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칠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1일 (토) 01:43

AMD 라데온 칠(영어: Radeon Chill)은 게임의 프레임율을 줄여서 전력 소모를 줄이는 프로그램으로, 2016년 12월 AMD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에 추가되었다.

기능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게임 상에서 입력을 하지 않을 때, 게임의 프레임율을 낮춰 그래픽카드의 전력 소모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설치 되어 있다고 무조건 동작하는 것은 아니고,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역사

원래는 HiAlgo라는 게임 최적화 프로그램의 기능이었던 것을 AMD에서 HiAlgo 인수 후 드라이버에 자체 소프트웨어로 추가한 것이다.

대한민국 시간으로 2017년 7월 27일 공개된 17.7.2 드라이버부터 DirectX 12 게임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지원 게임

모든 게임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 가능한 게임이 한정되어 있다. 아래 표는 대한민국 시간 기준 2017년 7월 27일 기준 라데온 칠 지원 게임이다.

문제점

라데온 칠은 게임을 쉬어가는 시간에 프레임률을 낮추는 데서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식으로 동작하는데, 게임의 한창 도중에 라데온 칠 기능이 동작하여 플레이를 방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때문에 오버워치와 같은 실시간 대전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이 기능을 아예 끄고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다.

같이 보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