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파이널 판타지 14)/공략(PvE)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8 April 2025, at 22:57.

스퀘어 에닉스 제작 온라인 MMORPG 게임인 파이널 판타지 14의 방어 역할 직업 중 하나인 나이트의 PvE 전투 공략글을 서술하는 문서.

파이널 판타지 14의 직업 공략(PvE) 목록
방어 역할
나이트
회복 역할
현자
전사
전사

점성술사

암흑기사

백마도사

건브레이커

학자
근거리
공격
역할

몽크
원거리
마법 공격
역할

소환사

용기사

흑마도사

닌자

적마도사

사무라이

픽토맨서

리퍼
원거리
물리 공격
역할

음유시인

바이퍼

기공사
한정 역할
청마도사

무도가

개요

나이트의 전투 운용은 강력한 공격력 버프인 임전무퇴와 제왕의 명령의 쿨타임 시간 1분을 기준으로 돌아가게 된다. 방어적으로는 강력한 파티 데미지 경감기와 아군 파티원 대상 보조 기술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운용 기초

나이트의 전투 운용에서 기본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이 존재하며, 이는 다른 직업에도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다.

  • 언제나 무기 기술 및 마법을 사용하기: 글로벌 쿨다운(GCD)을 계속해서 돌아가도록 유지하는 것은 모든 직업에게 기초 중 기초로,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차라리 무기 기술을 잘못 누르는 것이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낫다는 점을 기억하자.
  • 언제나 적에게 붙어있기: 나이트 역시 근접 공격을 기반으로 하는 전투 직업이므로 언제나 적의 공격 사거리 내에 붙어있는 것이 중요하다. 나이트는 제한적으로 쓸 수 있는 원거리 기술들이 존재하므로, 기믹을 처리하면서 이를 어떻게 분배하여 최대한 적에게 붙어있는 시간을 늘리는 것 역시 중요한 운용 전략 중 하나다.
  • 능력 기술을 쿨타임 마다 사용하기: 공격형 능력 기술들은 다른 이유가 없는 한 언제나 쿨타임 마다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단, 무기 기술 및 마법이 밀리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전투 운용

전투 개시 로테이션

나이트의 전투 개시 로테이션은 다음과 같다.
※ 환혹약은 현재 티어에서 가장 강한 것을 사용한다.

전투 개시 로테이션이 종료되면 채워넣기(Filler) 로테이션이 반복되고 1분마다 버스트(Burst) 로테이션을 사용하게 된다.

전투 로테이션

버스트 로테이션(Burst)

다음은 나이트의 버스트 로테이션 (1분마다 반복되는 임전무퇴 + 제왕의 명령 타이밍의 전투 로테이션) 구조의 예시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전투 중 나이트는 쿨타임이 돌 때마다 즉시 임전무퇴를 사용하여 버스트 로테이션을 시작해야 한다. 이 구간은 나이트 DPS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절대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임전무퇴 구간에는 다음의 무기 기술들 및 마법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고백기도
  • 믿음의 검
  • 진실의 검
  • 용맹의 검
  • 꿰뚫는 검격
  • 3개의 추가 무기 기술

사용하는 무기 기술 및 마법들의 순서 자체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꿰뚫는 검격과 고백기도 콤보는 다른 콤보를 끊지 않기 때문이다. 단지 임전무퇴 버프 중에 최우선 순위로 사용한다는 점만 기억하자.

나머지 3개의 추가 무기 기술은 가능한한 가장 강한 기술들로 채워넣으면 된다. 제왕의 권위, 회한의 검 콤보 기술들, 또는 강화된 성령의 권능이 우선순위가 높다.

장송의 검(Sepulchre)은 강화된 성령의 권능과 염원의 검(Supplication, 회한의 검보다 위력이 높음) 보다 위력이 높으므로 최대한 임전무퇴 버프 내에 쓸 수 있도록 조절해보자. 이로 인해 강화된 성령의 권능이 임전무퇴 버프를 못받을 수도 있지만, 장송의 검(Sepulchre)에 임전무퇴 버프를 적용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득을 본다.

