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넷 프레임워크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5 December 2017, at 16:05.

닷넷 프레임워크(영어: .NET Framework)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이다.

1 용도

닷넷 프레임워크는 공용 중간 언어(영어: CIL; Common Intermediate Language)를 구동하는 공용 언어 런타임(영어: CLR; Common Language Runtime)이라고 하는 런타임을 포함한다. 마이크로소프트썬 마이크로시스템 사이의 분쟁의 결과로 자바가상머신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자바가상머신과 마찬가지로 어떤 환경에서든 CIL로 구현된 결과물을 실행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실제로는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닷넷 프레임워크, 모바일 환경에서는 닷넷 컴팩트 프레임워크가 구동되며, 두 프레임워크의 동작 방식과 런타임이 다르기 때문에 목표 프레임워크가 다르면 CIL로 구현된 것은 같지만 실행이 되지는 않는다.

다만 CIL의 존재로 인해 다양한 고급 언어로 닷넷 프레임워크 런타임을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C#비주얼 베이직 닷넷, F#을 사용할 수 있고, C++/CLI, 아이언파이썬, 아이언루비 등 다양한 언어를 더 이용할 수 있다.

2 종류

이름 최신 버전 용도 비고
.NET Framework 4.7 개인용 컴퓨터
.NET Compact Framework 3.9 모바일, 임베디드 시스템, 셋톱박스 등
.NET Micro Framework 4.4 임베디드 시스템
Mono 5.4.1 개인용 컴퓨터 오픈소스 버전 .NET Framework
Xamarin 안드로이드iOS Mono의 모바일 버전, 플랫폼 별로 다른 런타임 사용
.NET Core 2.0 범용 표준 API로 .NETstandard 사용

3 오픈소스

닷넷 프레임워크가 클로즈드소스였을 때,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통해 Mono라는 이름의 오픈소스 버전 닷넷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었다. 이 때 리처드 스톨먼을 비롯한 자유 소프트웨어 진영에서는 C#과 Mono를 이용해 개발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 특허권과 관련된 소송이 있을 수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모노 및 C#과 관련된 어떠한 특허권에 대해서도 주장하지 않겠다고 한 적이 있다.

2014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일부 소스코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하였다. 또한 런타임의 소스코드를 Reference Source 웹 사이트에 공개하였다.

4 개발 도구

5 같이 보기

6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