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현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 March 2022, at 20:02.
남자현
출생1872년 12월 7일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 송리리
사망1933년 8월 22일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본관영양 남씨
직업군인
상훈건국훈장 대통령장 [1]
정보 수정

남자현(한문: 南慈賢, 1872년 12월 7일 ~ 1933년 8월 22일)은 경상북도 영양 출신의 여성 독립운동가이다.[2] 1925년 사이코 마코토 조선 총독 암살 미수사건을 주도했다.[3] 대중들에게는 흔히 여자 안중근으로 잘 알려져 있다.

내용

남자현은 독립군의 어머니로 불린다. 1919년 3.1만세운동에 참여한 뒤 만주로 망명하여 서로군정서, 여자교육회, 그리고 항일투쟁에 나섰다. 1925년 사이토 마코토 총독 주살, 1932년 국제연맹조사단에 「한국독립원혈서」를 보내 독립의지를 호소했으며, 일본 전권대사 무등신의 피살을 계획하던 중 피체, 수감되어 고문을 겪다가 그 후유증으로 순국했다. 서훈으로 대통령장을 받았다.[4]

기타

  • 영화 암살의 등장인물인 안옥윤의 모델이라는 설이 있다.[3]
  • 일부 언론이 남자현을 여자 아무개식으로 여자 안중근으로 소개하여 비판받고 있다.

출처

  1. 한국학중앙연구원. “남자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19년 4월 22일에 확인함. 
  2. “남자현”. 《두산백과》. 2019년 4월 22일에 확인함. 
  3. 3.0 3.1 고경석 기자 (2015년 8월 11일). “영화 '암살' 속 안옥윤, 남자현 열사가 모델인 듯”. 《한국일보》. 
  4. 여성독립운동가사전. 심옥주. 천지당(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