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2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30 December 2022, at 23:49.
파이널 판타지 14의 8인 레이드 목록(신생)
파이널 판타지 14 로고.png
신생 에오르제아
(A Realm Reborn)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First Coil)
1편 2편 3편, 4편 5편
침공편
(Second Coil)
1편 2편 3편 4편
진성편
(Final Coil)
1편 2편 3편 4편

파이널 판타지 14: 신생 에오르제아에 등장하는 8인 레이드인 "대미궁 바하무트" 시리즈의 첫 번째 티어인 "해후(邂逅)편"의 두 번째 인스턴스 던전, "메테오 탐사갱 하부: 지하 912 얄름"에 대한 설명글.

스포일러 주의 아래의 내용은 미리 알면 작품을 보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열람하면 해당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2 - 메테오 탐사갱 하부: 지하 912 얄름

Binding Coil of Bahamut: Turn 2 - Imperial Exploratory Site: 912 Yalms

개요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2

메테오 탐사갱 안쪽으로 나아가던 일행은 지하 912얄름 지점에서 다시 한 번 방어 체계와 맞닥뜨렸다. 고대 알라그 문명의 마과학이 만들어낸 섬뜩한 구형 방어 시스템이 침입자를 제거하기 위해 작동하기 시작한다. -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2 소개글

"신생 에오르제아"의 레이드 시리즈인 "대미궁 바하무트" 시리즈의 두 번째 레이드 던전이자 "해후편" 두 번째 던전.

해후편 2편~4편은 큰 이벤트씬 없이 그대로 전투로 이어지는데, 단순히 메테오 탐사갱을 따라 지하로 쭉 내려가는 구조라 따로 이야기가 필요 없다는 점도 있었지만 신생 에오르제아 설계 당시에 개발비가 부족해서(...)라는 어른의 사정 때문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해후편 2편 ~ 4편은 단순히 "대미궁 바하무트"의 이야기만을 즐기기 위해서는 굳이 들를 필요가 없는 던전.

해후편 2편의 보스는 총 6개의 방어형 시스템(Nodes)과 마지막 구획에서 대기하고 있는 "제어 시스템(ADS)"이다. 2편의 가장 큰 특징은 6개의 방어형 시스템을 전부 공략할 필요 없이 2개 구획만 선택해서 공략하면 최종 구획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이며, 앞서 공략한 방어형 시스템이 어떤 것이었냐에 따라 "제어 시스템"이 사용하는 기술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해후편 2편은 각 보스별로 다양한 짧은 공략이 존재하지만 공략을 빠르게 하기 위해 선택할 루트는 정해진 편. 게다가 아이템 레벨이 올라간 이후로는 "제어 시스템"이 광폭화 페이즈에 들어갔을 때 사용하는 기술이 아예 고정된다는 점을 이용해 빠르게 광폭화 조건을 만족시키고 전투에 들어가는 공략도 생겨서 이후 이러한 "선택·분기형 레이드"는 잘 나타나지 않게 되었다.

"해후편" 전용 평시 BGM은 "Primal Timbre(야만신의 음색)", 일반 전투 BGM은 "Spiral(나선)", 보스 전투 BGM은 "Calamity Unbound(풀려난 재앙)".

사용 기술 및 기본 전략

메테오 탐사갱 하부: 기본 구조 지도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2 상세 지도.

기본적으로 제1 구획에서 시작해서 제2 ~ 제7구획까지 존재하며, 최종 보스인 "제어 시스템(ADS)"은 제6 구획에 존재한다.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2 구획별 보스 목록
구획 보스 비고
제1 구획 감시 시스템 (Monitoring Node) 시작점. 가장 기본적인 기술들만 사용.
제2 구획 정화 시스템 (Quarantine Node) 근접한 대상자들을 밀쳐냄.
제3 구획 방어 시스템 (Defence Node) 근접 광역 공격 사용.
제4 구획 요격 시스템 (Attack Node) 과중력 장판을 주기적으로 설치.
제5 구획 소각 시스템 (Disposal Node) 직선 장판 공격 사용.
제6 구획 제어 시스템 (ADS) 최종 지점.
제7 구획 호위 시스템 (Security Node) 전염성 전멸 디버프 사용. 많은 경우 공략하지 않음.

