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큘라

페미위키

1 개요

브램 스토커가 쓴 소설. 1897년 출간되고 불멸의 고딕 호러 소설이 되었다. 흡혈귀의 전형을 만들어냈으며 이후로도 끊이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연히 영화로도 많이 나왔다.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최초의 영화는 F.W. 무르나우노스페라투인데, 판권 문제 때문에 제목을 노스페라투라고 바꾸고 드라큘라 백작을 올록 백작으로 바꾸는 등 여러 회피수단을 썼지만 결국 브램 스토커의 미망인이 재판을 걸고 실제로 당시 필름을 파기했다. 현재 볼 수 있는 노스페라투는 수출된 프린트를 모아서 만든 버전이다.

본격적으로 드라큘라라는 제목으로 영화화된 작품은 1931년에 나왔다. 이하 드라큘라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 작품들 서술.

2 1931년작 영화 드라큘라

토드 브라우닝 감독. 벨라 루고시가 드라큘라 백작역을 맡았다. 헝가리 출신의 벨라 루고시의 기묘한 악센트가 녹아들어 최초이자 최고의 드라큘라 이미지를 만들어내었다.

2.1 바깥 고리

3 1958년작 영화 드라큘라

테렌스 피셔 감독. 드라큘라 백작 역을 크리스토퍼 리가 맡았고, 반 헬싱 역을 피터 쿠싱이 맡았다. 호러 제작사인 해머 영화사의 최고 걸작이기도 하다.

3.1 바깥 고리

4 1992년작 영화 드라큘라

Bram Stoker's Dracula.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작품. 또 다시 판권이 문제가 되어서 제목을 Dracula를 못쓰고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라는 제목을 달았다. 드라큘라 백작 역은 게리 올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