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혐오 혹은 호모포비아(영어: Homophobia)는 동성애 또는 동성애자들의 성적 행위 혹은 존재 자체에 대한 혐오감과 공포감 등 다양한 종류의 부정적 감정을 아우르는 말이다.

1 용어의 기원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현상

  • 강간범으로 묘사
  • 에이즈 보균자로 묘사[주 1]
  • 똥꼬충,가위충등 혐오 단어 사용
  • 레즈, 게이에 대한 혐오범죄
  • 교정강간
  • 올란도 나이트클럽 테러 사건
  • 동성애 대위 추방 사건
  • 군형법 92조6

제92조의6(추행) 제1조제1항부터 제3항까지에 규정된 사람에 대하여 항문성교나 그 밖의 추행을 한 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개정 2013. 4. 5.>

[본조신설 2009. 11. 2.]

[제92조의5에서 이동, 종전 제92조의6은 제92조의7로 이동 <2013. 4. 5.>]

3 원인

게이에 대한 혐오는 남성사회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일어난다. 즉 가부장제는 남성이 성적 주체, 여성이 성적 객체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게이인 경우는 남성이 성적 객체가 되는 경우가 있기에 배척을 하는 것이다. 즉, 이는 남성이 성적 객체로 취급받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사례이다. 즉 쉽게 요약하자면 "당신이 여성을 보는 시선으로 그 남성이 당신을 볼까봐 생기는 두려움과 공포"가 바로 게이에 대한 혐오인 것이다.

특히 남성 바텀[주 2]에 대한 멸시는 더욱 강했는데, 이것도 역시 사회는 남성을 성적 객체로 대우하는 걸 두려워한다는 걸 생각하면 이런 현상은 전혀 이상한 게 아니다.

레즈비언에 대한 혐오도 역시 남성사회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어나지만, 게이와는 좀 다른 양상을 가진다. 실제로 게이에 대한 혐오는 배척으로 나타난다면, 레즈비언에 대한 혐오는 레즈비언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와 성적 대상화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주 3] 이는 혐오 기제가 주로 주류 계층인 남성의 사상을 받아들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신비감 등의 연출과 함께 포르노의 소재로 쓰이는 것 등이 레즈비언에 대한 혐오의 한 예이다.

사실 이게 안티페미니즘동성애혐오이 같이 흘러가는 이유이기도 한다. 왜냐하면 모태는 똑같이 남성사회가부장제의 균열에 대한 두려움이기 때문이다. (물론 TERF라는 예외도 있다.), 실제로 기독교 우파 단체들이 페미니즘을 동성애를 조장하는 마르크스주의의 변종이라며 선동하는 경우가 많고, 우익 성향 안티페미니즘 단체들도 동성애랑 페미니즘은 같이 간다고 선동하는 경우가 많다.

4 각국의 현황

4.1 대한민국

정치적으로 진보성향일수록 대체로 약하고, 보수성향일수록 강하다. (물론 여남차이도 있지만 이건 후술)

여기서 진보성향이 대체로 약하다라고 쓰인 이유는 대한민국의 특이한 정치 구도 때문이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인 경우는 북한의 존재로 인하여 민족주의 계열이 좌파가 되었기 때문이다.(그게 바로 자주파인 NLPDR이다.), 이들은 젊은 층을 제외하고는 동성애 혐오 성향이 어느정도 있고, 특히 강성 NL인 경우는 북한과 마찬가지로 동성애를 자본주의의 산물로써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민중민주주의 계열(PD) 혹은 환경주의 같이 신좌파 성향인 경우에 한해서는 99% 정도 맞는 말이다(정의당,노동당,녹색당). 왜냐하면 이들은 여성주의 단체나 성소수자 단체, 장애인 단체들과 같이 연대해서 차별을 없애자는 활동을 하기 때문이다.(실제로 이들은 차별금지법 제정연대의 메인 멤버이기도 한다.) 물론 진보마초라는 말에서 보듯이 이쪽에서 동성애혐오를 하는 경우를 어느정도 볼수는 있다.