임전무퇴 구간에는 다음의 능력 기술들 역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제왕의 명령 (왠만하면 임전무퇴와 붙여준다)
  • 명예의 검 (용맹의 검 직후에 사용)
  • 파멸의 진
  • 속죄
  • 2번의 개입 (왠만하면 임전무퇴 구간에 사용하되, 기믹 처리나 공격 거리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할 경우에는 임전무퇴 상태가 아니더라도 사용한다)

채워넣기 로테이션(Filler)

임전무퇴 효과가 종료된 상태에서는 제왕의 권위 콤보를 반복해서 사용하고, 추가 효과로 얻은 버프들을 소모해 강화된 성령의 권능과 회한의 검 콤보 기술들을 사용해주면 된다. 특히 제왕의 권위 콤보를 완료하기 전에 이전에 먼저 얻어둔 강화 효과들(신성 마법 효과 향상, 회한의 검 콤보 사용 가능 상태)를 소모하는 것을 잊지 말자.

임전무퇴 쿨타임이 가까울 때, 일부러 제왕의 권위 콤보로 얻은 강화 효과를 먼저 소모하지 않고 아끼는 방식으로 임전무퇴 타이밍에 최대한 강한 기술들을 쓸 수 있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회한의 검 -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염원의 검 - 성령의 권능 - 장송의 검 - 제왕의 권위 - (반복)

식으로 순서를 조절해서 사용하면 임전무퇴 타이밍에 강한 기술들이 포함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파멸의 진과 속죄는 쿨타임 마다 즉시 사용해줘야 임전무퇴 타이밍에도 쿨타임이 돌아오게 된다.

채워넣기 로테이션 중에 어느 순간이든 임전무퇴가 쿨타임이 되면 바로바로 써주자. 굳이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이상적인 순서로 조절된 상태가 아니더라도 괜찮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임전무퇴 구간에서 비교적 약한 기술을 쓰더라도 임전무퇴 자체가 밀릴 때 발생하는 손해보다는 낫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꿰뚫는 검격과 고백기도 콤보는 다른 콤보를 끊지 않으므로 나이트의 전투 로테이션은 생각 이상으로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

광역 공격 상황

적 대상이 셋 이상이면, 기본 근접 콤보를 홍염 콤보로 바꾸고, 성령의 권능 대신 신성한 원을 사용해주면 된다.

방어 버프 운용

1. 신성한 보호막

신성한 보호막은 광역 보호막 및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파티의 광역 피해 경감에 주로 사용한다. 4인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의 경우 몰이시 방어 버프 용도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2. 결연한 수호자

결연한 수호자는 나이트만 보유한 추가 광역 피해 경감 버프로, 가장 큰 특징은 후방 부채꼴 범위에 적용되는 받는 피해 15% 감소 버프가 매 초 갱신되며, 결연한 수호자를 종료해도 최대 5초 동안 유지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광역 피해 경감에 매우 효율적인 기술이며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3. 중재

중재는 아군 대상에게 피해 감소 효과 및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로, 자신에게 철벽 방어 또는 경계 효과가 적용되었을 때 피해 감소 효과가 강화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8인 임무에서 탱커 2명이 동시에 맞는 경우에 효율이 높다.

4. 앙갚음

앙갚음은 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모든 적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감소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로, 광역 피해 경감에 주로 사용하고 4인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시 방어 버프를 추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5. 신성한 방벽

신성한 방벽은 충의를 50 소모하여 자신에게 피해량 감소 효과와 함께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이다. 충의는 자동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5 씩 획득하고 자동 공격은 3초마다 한 번씩 발동하므로, 이론적으로 신성한 방벽은 30초마다 한 번씩 사용 가능한 버프인 셈이다.

