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나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6 June 2021, at 12:27.

1 소개

한국의 영화 평론가, SF 작가. 트위터 계정을 보면 알겠지만, 아마 국내에서 가장 자기 표현이 확실한 페미니스트 작가 중 한명. 그래서인지 나무위키에서도 허구한날 항목 반달이 일어나곤 한다.

정확한 닉네임은 'DJUNA'로, 하이텔 아이디를 만들 당시 미국 작가 Djuna Barnes의 책을 읽고 있었고, 캡록키가 켜져 있었고, 고유명사를 소문자로만 쓰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1]

트위터에 의견을 많이 개진하고 리트윗 속도도 빨라서, 듀나의 트위터는 팔로잉을 해도 다 따라잡지 못할 지경으로 정신없이 타임라인이 갱신된다. 트위터에서 일어나는 논쟁에 관심을 가져서 그런지 트위터 상에서 화제가 된 논란을 자신의 칼럼에도 꾸준히 소재로 삼는 편.

예를 들면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가 폭로 기사와 함께 트위터 상에서도 큰 화제가 되자 바로 관련 칼럼 [2] 을 써서 단순히 영화 한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예술이란 이름하에 자행되는 수많은 폭력들과 연결되어 있음을 풀어냈다. 이는 트위터 상에서 익히 올라왔던 영화계 성폭력을 듀나가 인지하고 있기에 써낼 수 있었던 글이기도 하다.

2 영화 평론 경력

자신의 홈페이지에 이미 90년대부터 꾸준히 영화 리뷰를 올려왔으며, 씨네21, 한겨레, 엔터미디어 등 지면을 통해서도 다양한 칼럼을 올려왔다.

씨네21 활동 (링크로 연결)

한겨레 - 듀나의 영화불평

3 나무위키에서

듀나가 트위터를 통해 페미니스트 성향을 드러내자, 나무위키에서는 거의 공공의 적 취급을 당하며 상당히 자주 반달이 일어났다. 나무위키에서는 영화 문서에서 듀나 리뷰를 링크하는 것을 반달 행위로 간주하며[3], 씨네21에서 평론을 상당히 많이 쓴 듀나를 그저 일개 유명 블로거일 뿐 이라고 일축하기도[4] 한다.

4 출판소설

  • 나비전쟁
  • 면세구역
  • 태평양 횡단특급
  • 대리전
  • 용의 이
  • 브로콜리 평원의 혈투
  • 제저벨
  • 아직은 신이 아니야
  • 민트의 세계

5 같이 보기

6 소셜 미디어

7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