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진보정당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9 April 2020, at 12:53.

1 개요

대한민국 건국이래로 존재했던 사회주의/사회민주주의/생태주의 계열 정당들의 역사를 정리한다. 한국의 진보정당은 크게 세 가지 갈래의 계보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권영길민주노총을 중심으로 건설된 국민승리21의 계보를 따르는 정당이 있다. 민주노동당에서 시작해서 통합진보당, 정의당, 민중연합당, 민중의꿈으로 분화된 정치세력이다. 두 번째로 청년진보당의 계보인데, 이들은 민주노동당에 합류하지 않고 청년진보당을 유지해왔으며, 이후 사회당(한국)으로 이름을 바꾸고 진보신당 잔류파들과 합당하여 노동당(한국)을 이룬다. 마지막으로 생태주의 정당인데, 이들은 앞선 두 계보와 일정부분 사람을 공유하기도 하지만[1] 이념적인 접점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별도의 정치세력으로 볼 수 있다.

2 건국기

해방 직후 한반도에서는 사회주의, 사회민주주의에 대한 호감이 높았다. 일제강점기부터 중국, 일본을 통해 사회주의 이념을 수용한 독립운동가들은 해방 이후부터 사회주의 계열 정당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3 암흑기

4 1980년대

5 1990년대

6 국민승리21 계열 정당들의 역사

6.1 민주노동당

민주노동당 항목 참고.

6.2 진보신당

진보신당 항목 참고.

6.3 노동당

노동당(한국) 항목 참고.

6.4 통합진보당

통합진보당 항목 참고.

6.5 정의당

정의당 항목 참고.

7 청년진보당 계열 정당들의 역사

7.1 청년진보당

청년진보당 항목 참고.

7.2 사회당

사회당(한국) 항목 참고.

8 녹색당 계열 정당들의 역사

녹색당(한국) 항목 참고

9 같이 보기

  1. 녹색당의 한재각을 예로 들 수 있다. 원래 민주노동당에서 정책위원으로 일하던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