6. 철벽 방어, 극한 방어

철벽 방어는 받는 피해 20% 감소 + 받는 회복량 상승, 극한 방어는 받는 피해 40% 감소 +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는 버프 기술로 각각 90초, 12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다. 4인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의 경우 극한 방어>철벽 방어 의 우선순위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8인 임무에서는 강력한 탱크 버스터 (적개심 1순위 대상 강공격)를 경감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7. 천하무적

천하무적은 나이트의 고유 무적 기술로, 10초 동안 대부분의 피해를 무효화하는 심플하고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대신 쿨타임이 420초로 4명의 탱커들 중 가장 길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8. 감싸기

감싸기는 충의를 50 소모하여 아군 대상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를 가진다. 상당히 전략적인 기술이며 8인 파티 임무에서 특정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한다.

9. 관용

관용은 마법 기술로 위력 1,000의 높은 위력을 가진 회복 기술이지만, 글로벌 쿨타임을 소모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대단히 큰 DPS 손해를 불러온다. 따라서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맞다.

유용한 매크로

1. 짝탱에게 중재

/merror off
/ac “중재” <2>
/ac “중재” <2>
/ac “중재” <2>
/ac “중재” <2>
/ac “중재” <2>
/ac “중재” <2>
/ac “중재” <2>

2. 마우스오버 감싸기

/merror off
/ac “감싸기” <mo>
/ac “감싸기” <mo>
/ac “감싸기” <mo>
/ac “감싸기” <mo>
/ac “감싸기” <mo>
/ac “감싸기” <mo>
/ac “감싸기” <mo>

3. 짝탱에게 기피

/merror off
/ac “기피” <2>
/ac “기피” <2>
/ac “기피” <2>
/ac “기피” <2>
/ac “기피” <2>
/ac “기피” <2>
/ac “기피” <2>

자주 묻는 질문들

  • 임전무퇴 구간에 장송의 검이나 강화 성령의 권능을 넣기 위해 임전무퇴를 미루거나 깡으로 성령의 권능을 써도 되나요?

아니요. 염원의 검-장송의 검-강화 성령의 권능의 총 위력은 1,540 위력으로, 다른 경우의 수와 비교했을 때 그렇게까지 높은 위력 이득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제왕의 권위-강화 성령의 권능-회한의 검 (1,420 위력)과 비교하면 겨우 30 위력만 이득을 보게 됩니다.

※ 정확한 계산: 두 경우의 수가 120위력 차이이므로, 이를 임전무퇴 버프(+25%)를 적용해서 계산하면 120 × 0.25 = 30에 불과.

일반적으로 임전무퇴를 미루거나 깡으로 성령의 권능을 시전하면 득보다 실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어 평균적인 채우기 구간 무기 기술 콤보 전체의 평균 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빠른 검격 ~ 제왕의 권위 + 강화 성령 + 회한의 검 콤보): (220 + 330 + 460 + 460 + 500 + 540 + 500) ÷ 7 = 430 위력

깡으로 성령의 권능을 시전할 경우 400 위력의 공격을 가하지만 캐스팅 시간으로 잃는 기대 위력을 생각하면 실제 기대 위력은 370 정도에 불과합니다. 즉, 성령의 권능을 버프 없이 쓰면 거의 60의 위력을 손해보게 됩니다.

또한 위에서 계산했듯이 “이상적인” 임전무퇴 무기 기술 구간을 고려했을 때에 얻는 이득도 약 30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임전무퇴를 미루는 행위 역시 대부분의 상황에서 손해가 더 큽니다.

  • 어째서 이전과 달리 회한의 검을 아끼지 않고 제왕의 권위 직후에 쓰는 것이 이득인가요?

나이트의 스킬 구조상 각 버프 콤보들이 서로 다른 콤보들을 끊지 않는데다, 신규 기술인 염원의 검, 장송의 검이 추가되면서 임전무퇴 버프 구간을 위해 아껴두면 좋은 기술은 강화 성령의 권능, 염원의 검, 장송의 검 세가지로 좁혀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한의 검은 굳이 아끼지 말고 최대한 제왕의 권위 직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전무퇴 구간에 장송의 검이나 강화 성령의 권능을 우선해서 집어넣나요?

