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데카르트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4 November 2019, at 20:50.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중세 말에 활동한 철학자, 수학자, 물리학자이다. 라틴어 이름으로는 레나투스 카르테지우스(Renatus Cartesius)라고 부르고, 데카르트의 이름으로부터 파생된 형용사는 라틴어 이름을 기준으로 한다(Cartesian-).

철학자로서 데카르트는 현대적 인식론, 즉 의식철학이라고 불리는 독자적 학문 영역의 기본 발상을 최초로 명료화했다. 수학자로서는 좌표평면을 만들었으며, 좌표평면을 만든 공로로 인해 집합론에서 쓰는 연산자 중 하나인 교차곱(cross-product)을 데카르트곱(cartesian produc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물리학에서는 관성의 법칙을 발견했으나, 뉴턴만큼 정교하게 형식화된 방식으로 설명해내지는 못했다.

주요 저서로는 『방법서설』, 『제일철학에 대한 성찰』, 『정념론』 등이 있다. 『제일철학에 대한 성찰』을 빼놓고 현대 초기 철학을 논할 수는 없으며, 최근에는 데카르트의 최초 저술이라 할 수 있는 『음악개론』의 연구가 철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카르트의 사상은 현대적 여성주의의 태동 이전 시기에 활동한 여성주의자 풀랭 드 라 바르의 성별평등론에 큰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