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셔널위키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9 November 2021, at 14:22.

래셔널위키(RationalWiki)는 미국의 위키 사이트로, 과학적 회의주의 성향을 보인다. 당연히 영어를 사용하지만 러시아어판이 따로 존재한다고 한다.

1 성향

래셔널위키는 비과학적, 비이성적, 비인권적인 인사들과 단체, 세력 등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직역하면 '이성' 위키고 과학적 회의주의를 지향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상성에 집착해 소수자를 배제하는 수준까지는 아니며 되려 신경다양성 개념을 우호적으로 적고 있다. 즉, 교조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특히 한국의 과학적 회의주의자들보다는 훨씬 인권 감수성이 높은 경향이 있다. 특히 래셔널위키에 적혀있는 많은 사회 정의(social justice)와 관련된 담론은들은 페미위키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서술 방식과 관련된 문화가 위키백과같은 딱딱한 분위기를 지향하지 않아 국내 한정해서 '미국의 나무위키'라는 별명이 있다. 그러나 슬라보예 지제크, 샘 해리스, 조던 피터슨 등 소수자혐오적 인사들에 대해서 나무위키를 비롯한 국내 주요 위키에서 보기 어려운 논조로 매우 강하게 비판하고 있으며 도널드 트럼프같은 극우 인사들을 파시스트라고 분류하며 비난하고, 페미니즘에도 우호적 성향을 보이고 있다.

인셀을 비롯한 대안 우파, 종교 근본주의자들의 비이성적인 행태에 대해서도 실증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2 여담

  • 국내에서 자폐 권리 운동 관련 담론들은 래셔널위키를 통해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 과학적 회의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와 소수자혐오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스탠스를 취한다.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의 소수자혐오에 대해서도 사실에 기반해 매섭게 비판하고 있다.

3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