알라그 방어 시스템

제1 구획: 감시 시스템(Monitoring Node)

제1 구획에서 시작하면, 첫 상대인 "감시 시스템(Monitoring Node)"이 대기하고 있다.

충전 완료까지 12

전투를 시작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이는 최종 보스인 "제어 시스템(ADS)"의 광폭화 타이머이다. 해후 1편과 마찬가지로 카운트가 1분마다 줄어들기 시작하며, 카운트가 0이 되면 제어 시스템이 광폭화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제어 시스템이 광폭화되기 전에 공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약 12분의 시간이 존재하는 셈이다.

감시 시스템은 해후 1편에 등장했던 "제어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기술들만 사용한다.

"감시 시스템"은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평타 공격과 함께 주기적으로 "받는 피해량 증가(Vulnerability Up)"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 디버프는 24초간 지속되며, 중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4중첩이 쌓일 때마다 탱커 교대를 통해 급사를 막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모든 파티원에게 주기적으로 "진공파(Vacuum Wave)"라는 약한 물리 공격도 사용하므로 힐러진은 탱커와 근접딜러진의 HP에 주의하자.

1. 받는 피해량 증가(Vulnerability Up):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주기적으로 부여된다. 4중첩마다 탱커 교대를 해준다.

2. 진공파(Vacuum Wave): 주기적으로 전체 대상 물리 피해 공격.

"감시 시스템"의 캐스팅 기술은 감시 시스템 기준 원형 범위 마법 공격인 "격퇴포(Repelling Cannons)"와 전체 대상 마법 공격과 함께 마비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고압 전류(High Voltage)" 두 가지다. "고압 전류"의 경우 마비 상태가 해제 불가능하니 반드시 침묵 기술들을 이용해 시전을 차단해주자.

3. 격퇴포(Repelling Cannons): 보스 기준 원형 범위 마법 공격. 멀리 떨어져서 회피한다.

4. 고압 전류(High Voltage): 광역 마법 공격 및 모든 대상자에게 "마비" 상태이상 부여. 침묵으로 끊어준다.

탱커진에게 쌓이는 디버프에 주의하며 "감시 시스템"을 쓰러트리면 길이 열리며, 제1 구획에서는 제2 구획과 제3 구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2 구획: 정화 시스템 (Quarantine Node)

제2 구획으로 이동할 경우 "정화 시스템"과 전투할 수 있다.

"정화 시스템"은 기본 사양인 "받는 피해량 증가", "진공파", "격퇴포", "고압 전류"를 사용하니 이에 대해선 앞서 처리했던 것과 같이 처리하도록 하자. 제2 구획 시스템부턴 랜덤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직선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하는 "투과 레이저(Piercing Laser)"가 추가되니 주의.

5. 투과 레이저(Piercing Laser): 랜덤 파티원 방향으로 직선 범위 마법 공격. 대상자가 확인되면 회피해준다.

"정화 시스템"의 고유 어빌리티는 "무게추 깔기"로, "정화 시스템" 주변 모든 대상자들을 밀쳐내는 물리 공격이다. 근접 딜러진 및 탱커진은 밀려날 때마다 다시 근접 위치로 이동해주도록 하고, 왠만하면 "무게추 깔기" 범위 바깥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하자.

6. 무게추 깔기: "정화 시스템" 근접 범위 모든 대상을 밀쳐내는 물리 공격. 최대한 원거리에서 공격하도록 하고 근접 딜러들은 위치 이동에 주의.