참고로 2017년 문재인의 나중에 발언 이후 성소수자 단체와 갈등이 생겼고, 결과적으로 사회자유주의 성향의 친문 계열에서 동성애 혐오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이를 제외하고도 더불어민주당 내부에 호모포비아 성향의 정치인 혹은 지지자들을 의외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민주평화당도 중도-중도좌파로 분류되지만 일부 인사의 동성애 혐오 성향이 강하다. 어찌보면 대체로를 써야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 셈이다.

성별로 따지면 남성이 여성보다 동성애 혐오 성향이 강하다. 알다시피 이유는 위에 나와있는 원인 때문이다. 특히 젊은 남성인 경우는 페미니즘에 대한 혐오와 기독교 우파 계열 등 대안 우파에서 유튜브에 안티페미니즘 선전등이 합세해 맞물려 동성애 혐오마저 점점 강해지고 있다 . 참고로 페미니스트들은 동성애혐오 성향이 엄청 약한데, 왜냐하면 위에 나온 대로, 서로의 차별에 공감하기에 그렇다. (물론 반례가 있다.)사실 그렇기에 성소수자 남성이 일반 남성보다 여성혐오 성향이 매우 약한 것이다. (물론 반례도 있다.)

4.2 일본

의외로(!) 동성애혐오가 약하다. 대한민국의 강성 NL과 마찬가지로 여성인권과 성소수자의 인권이 정비례하지 않는 예시이다. 단, 그렇다고 서유럽급은 아니고, 대한민국보다 다소 약할 뿐이다. (사실 퀴어퍼레이드를 하는 지역이 대한민국보다 더 많고 더 오래되었다.)

4.3 북한,중국

동성애혐오 성향이 정말 강하다, 추가로 페미니즘의 무덤이기도 한다.

물론 이쪽인 경우는 처음에는 공산주의의 영향으로 여성인권이 어느정도 개선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유교적 병폐와 결합해서 여성에게 짐을 더 지어주는 꼴이 되었다. 그나마 중국인 경우는 개혁개방의 영향으로 도시한정이지만, 여성인권이 꽤 향상되었다. 반면에 북한은 경제파탄으로 인하여 여성인권이 하락하였다.

물론 이건 동성애자에게도 적용된다. 왜냐하면 중국인 경우는 개혁개방의 영향으로 인권이 개선되었지만, 북한은 아예 개판이다. 특히 남성 동성애자들은 자본주의의 병폐라는 죄로 끌려가는 경우가 많고, 여성 동성애자는 끌려가는 건 둘째치고 교정강간을 당한다.

4.4 미국

근본주의 기독교의 세가 약할 수록 동성애 혐오 성향, 여성혐오 성향이 약하다. 실제로 미국에서 동성결혼 합법화가 먼저 된 지역이 오리건,메인 주등 자유주의 성향이 강한 주일 정도다.

4.5 북-서유럽 + 캐나다

진보-보수[주 4]에 관련없이 페미니즘과 정치적 올바름이 디폴트인 곳답게 동성애혐오 성향이 제일 약하다. 사실 여기에서 차별금지법이 우선적으로 통과되었다.

4.6 동유럽,러시아

정교회 + 스탈린주의 + 현대 러시아의 보수화로 인하여 성소수자에겐 지옥이다. 특히 여기는 정의당 포지션인 정의 러시아당마저도 호모포비아 성향을 가지고 있다.

4.7 아프리카

5 부연설명

  1. 특히 이쪽은 에이즈의 치료를 늦추는 주범이기도 한다. 왜냐하면 에이즈 발병 원인은 동성애만 있는 게 아니고, 수혈, 성매수등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2. 여성 역할하는 남성 동성애자를 뜻한다.
  3. 물론 그렇다고 레즈비언에 대한 배척이 안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동성애 혐오 가 강한 인벤 등에서는 게이를 똥꼬충, 레즈비언을 가위충이라고 비하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눈치챘겠지만 인벤도 여성혐오 성향이 극히 강하다.
  4. 물론 여기의 보수는 대한민국에선 중도-중도우파 취급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