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6일(토) 오후8시 페미위키:제6회 온라인 에디터톤이 진행됩니다.

노태우 정부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6 January 2018, at 05:42.

노태우 정부는 제 14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정의당소속으로 당선된 노태우대통령이 이끈 정부이다.

1 소개

1.1 임기

대선:1987년 12월 16일 임기:1988년 2월 25일~1993년 2월 24일

1.2 국정지표

"위대한 보통사람의 시대를 열자"[주 1]

  • 민족자존
  • 민주화합
  • 균형발전
  • 통일번영

2 평가

2.1 국방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추진하여 이후 김영삼정부에서 평시작전통제권 환수에 성공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2.2 외교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자본주의&공산주의 진영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평화적 이미지를 얻었고, 북방정책을 시도하여 동유럽과 공산권진영국가와의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다.

2.3 경제

  • 연평균 경제성장률 8.5%
  • 연평균 부동산상승률 20%
  • 연평균 임금상승률 17%
  • 연평균 물가상승률 7%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크게 높아졌으며 경제성장이 가속화되며 해외여행이 증가하고 서민의 소득이 증가하였다.

2.4 비판

2.4.1 여성

여성정책관련담당으로 지정됐던 정무 제2 장관에 4명이 기용되었다. 이외의 여성임명은 없었다.

3 부연 설명

  1. ('보통사람'이라는 용어는 노태우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군인이자,12.12쿠데타의 주도 세력이라는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사용된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