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리사 수
  • Lisa T. Su
출생일
국적
소속
직책
  • 사장 겸 최고경영자
역임
수상경력
  • Top 100 Young Innovators
  • 2014 Executive of the Year
  • 50 Most Powerful Women in Technology
  • Outstanding 50 Asian Americans in Business

리사 수(영어: Lisa T. Su) 박사는 미국의 기업인으로, 2017년 현재 AMD의 사장 겸 최고경영자로 재직 중이다. 2011년에 AMD에 글로벌 사업부 부사장으로 합류했고, 2014년 10월에 최고경영자가 되었다.[1]

1 상세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2]

이전에는 IBM에서 소자물리학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원이었으며, Freescale의 CTO 직책을 맡기도 했다. 또한 2002년 MIT Technology Review지에서 리사 수 박사를 "35세 미만의 최고 혁신가"로 지명한 바 있다.[3]

IBM 재직 시절에는 플레이스테이션 3에도 들어가는 프로세서인 CELL 개발을 지휘했으며, 이후 프리스케일에 CTO 직위로 이직하면서 기업 공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반도체 개발을 지휘했다.[4]

AMD 입사 이후, 2016년에는 분기당 20%씩의 매출 상승, 주식 가치 150% 상승 등, AMD를 어느정도 회생시키는데 성공하였다.[5] 최고경영자가 되기 전 글로벌 사업부 부사장으로 재직 중일 때는 엑스박스 원플레이스테이션 4에 자사 칩셋이 들어갈 수 있도록 계약을 주도한 바 있다.

2017년 2월 말에 AMD에서 출시한 AMD 라이젠 시리즈 CPU는 리사 수가 지휘하는 AMD의 주요 업적으로 남게 되었으며, 라이젠의 출시로 AMD의 주가는 6배 이상 뛰었고 2017년 2분기 기준 데스크톱 CPU 점유율은 31%까지 올랐다.[6]

2 출처

  1. "AMD, 신임 대표로 리사 수 박사 선임". 전자신문. 2014-10-10. 
  2. "Lisa Su". 링크드인. 
  3. "리사 수 박사 - 사장 겸 최고경영자" (PDF). AMD. 
  4. "[IT CEO 열전] 몰락한 AMD를 살려낸 구원 투수, 리사 수". 다음 뉴스 - IT 동아. 2017-08-14. 
  5. "리사 수, 2016년 프로세서 업계를 뒤흔든 여성 CEO". 1boon. 2016-12-31. 
  6. "AMD Takes 10.4% CPU Share From Intel In Q2 2017 In Passmark Survey, Its Largest Quarterly Share Gain In History". WCCFTech. 2017-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