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제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0 March 2023, at 23:49.

내구제는 '내가 스스로 구제함'의 줄임말로, 급전 마련을 위한 불법대출을 말한다.

보통 폰깡(일명 폰테크)을 의미하지만 신조어인 만큼 차깡, 카드깡, 중고나라론(사기), 정수기론, 무소유론 등 다양한 대상을 가리킨다.

종류

할부결제

어떠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할부로 구매하고 이를 일시불에 되팔아 급전을 마련하는 식의 방법. 부동산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물건에는 감가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대출로 보고 금리를 따지면 초고리대금이다.

차깡

신차를 할부로 구매하자마자 일시불에 중고차로 되팔아 급전을 마련하는 것. 중고차 중 신차급 매물 중에 종종 볼 수 있다. 신차급 매물은 대개 전시차량, 카푸어 차량, 경품차량 등으로 볼 수 있는데 차깡 매물은 애초부터 판매가 목적이기 때문에 인기 국산차에 무난한 색이고 인기 옵션을 추가한 등의 특징이 있다. 경품차는 깡통이 많고 카푸어 차량은 주로 벤츠 E클래스나 BMW 320d와 같은 모델에 외부옵션만 있는 것이 특징.

차는 구매 직후부터 그 값이 쭉쭉 하락하므로 운 좋게 바로 팔린다 해도 최소 20%의 이자를 무는 셈이 된다. 구매자 입장에선 값에 별 차이가 없으면 옵션 선택도 가능하고 그 품질이 보장된 신차를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므로 구매자가 혹할 만큼은 값을 낮춰 팔아야 해서 당연히 제값 받고는 못 판다. 브로커까지 끼면 손해는 더 커진다.

폰깡

200만원 정도의 최신 휴대전화를 개통하고 이를 브로커를 통해 중고판매하여 급전을 마련하는 수법. 당연히 불법이다.

통신료를 계속 지불해야 하고, 대출로 취급되지 않아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등 조금만 생각해봐도 어마어마한 손해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를 중개하는 브로커들은 금융지식이 없는 저소득층이나 사회초년생에게 온갖 거짓말과 감언이설을 늘어놓으며 꾀어내므로 잠시 혹하더라도 절대 손대지 말고 최소한 유튜브 시사다큐 영상이라도 보기를 권한다.

유심칩까지 넘기면 추가범죄에 연루되거나 소액결제 사기를 당하게 되며 경찰에 신고해도 피의자 신분이 될 뿐이므로 절대 하면 안 된다.

렌탈깡

정수기론이라고도 불린다. 물품을 렌탈해 다달이 이용료를 내면서 남에게 되파는 수법.

사기 및 절도

중고나라론

도박에 뇌가 절여진 도박중독자들이 어차피 일반 노동으로는 대출상환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벌이는 사기범죄로, 중고거래 사기로 마련한 수익금으로 도박을 해서 따면 물건에 문제가 생겼다며 대금을 돌려주고 잃으면 배 째는 수법이다. 대출 갤러리 등지에선 이렇게 주장하지만 실질적으로 따도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다. 대출금이 그렇게 크다면 어차피 도박 수익금으로도 못 갚을 돈이니 추가범행을 저지르기보단 이미 사기 친 돈으로 더 큰 돈을 딸 때까지 버티는 것이 당연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