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 January 2018, at 23:56.
월별 탄생석
1월 2월 3월 4월
가넷 자수정 아쿠아마린 다이아몬드
5월 6월 7월 8월
에메랄드 진주 루비 페리도트
9월 10월 11월 12월
사파이어 토파즈


고대 그리스어인 Adamas에서 유래 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영어로는 Diamond로 표기 한다. 보석에서 부터 공업용에 이르기 까지 매우 널리 사용되는 보석중 하나이다. 사실 다이아몬드는 그렇게 희귀한 보석은 아니다.

1 생산방법

1.1 천연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 광맥에서 체굴한 원석을 연마하여 보석으로 생산한다. 남아프리카 및 캐나다 등지에 광산이 있다. 다이아몬드는 킴벌라이트라는 화산암 속에서 산출된다. 대부분의 다이아몬드 광산드비어스사의 소유 였고 현재 만들어진 다이아몬드 시세는 드비어스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나 다름이 없다.(지금도 가장큰 다이아몬드 광산주 이기도 하다)주얼리 브랜드 티파니에서는 자체에서 소유한 광산에서 채굴한 다이아몬드를 직접 판매하고 있다

과거와 현재에 이르러서도 아프리카에서는 이 다이아몬드로 인한 분쟁이 있어서 블러드 다이아몬드로 일컫어 지기도 하였다. 이에 까르띠에를 비롯한 일부 주얼리 브랜드에서는 킴벌리 프로세스를 만들어 분쟁에 관여하지 않은 다이아몬드만 유통하는 협회를 만들어 운영중이다.

1.2 인조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는 탄소 결정체로 이루어져 있다. 이 말인즉슨 구성 물질만 보자면 흑연이나 석탄과 다름이 없다. 탄소를 고온 고압에 일부러 노출시켜 인조 다이아몬드를 얻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탄소로 만든 인조 다이아몬드는 공업용만 유통 가능하다. 1954년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사가 최초로 합성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

2 모조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가 아닌 물질로 다이아몬드와 유사하게 만든 모조품이다.

2.1 큐빅

큐빅 지르코니아의 약칭이다.

2.2 큐몬드

유리를 다이아몬드 처럼 커팅하여 유사한 광채를 띄게 만든 모조품이다. 큐빅과는 차별화를 하고자 마케팅용으로 이름을 그럴싸하게 명명하였으나 단지 조금더 신경써서 만든 유리알이다.

3 관리방법

다이아몬드가 세상에서 제일 단단한 물질이라는 오해가 있다. 다이아몬드는 모스경도상에서 10으로 가장 경도가 높은 보석이다. 다만 연성이 높지 않은 물질로, 잘 긁히지는 않지만 일정 부분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파손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기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맨손으로 만지게 되면 손에서 기름을 흡수하여 뿌옇게 변하므로 가급적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