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9 May 2020, at 17:00.

1 개요

NHN에서 1997년 12월 11일부터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 검색엔진 점유율 1위 포털 사이트이다. 초기에는 다음, 야후에 밀려 후발주자였으나 지식인, 무료 메일 등의 선방으로 1위를 굳힌 다음 한국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게 되었다.

구글에 많이 추격당하고 있지만 아직까진 1위 검색엔진.

2 프로그램

  • 네이버 클리너: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PC 최적화 프로그램이다.
  • 네이버 툴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툴바로 ActiveX에 가깝다.
  • 네이버 백신: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백신으로 처음에는 카스퍼스키 엔진과 하우리 엔진으로 서비스를 하였으나 대형 업데이트하면서 부터 안철수 연구소 엔진만 사용한다.

3 서비스

4 문제점 및 논란

4.1 기능적인 문제

4.1.1 검색엔진의 퀄리티

  •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제일 먼저 광고링크가 뜨고 네이버 카페, 블로그, 지식인등 내부에서 만들어진 정보가 우선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있다.
  • VIEW검색으로 업데이트 된 이후 카페글과 블로그글이 섞여 보이게 되어 검색이 어렵다.

4.1.2 실시간 검색어 조작문제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하고 있다는 의혹이 많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검색어등 여러 검색어가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가 순간적으로 사라지는 현상이 여러차례 나타나기도 한다.

4.1.3 도메인

오랜 시간 제공해온 blog.me 도메인과 개인 도메인 서비스 중단을 밝혔다. 이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로 링크된 많은 링크가 깨진 링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1]

4.1.4 로고

여성의 날, 5·18 광주 민주화 운동시 기념 로고로 바꾸지 않고, 이에 대한 문의에 사용자의 호불호를 이유로 들었다.[2]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도 기념하지 않지만, 거북선 첫 등장일은 기념한다.[3]

4.2 기능외적인문제

4.2.1 네이버뉴스의 문제

4.2.1.1 편향성
4.2.1.2 댓글조작

네이버 뉴스 댓글란이 국정원등의 여론조작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것이 밝혀졌다.

  • 드루킹사건
  • 국정원 댓글알바

4.3 네이버의 문제점 개선의지 부족?

4.4 그린일베

네이버가 이명박 정부 들어서면서부터 지금까지 해왔던 짓이 일베하고 똑같다고 보는 점에서 나온 별명이다.

이러한 이유는 네이버에 게시된 내용들 중에서 간혹 일베스러운 게시물부터 시작하여 일베 못지 않게 심각한 게시물까지 문제가 많아서 이를 일부 해결하지 않는 태도 때문에 이런 별명이 붙여진 것으로 추정한다.

5 출처

  1. 안선혜 기자 (2020년 2월 6일). “[Pick&Talk] 네이버 블로그 2차 도메인 지원 중단”. 《THE PR》. 
  2. @queueeueuq (2020년 5월 19일). “네이버는 별의별 사소한거 다 기념하고 로고변경하면서 여성의 날도 기념안해 518은 호불호 웅앵 하면서 꼴랑 문구하나만 써놔 수준보인다 니넨”. 《@queueeueuq 의 트위터》. 2020년 5월 19일에 확인함. 
  3. @eun_gong (2020년 5월 29일). “네이버가 기념하지 않는 날”. 《@eun_gong 의 트위터》. 2020년 5월 29일에 확인함.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네이버&oldid=163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