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상구균에 감염되어 급격한 쇼크를 일으키는 증후군을 총칭하는 말.

1 개요

포도상구균으로 인한 독성 물질이 혈액을 통해 전달되어 급격한 면역 반응을 일으킬 때, 이를 독성쇼크증후군이라고 본다.

월경을 할 때 체내형 생리대(탐폰)를 사용하는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알려져 탐폰증후군이라고도 하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 독성쇼크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1]

고열과 근육통, 구토, 설사, 햇볕에 탄 것과 같은 발진, 현기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패혈증으로 발전하면 저혈압, 실신, 심정지 등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1]

2 원인

황색포도상구균의 독소가 상처나 혈액으로 침투하여 감염되었을 때 발생한다.

탐폰의 사용 중 질내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장시간의 사용으로 변색된 생리혈이 질 내 박테리아의 수를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생리 중 독성쇼크증후군의 발생률이 높다.

화상으로 인한 곪은 상처나 수술 등으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있는 영,유아 및 소아, 완경기 여성, 남성에게 발생할 수 있다.[1]

3 사례

  • 생리와 관련된 독성쇼크증후군 발생률은 10만 분의 0.69이며, 생리와 관련되지 않은 발생률은 10만 분의 0.32이다.[2]
    • 장기간 탐폰 사용 모델, 독성쇼크증후군으로 다리 절단[3]
    • 英 여대생, 탐폰 착용한 것을 잊고 9일간 방치했다가 '쇼크'로 병원행[4]
    • 생리컵 사용 중 독성쇼크증후군에 걸린 37세 백인 여성[5]
  • 덴버 콜로라도 의과대학 아동병원에서 1983~2000년의 독성쇼크증후군 의료 기록을 분석한 결과, 76명 중 23명이 급성 또는 만성 부비동염[주 1]으로 인해 독성쇼크증후군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6]
    • 야외 활동 중 거미에게 물린 소아과 환자에게서 독성쇼크증후군이 나타나 처방한 케이스[7]
  • 지속성 외래 복막투석 환자에서 나타난 tunnel 감염과 연관된 독성쇼크증후군에 관한 논문[8]
  • 저혈압 및 장기부전을 보이는 폐렴환자에게서 나타난 독성쇼크증후군에 관한 논문[9]

4 예방법

  • 손을 잘 씻는다.
  •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밴드나 거즈로 상처 부위를 덮었을땐 밴드와 거즈를 자주 교체해준다.
  • 생리대의 사용 시간을 준수한다. 탐폰은 최대 8시간, 생리컵은 최대 12시간이 되기전에 교체해야한다.
  • 탐폰은 흡수율이 가장 낮은 것을 선택하고, 양이 적은 날에는 탐폰의 사용을 피한다.[10] 독성쇼크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탐폰을 제거하고 검진을 받도록 한다.
  • 삽입식 생리대 사용 여성 등에게 나타나는 '독성 쇼크 증후군'(TSS)을 예방하는 백신의 세계 첫 임상시험 결과가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1]

5 같이 보기

6 부연 설명

  1. 부비동 부위의 감염. 축농증.

7 출처

  1. 1.0 1.1 1.2 "독성 쇼크 증후군(Toxic shock syndrome)". 서울아산병원. 
  2. "Toxic shock syndrome is also related to menstrual cups". Dr. Jen Gunter. 
  3. 최영경 (5 August 2015). "장기간 탐폰 사용 모델, 독성 쇼크 증후군으로 다리 절단". 국민일보. 
  4. 김민진 (25 February 2016). "英 여대생, 탐폰 착용한 것을 잊고 9일간 방치했다가 '쇼크'로 병원행". 조선일보. 
  5. "A confirmed case of toxic shock syndrome associated with the use of a menstrual cup". NCBI - NIH. 
  6. "Rhinosinusitis may be a factor in toxic shock syndrome in children". News Medical: Health News and Information. 15 June 2009. 
  7. 임성락 (21 September 2015). "<14> 독성 쇼크 증후군 (Toxic Shock Syndrome)". 약업신문. 
  8. "지속성 외래 복막투석 환자에서 tunnel 감염과 연관된 독성 쇼크 증후군 1예". KSI KISS - 학술논문 검색 사이트. 
  9. "그룹 A 연쇄구균 폐렴에 동반된 독성쇼크증후군 1예". 한국학술지인용색인. 
  10. "[생리컵] 생리컵도 독성쇼크증후군(TSS)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생리컵, blog alone : 네이버 블로그. 
  11. 최병국 (16 June 2016). "치명적 '탐폰 증후군' 백신 세계 첫 임상시험 성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