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사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7 July 2021, at 16:12.

代名辭, Pronoun

사물이나 사람을 본래의 이름 대신 가리키는 말이나 그런 말이 속하는 품사. 이름의 유무와 상관 없이 대상을 직접 가리키는 데 쓰인다.

1 나라별

1.1 인칭대명사

人稱代名詞, personal pronoun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

1.1.1 한국어

  • 1인칭
    • 우리
  • 2인칭
  • 3인칭
    • 그(들)
      • 그녀 : 이전에는 성별과 상관 없이 ‘그’로 말했고 이것이 옳으나, He가 먼저 ‘그’로 번역되고 She가 들어오자 몇몇 사람들이 남성을 기본으로 두고서 ‘그녀’라고 구분하여 쓰기 시작했다. 이후 ‘그녀’라는 잘못된 인칭이 정착되었다. 그래서 현재 페미니즘 도서나 페미니스트 사이에서는 성별과 상관 없이 ‘그’를 사용한다.
    • 자기
  • 부정칭
    • 누구
    • 아무

대명사(한국어)

1.1.2 영어

1.1.2.1 기존 대명사
  • 1인칭
    • I
    • We
  • 2인칭
    • You
  • 3인칭
    • He : 남성을 가리키는 3인칭 단수. 성별과 상관 없이 He로 통일하자는 주장도 있으나 한국어의 ‘그’는 성별과 상관 없는 인칭이었기에 가능한 것일 뿐, 영어의 ‘He’는 원래부터 남성이라는 성별로 정해져 있었다는 점에서 이 주장은 설득력을 잃는다. 한 글자만 더해진 형태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영어는 처음부터 차별적인 구분을 두었고 한국어는 뒤늦게 구분되어진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 She : 여성을 가리키는 3인칭 단수.
    • It : 사물을 가리키는 단수. 그러나 벽 등을 사이에 두고 보이지 않는 사람을 가리킬 때도 쓰인다.
    • One : 불특정 대상을 가리키는 단수.
    • They : 다수의 대상을 가리키는 복수. 사물과 사람 모두에게 쓸 수 있다.
      • They [Singular they] : 성별을 모르는 불특정 개인 혹은 성별을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는 개인을 위한 단수 표현. 문법적으로는 복수이기 때문에, 따라오는 동사가 일반적인 they와 똑같이 were 등으로 쓰인다. 다만 "사람", "누군가"라고 앞에서 먼저 표현을 할 때 쓰이는 것은 "people"이 아니라 "somebody". 즉 앞에서 말한 단수의 사람을 이후 대명사로 말할 때 they로 말해지는 것. (예시: When I tell somebody a joke, they laugh.)
1.1.2.2 만들어진 대명사

성중립적(gender-neutral) 대명사에 속하는 것들. "they"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꽤 있기 때문에 현대에 새로 만들어진 대명사이다. 설명에 쓰인 네가지는 순서대로 목적격, 소유격, 소유대명사, 재귀대명사. 누구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졌고 자주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 바람.

  • e/ey [Spivak pronoun] : em, eir, eirs, emself. ‘they’에서 ‘th’를 제거한 형태라서 남녀 사이의 중립적인 의미를 더욱 부각시킨다. 다른 대명사와의 구분이 모호한 단점이 있다. ‘단수 they(singular they)’는 문법적으로 복수지만 ‘ey’는 문법적으로 단수이므로 단수 주어에 따르는 형태의 동사가 와야 한다.
  • ve : ver, vis, vis, verself. ‘He’와 ‘She’의 격 변화에 따른 형태를 반씩 나누어 적용(Her에서 나온 ver과 verself, his에서 나온 vis)한 형태로, 균등하지만 여전히 두 대명사의 남녀라는 젠더를 상기시키는 점이 있다.
  • ze/zie : hir, hir, hirs, hirself 혹은 zir, zir, zirs, zirself. 해외에서 젠더퀴어 사이에 가장 퍼져 있으나, 다른 젠더뉴트럴 대명사에 비해 발음이 용이하지 않다. ‘here’라고 발음해야 하는 ‘hir’은 이 대명사가 익숙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her’로 읽히기 쉽상인 상황. 또한 ‘ze’와 ‘zir’이 ‘s’, ‘z(또는 th)’로 끝나는 단어에 따라갈 때 ‘her’로 들린다고 한다. 주격인 ‘ze’보다 ‘zir’이 더 문제가 많이 나타난다.
  • xe : xem, xyr, xyrs, xemself. ‘ze’와 동일하게 발음된다. ‘He’와 ‘She’에서 완전히 멀어진 형태라는 점이 이 대명사가 주목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발음이 용이하지 않은 탓에, 다른 대명사보다 발음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가진다.
  • Ne : nem, nir, nirs, nemself. 기존 대명사와 다소 유사하면서도, ve보다 더욱 중립적인 형태이다. ‘ne’는 처음의 발음에 있어서 곤란함이 약간 있다. 다른 격은 발음이 분명한 편. ‘n’ 또는 ‘m’으로 끝나는 단어와 묶일 때의 문제가 있으나, ‘ze’의 ‘zir’에 비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1.2 지시대명사

指示代名詞, demonstrative pronoun

물건, 장소, 시간 등을 가리키는 대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