"정화 시스템"을 쓰러트리면 다시 길이 열리며, 제2 구획에서는 제3 구획 또는 제4 구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3 구획: 방어 시스템 (Defence Node)

제3 구획으로 이동할 경우 "방어 시스템"과 전투할 수 있다.

"방어 시스템" 역시 기본 사양인 "받는 피해량 증가", "진공파, "격퇴포", "고압 전류" 및 "투과 레이저"를 사용하니 이에 대해선 다른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처리해주도록 하자.

"방어 시스템"의 고유 어빌리티는 "번개 사슬(Chain Lightning)"로, "방어 시스템" 기준 주변 모든 파티원들에게 전격 피해를 주고 지속 피해 효과를 남기는 기술이다. 근접 딜러진이 많을 경우 힐러가 신경 써서 회복을 해주도록 하자.

7. 번개 사슬(Chain Lightning): "방어 시스템" 근접 범위 모든 대상자에게 전격 마법 피해 및 지속 피해 효과 부여.

"방어 시스템"을 쓰러트리면 다시 길이 열리며, 제3 구획에서는 제2 구획 또는 제5 구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4 구획: 요격 시스템 (Attack Node)

제4 구획으로 이동할 경우 "요격 시스템"과 전투할 수 있다.

"요격 시스템" 역시 기본 사양인 "받는 피해량 증가", "진공파, "격퇴포", "고압 전류" 및 "투과 레이저"를 사용하니 이에 대해선 다른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처리해주도록 하자.

"요격 시스템"의 고유 어빌리티는 "중력장(Gravity Field)"으로, 랜덤 위치에 강한 과중력 효과를 주는 장판을 설치하는 기술이다. 중력장 자체는 피해량이 없으나 "격퇴포" 및 "투과 레이저"를 피하기가 매우 힘들어지니 이 위치를 피해서 공격하도록 하자.

8. 중력장(Gravity Field): 랜덤 위치에 과중력 효과를 주는 장판 생성.

"요격 시스템"을 쓰러트리면 다시 길이 열리며, "제어 시스템"이 더이상 "중력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제4 구획에서는 제6 구획 또는 제7 구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5 구획: 소각 시스템 (Disposal Node)

제5 구획으로 이동할 경우 "소각 시스템"과 전투할 수 있다.

"소각 시스템" 역시 기본 사양인 "받는 피해량 증가", "진공파, "격퇴포", "고압 전류" 및 "투과 레이저"를 사용하니 이에 대해선 다른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처리해주도록 하자.

"소각 시스템"의 고유 어빌리티는 "화염 기류"로, "소각 시스템" 기준 5 방향으로 직선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하는 기술이다. 피하는 것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고 데미지도 아주 높진 않으나, 탱커진의 경우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서 피해주자.

9. 화염 기류: "소각 시스템" 기준 5방향으로 직선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한다.

"소각 시스템"을 쓰러트리면 다시 길이 열리며, "제어 시스템"이 더이상 "화염 기류"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제 5 구획에서는 제6 구획 또는 제7 구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7 구획: 호위 시스템 (Security Node)

제4 구획이나 제5 구획에서 제7 구획으로 이동할 경우 "호위 시스템"과 전투할 수 있다. 단, 호위 시스템은 쓰러트릴 경우 "제어 시스템"이 후술할 "알라그 부패"를 사용 못하는 대신 강력한 "헤이스트(Haste)" 버프를 받아서 기술 시전 주기가 매우 빨라지게 되는 함정 보스에 가깝다. 이 때문에 보통은 공략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호위 시스템" 역시 기본 사양인 "받는 피해량 증가", "진공파, "격퇴포", "고압 전류" 및 "투과 레이저"를 사용하니 이에 대해선 다른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처리해주도록 하자.

