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6일(토) 오후8시 페미위키:제6회 온라인 에디터톤이 진행됩니다.

랟펨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6 January 2021, at 05:36.

랟펨래디컬 페미니스트의 준말인데, 보통 일반적으로, 학문적으로 정의되는 래디컬 페미니즘을 뜻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한국의 온라인 상에서 규정되는 변형된 의미로서 "쓰까 vs 랟펨" 구도 속에서 규정된다.[1] 주로 분리주의 페미니스트들이 사용한다.

랟펨들이 래디컬 페미니즘이 원래 추구하는 바와 거리가 멀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칭 래디컬 페미니스트" 줄여서 자디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냥 으로 부르기도 하며, , , 을 유사한 집단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1 특징

  1. 트랜스여성을 혐오하는 TERF 성향을 띤다.
  2. 성노동자를 혐오(SWERF)하거나, 또는 노르딕 모델 등을 지지하며 성매매에 대해 근절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3. 남성은 깨우칠 수 없으므로 배제하며, 여성을 자매애 혹은 연대의 대상으로 삼고 이를 정치적 레즈비어니즘이라 부른다.
  4. 인권은 파이 싸움이라 주장하며 여성인권신장만을 주장하고 연대를 거부한다.
  5. 탈코르셋, 비비탄, 4B, 6B 등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각성해야만 진정한 페미니스트라고 여긴다.
  6. 각성하지 못한 여성은 흉자, 좆빨러, 망혼 등으로 비난한다.

2 갈등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랟펨들의 도를 넘은 발언들로 받은 피해를 성토하였다.

3 출처

  1. 손희정 (2018). 혐오 담론 7년. 문화과학, 93, 2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