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광역지방자치단체
특별시 서울특별시
광역시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인천광역시
특별자치시 세종특별자치시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이북5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황해도

대구광역시대한민국의 대도시이다. 인구는 247만 5231명 (2017년 12월 기준)으로, 부산광역시와 함께 경상권의 양대 도시 역할을 주도하고 있다.

1 행정구역

대구광역시의 자치구와 군
중구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


2 정치

해방 직후~196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조선의 모스크바"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좌익 성향이 강한 도시였다. 대구 10.1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고 사회주의자들의 활동도 활발하였다. 1950년대~1960년대 초반에는 야당이던 민주당 지지도 상당했다. 그러나 1960년대 군사독재 정권 시기 이후 서서히 보수화가 되기 시작하여 현재도 보수세가 강한 도시로 남아있다. 특히 박근혜는 달성군 선거구에서 내리 4선을 했다.

하지만 최근 수성구 갑 지역구에서 민주당 김부겸이 당선되고 대선이나 지선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의외로 높게 기록되는 중이다. 그러나 2019년부터는 반문재인, 민주당 비토 정서가 다시 강화되었고 김부겸도 여론조사에서 경합열세를 기록중이다.

3 주요 번화가

  • 동성로 : 대구에서 가장 큰 번화가 중 하나로 대규모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집회나 시위도 주로 여기서 열리며 유동인구도 아주 많다.
  • 수성못 : 큰 연못이며 유원지로 인기가 높다. 야경이 아름다우며 주변에는 상권과 오락 시설이 형성되어 있다.

4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3호선이 개통되어 있다. 이중 1호선 2호선은 지하철이며 3호선은 모노레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