"호위 시스템"의 고유 어빌리티는 "알라그 부패(Allagan Rot)"로, 적개심 1순위 대상자를 제외한 랜덤 파티원 1명에게 "알라그 부패" 디버프를 15초간 부여하는 기술이다. 이 디버프는 0초가 되면 대폭발하여 모든 파티원이 전멸하게 되는데, 대신 다른 파티원에게 접근할 경우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며 디버프가 옮게 되고, 원래 "알라그 부패"를 가지고 있던 대상자는 "알라그 부패 면역(Allagan Rot Immune)" 버프를 45초간 받게 된다.

"알라그 부패"의 처리법은 일단 단순한데, 딜러진~힐러진 6명에게 각각 1번~5번징 및 금지1(6번 대용)를 찍어놓고 디버프가 부여되면 번호 순서대로 약 12~13초마다 다음 번호 대상자에게 디버프를 천천히 옮기는 것이다. 단, 한 명이라도 실수하면 전멸하므로 반드시 디버프가 옮겨질 때마다 남은 지속시간을 불러주는 것이 좋다.

10. 알라그 부패(Allagan Rot): 적개심 1순위 대상자를 제외한 랜덤 파티원에게 15초간 전멸 디버프인 "알라그 부패"를 부여. 지속시간이 다하기 전에 다른 파티원에게 옮길 수 있으며, 옮기면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면서 원래 대상자에게 45초간 면역 디버프 부여.

"호위 시스템"을 쓰러트리면 다시 길이 열리며, "제어 시스템"이 더이상 "알라그 부패"를 사용 못하는 대신 "헤이스트"버프를 받게 된다. 제7 구획에서는 제6 구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6 구획: 제어 시스템 (ADS)

제6 구획으로 이동하면 "제어 시스템"과 전투할 수 있다.

"제어 시스템" 역시 기본 사양인 "받는 피해량 증가", "진공파, "격퇴포", "고압 전류" 및 "투과 레이저"를 사용하니 이에 대해선 다른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처리해주도록 하자.

앞서 설명했듯이 "제어 시스템"은 제4, 5, 7 구획의 방어형 시스템들 중 어떤 시스템을 쓰러트리고 왔냐에 따라 사용하는 고유 어빌리티가 달라지게 된다. 각 시스템들을 쓰러트릴 경우 해당 시스템의 고유 어빌리티를 "제어 시스템"이 사용하지 못하는 식. 단, 제7 구획의 "호위 시스템"을 쓰러트리고 올 경우 "제어 시스템"에게 "헤이스트(Haste)" 버프가 걸려버리니 호위 시스템은 남겨두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제7 구획을 공략하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면, "제어 시스템"이 광폭화하기 전까지 공략의 핵심은 "알라그 부패(Allagan Rot)" 처리이다. 위 항목에서 설명했듯, 탱커진을 제외한 6명의 파티원이 순서대로 지속시간을 불러주면서 천천히 "알라그 부패" 디버프를 번호 순서대로 옮겨가며 처리해주도록 하자.

충전 완료, 발동합니다.

제어 시스템의 충전이 완료되면 제어 시스템은 광폭화 상태로 들어가며, 더이상 고유 어빌리티들을 전부 사용하지 않고 점점 강력해지는 전체 대상 광역 공격인 "물체 199(Object 199)"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된다. "물체 199"는 사용할 때마다 조금씩 피해량이 증가하는데, 일정 시점을 넘어가면 데미지가 감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최저 아이템 레벨로 도전할 경우 위험할 수 있다. 대신 광폭화 상태가 되면 더이상 "알라그 부패"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아이템 레벨만 충분하다면 훨씬 처리가 간단해지니 참고하자.

11. 물체 199(Object 199): "제어 시스템"이 광폭화될 경우 연속해서 사용하는 전체 대상 광역 공격.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량이 증가한다.

보상

공략 보상으로는 알라그 석판: 시학 10개와 아이템 레벨 90의 "알라그" 방어구/장신구 세트를 랜덤 2개 지급하며, "모조 알라그"장비 재료인 "알라그 우츠강 덩어리", "알라그 키메라 가죽", "알라그 섬유", "알라그 에테르판: 머리/다리 방어구"를 1개씩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