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페미니즘 에디터톤이 3월 25일에 열립니다. 위키백과 커뮤니티와 페미위키 이용자들이 페미니즘 관련 문서를 함께 작성하는 행사입니다.

동성애 혐오

페미위키

동성애 혐오 혹은 호모포비아(영어: Homophobia)는 동성애 또는 동성애자들의 성적 행위 혹은 존재 자체에 대한 혐오감과 공포감 등 다양한 종류의 부정적 감정을 아우르는 말이다.

1 용어의 기원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현상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원인

3.1 권력 이론

남성사회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강하게 나타나는 혐오이다. 주로 남성 동성애자에게 강하게 나타나며, 성적 객체로 전락됨을 두려워하는 남성들의 공포를 엿볼수있다. 남성 동성애자는 전형적 남성사회(호모포빅사회)에서 성욕에 미친 강간범으로 그려지는데, 이가 그 공포의 반영이다.

레즈비언혐오에서도 여전히 주변화되어있으며, 레즈비언에 대한 혐오는 몰이해성애화등으로 나타난다. 이는 혐오 기제가 주로 주류 계층인 남성의 사상을 받아들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신비감 등의 연출과 함께 포르노의 소재로 쓰이는 것 등이 성애화 혐오의 한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