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법 제6장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8 June 2017, at 22:46.

대한민국 헌법 제6장 '헌법재판소'는 헌법재판소의 관장사항, 재판관의 임명, 임기, 자격 등을 설명한다.

1 본문

다음은 대한민국 헌법 제6장 '헌법재판소'의 본문이다.[1]

제111조 ① 헌법재판소는 다음 사항을 관장한다.

  1. 법원의 제청에 의한 법률의 위헌여부 심판
  2. 탄핵의 심판
  3. 정당의 해산 심판
  4. 국가기관 상호간,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간 및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권한쟁의에 관한 심판
  5. 법률이 정하는 헌법소원에 관한 심판

②헌법재판소는 법관의 자격을 가진 9인의 재판관으로 구성하며, 재판관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③제2항의 재판관중 3인은 국회에서 선출하는 자를, 3인은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자를 임명한다. ④헌법재판소의 장은 국회의 동의를 얻어 재판관중에서 대통령이 임명한다.

제112조 ① 헌법재판소 재판관의 임기는 6년으로 하며,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헌법재판소 재판관은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할 수 없다. ③헌법재판소 재판관은 탄핵 또는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파면되지 아니한다.

제113조 ① 헌법재판소에서 법률의 위헌결정, 탄핵의 결정, 정당해산의 결정 또는 헌법소원에 관한 인용결정을 할 때에는 재판관 6인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②헌법재판소는 법률에 저촉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심판에 관한 절차, 내부규율과 사무처리에 관한 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③헌법재판소의 조직과 운영 기타 필요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2 역사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해설

제6장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4 함께 읽기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출처

  1. “대한민국헌법”. 《국가법령정보센터》.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대한민국_헌법_제6장&oldid=5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