장송의 검이 강화 성령의 권능보다 40 위력이 높으므로 우선순위는 장송의 검이 더 높습니다. 강화 성령의 권능이 임전무퇴 구간에서 벗어나는 경우는 어디까지나 제왕의 권위 시전 직후에 임전무퇴를 사용한 경우에 한합니다.

제왕의 권위를 시전한 직후에 임전무퇴를 사용할 경우, 여유 GCD는 3개인데 사용해야 할 버프 기술은 4개가 됩니다. (강화 성령의 권능 + 회한의 검 콤보) 이 때 두 가지 경우로 운용할 수 있는데,

※ 회한의 검 콤보만 버프 적용: (460 + 500 + 540) × 1.25 + 500 = 2,375

※ 강화 성령의 권능 + 염원의 검 까지만 버프 적용: (460 + 500 + 500) × 1.25 + 540 = 2,365

전자가 위력 이득이 더 높으므로 이 경우에 한하여 강화 성령의 권능을 임전무퇴 구간에서 제외하게 됩니다.

  • 왜 깡 성령을 정확히 400 위력으로 생각하지 않는건가요?

나이트의 자동 공격은 3초마다 90 위력의 기대값을 가집니다. 마법을 시전하는 동안은 자동 공격이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시간만큼 기대 위력을 빼서 계산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깡 성령은 평균적으로 약 370의 위력 기대값을 가집니다.

  • 기술 시전 속도는 얼마로 맞출까요?

글로벌 쿨타임 기준 2.50초 (최저 수치)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 기술 시전 속도가 좀 높은데, 어떻게 운용하나요?

왠만하면 최저 수치로 기술 시전 속도를 맞추는 게 이상적이지만, 기술 시전 속도가 일정 이상이면 임전무퇴 구간에 최대 9개의 GCD를 집어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운용하려면 임전무퇴를 늦은 시전(Late-weaving: 능력 기술을 글로벌 쿨타임 기준으로 늦은 시간에 사용하는 것)으로 써야하므로 제왕의 명령을 임전무퇴 직후에 붙여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임전무퇴-꿰뚫는 검격-제왕의 명령 식으로 운용해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에 더해, 매번 임전무퇴를 늦은 시전으로 사용하려고 할 때마다 조금씩 임전무퇴의 쿨타임이 밀리는 것도 생각 이상으로 큰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기술 시전 속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매번 임전무퇴를 늦은 시전으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 어쩔 때는 일찍 사용하고(Early weaving), 어쩔 때는 늦게 사용해서 최대한 쿨타임이 밀리지 않도록 조절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그렇다면 왜 2.50초 세팅을 쓰는게 이상적인가요?

나이트의 공격 기술들 대부분이 기술 시전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술들이 많아 다른 부 스테이터스보다 이득이 적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기술 시전 속도를 높혔을 때 나이트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자동 공격을 강화하는 것과, 파멸의 진의 지속 피해 효과를 강화하는 것, 그리고 임전무퇴 구간에 GCD 9개를 넣을 수 있다는 것(위에서 설명했듯이 대단히 번거롭습니다) 세가지로 상대적으로 미미한 이득입니다.

이렇게 얻는 이득이 적은데다 이 또한 어떤 전투냐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입니다. 이렇게 고생해서 얻는 이득은 같은 기회 비용으로 다른 부 스테이터스를 올렸을 때 얻는 기대값보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적습니다.

  • 인터넷 속도 문제가 있습니다. (100 ms 이상 밀림) 어떻게 운용할까요?

최대한 2.50초 세팅으로 구성하고 능력 기술은 하나씩만 끼워넣어서 쓰도록 하세요.

  • 혹시 마법 시전 속도(SpS)는…?

고려할 가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