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시 로먼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8 April 2020, at 21:04.
2015년 88세 낸시 로먼.

낸시 로먼(Nancy Roman)은 미국의 천문학자로 우주망원경의 필요성을 역설해 허블 프로젝트를 성사시켰다.[1]

1 생애

1925년 미국 테네시주 네쉬빌에서 태어난 로먼은 초등학교 5학년 때 천문학 클럽을 조직할 정도로 달을 보는 것을 좋아한 아이였다.[1] 1946년 스와스모어 대학을 졸업한 뒤 1949년 시카고 대학에서 천문학 박사 학위를 받은 로먼은 시카고 대학 예크스 천문대에서 연구 활동을 하고 해군연구소에서 참시 일한 뒤 34살이던 1959년 NASA에 들어갔다.[1]

로먼은 당시 출범한지 6개월 정도 지난 NASA의 공간천문학 분과 책임자로 입사했다.[1] 로먼은 NASA에서 대기권 바깥 궤도를 도는 수많은 관측위성의 길을 개척하고 3기의 태양 공전 관찰 위성을 쏘아 올렸고 소형 천문 위성도 3개를 배치했다.[1] 이 외에도 천문 로켓 프로그램, 고에너지 천문 관측 위성, 상대성 원리에 의한 적외선 중력 실험 등을 계획했고, 스페이스랩, 제미니 프로젝트, 아폴로 계획, 스카이랩 등의 사업에도 참여했다.

1.1 허블 우주망원경 프로젝트

로먼의 가장 큰 업적은 허블 우주망원경 프로젝트였다.[1] 1960년대부터 우주망원경의 필요성을 역설한 로먼은 당시 나사의 분위기와는 달리 전통적인 지상 천문학 장비보다 우주 천문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1] 로먼은 우주 비행의 이점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의 천문학 부서를 방문하고, NASA 기술자와 공학도를 영입해 천문학자와 함께 회절 제한 120인치 대형 우주망원경의 타당성 연구를 추진했다.[1] 로건의 18년에 걸친 노력 끝내 1978년 의회는 허블 프로젝트 예산을 승인했고 수 차례 설계 수정 발사 연기 등을 거쳐 1990년 4월 허블 우주망원경이 지구 궤도에 올려졌다.[1]

1.2 은퇴

로먼은 NASA에서 19년을 재직한 후 1979년 은퇴한 후 자문, 천문학 강의, 과학계 여성을 위한 캠페인, 조언, 그리고 천문학 연구로 돌아갔다.[1]

2018년 12월 로먼이 사망하자 미국 언론은 "남성들이 지배하는 분야에서 그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싸웠고 미래의 여성들에게 과학자의 길을 열어 주었다"고 애도했다.[1] 또 "허블 우주망원경 덕분에 과학자들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우주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은하계까지 볼 수 있었다"고 평했다.

2 여성차별

고등학교 때 라틴어 대신 수학을 택하자 교사는 "어떤 여자가 라틴어 대신 수학을 수강하겠느냐?"며 비웃었다고 한다.[1]

3 출처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낸시_로먼&oldid=161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