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크레티아 모트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4 December 2019, at 23:43.
루크레티아 모트
출생1793년 1월 3일 위키베이스 항목 수정하기
사망1880년 11월 11일 (87세) 위키베이스 항목 수정하기
정보 수정

루크레티아 모트(영어: Lucretia Mott 1793년 1월 3일 ~ 1880년 11월 11일) 또는 루크리샤 모트, 루크레시아 모트세네카 폴스 선언의 중심 인물이었던 미국의 노예 해방 운동가이자 여성 인권 운동가이다.

1 생애

루크레티아 코핀(결혼 전 성)은 1793년 1월 3일 매사추세츠 난터켓에서 Anna Folger토마스 코핀의 다섯 아이 중 둘 째로 태어났다.[1] 루크레티아의 가족은 여성과 남성의 평등 등을 특징으로 갖고 있는 퀘이커 교파였다.[1] 루크레티아의 아버지는 자주 그리고 장기간 자리를 비웠고 어머니가 작은 가게의 주인으로 성공하였다.[1]

1802년 루크레티아의 아버지가 은퇴하고 1803년 상인이 되면서 가족은 보스턴으로 이주하게 되었다.[1] 루크레티아와 자매는 그곳에서 퀘이커 학교인 Nine Partners에 입학했다.[1] 루크레티아는 학교에서 Hicksite[주 1]가 되었다.[2]

루크레티아는 기숙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사가 되어 학교에 남았지만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남자 교사들이 받는 봉급의 절반밖에 받지 못하였다.[3] 반면 루크레티아는 나중에 결혼하게 되는 제임스 모핀을 그곳에서 만났다.[3]

1809년 코핀 가족은 필라델피아로 이주했고 토마스 코핀은 그것에서 사업을 시작했다.[1] 1811년 루크레티아는 제임스 모트와 결혼했다.[3] 1815년 루크레티아의 아버지가 죽었을 때 루크레티아의 어머니는 커다란 빚더미에 앉았다.[1] 1821년 Society of Friends에서 연설을 시작했고 공식적으로 목사로 인정받았다.[1]

1827년 퀘이커들이 분쟁에 휩쌓였을 때 Society of Friends 사이에서 루크레티아는 Hicksite편에 섰고 논쟁을 피하지 않았다.[1] 루크레티아의 관심은 노예의 폐해에 집중되었고 루크레티아와 남편은 노예 제도하에서 생산된 물품에 대한 보이콧을 하는 등 노예제도 반대 운동을 벌였다.[1] 루크레티아는 연사로서 인기를 끌어 동북지방 곳곳을 두루 돌아다녔다.[1]

그러나 노예제도 반대 운동에서조차 성 차별은 여전했고,[1][3] 1833년에 루크레티아는 Philadelphia Female Anti-lavery Society의 여러 설립자 중 한 명이 되었다.[1]

1840년, 런던에서 열린 반노예제도 세계 대회에 참석했던 미국 여성들은 남성 동료들이 여성들의 협조에 대하여 보상하고, 대회에서 주요 역할을 담당할 것을 믿었다. 그러나 상황은 전혀 딴판이었다. 심지어 미국 여권 운동의 가장 중요한 두 지도자였던 루크레티아 모트와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튼조차 대회에서 한마디도 발언하지 못했다. 모트와 스탠튼은 남성들이 여성들을 침묵하게 한 것에 분노했고 돌아가는 즉시 여권 대회를 개최할 것을 굳게 맹세했다.

이렇게 반노예제도 집회에 입장을 거부당한 루크레티아는 8년 후인 1848년에 스탠튼과 함께 뉴욕에서 여성의 사회적·시민적·종교적 권리를 토의하기 위한 집회를 였었다.[3] 300명의 여성과 남성들은 뉴욕 주의 세네카 폴스에 모여 <입장 선언>과 12개항의 결의안을 내놓았다. 다음을 참고할 것 세네카 폴스 선언

1865년의 모트.

모트는 1850년 여성론을 발표하고 그 해에 도주노예법이 통과되고 나서는 도망 노예들에게 자신의 집을 피난처로 제공했다.[3] 이후 각종 집회를 주도하는가 하면 강연 활동도 활발히 펼쳤다.[3] 남북전쟁 후에는 여권 신장과 함께 해방 노예들의 투표권과 교육 기회를 얻으려고 애썼다.[3]

그러던 모트는 1880년 펜실베이니아 주 Chelton Hills에서 87세의 나이로 삶을 끝마쳤다.[2]

2 연보

3 가족 관계

제임스 모트와 결혼하여 여섯 자녀를 낳았다.[3] 그 중 한 아들은 1817살에 세 살의 나이로 사망하였고 다섯은 성인이 될 때까지 살았다.[3]

4 기념

  • 기념우표.
    1948년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튼, 캐리 채프먼 캐트, 루크레티아 모트가 새겨진 기념 우표가 발행되었다.
  • Women's Way는 1978년부터 매년 평등, 정의, 평화의 가치에 대해 헌신한 뛰어난 미국 여성 혹은 단체에 루크레티아 모트 상을 수여하고 있다.[4]
  • 2016년 4월 20일 미 재무부는 10달러 지폐의 뒷면에 루크레티아 모크와 수잔 앤서니 등의 사진을 추가하기로 공식 발표했다.[5]

5 부연 설명

  1. Elias Hicks의 퀘이커 자유파

6 출처

  1.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Mott, Lucretia Coffin”. 《American National Biography》. 1999년 2월. 2019년 12월 22일에 확인함. 
  2. 2.0 2.1 2.2 “Lucretia Mott”. 《American History Central》. 2019년 12월 24일에 확인함. 
  3.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김지석 논설위원 (2013년 1월 3일). “[역사 속의 인물] 美여권 운동 선구자 루크레티아 모트”. 《매일신문》. 
  4. “Previous Lucretia Mott Honorees and Decription” (PDF). 
  5. 황금비 기자 (2016년 4월 21일). “미국 20달러 지폐 인물에 여성 흑인 인권운동가 해리엇 터브먼”.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