2. “Women's Empowerment: Measuring the Global Gender Gap” (PDF). 《세계경제포럼》. 
  3. “The Global Gender Gap Report 2016” (PDF). 《세계경제포럼》. 
  4. “성격차지수 (rev. 39)”. 《나무위키》. 

부연 설명

  1. 중등교육에서 배우는 벤다이어그램만 알아도 이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