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1일 (토) 16:48

마르크스주의(독일어: Marxismus, 또는 마르크시즘(영어: Marxism) 혹은 엥겔스식 표현으로 과학적 사회주의는 사회 계급의 관계와 사회적 충돌에 초점을 둔 사회적 분석의 방법이자 세계관인데, 역사전개를 유물사관론적으로 해석하며, 사회 변동을 변증법적 견해로 해석한다. 마르크스주의 방법론은 경제 및 사회정치적 탐구를 하고 이를 자본주의 전개에 대한 분석 및 비평과 체제상의 경제 변화내의 계급 투쟁의 역할에 적용한다.

기본적으로는 19세기에 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만들어 낸 이론체계, 사상을 일컫는다.

고전적 의미에서의 마르크스주의는 인간학, 역사철학, 정치경제 이론 이 세 가지가 총체적으로 연결된 의미이다. 오늘날에 불리는 '마르크스주의'는 공산주의, 사회주의의 이념과 마르크스, 엥겔스의 영향을 받은 사상가들의 이론을 포괄하는 의미로 바뀌었다. 과학적 사회주의라고도 한다.

레닌에 따르면 마르크스의 사상과 학설의 체계인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의 3가지 정신적 주조(主潮), 즉 독일의 고전철학, 영국의 고전경제학 및 프랑스의 혁명적 학설과 결합된 프랑스 사회주의를 그 원천 또는 구성부분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1] 즉, 마르크스주의의 체계는 헤겔, 포이어바흐 등 19세기 독일의 고전철학에서 변증법유물론을, 또 영국의 고전경제학 중에서도 특히 리카도의 경제학으로부터 노동가치설을, 그리고 프랑스의 사회주의자들로부터 사회주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통일시킴으로써 형성되었다.[1]

마르크스주의는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지거나 마르크스가 단독으로 창안한 사상이 아니라 이전 시대의 이론과 사상을 이어받아 발전시킨 형태이다. 독일의 철학(마르크스는 한 때 청년헤겔학파였다.)과 영국의 경제학(당시 영국은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다.)에서 출발해, 기존의 공상적 사회주의에 과학적 근거, 과학성을 갖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확정적인 단일 이론은 없다.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은 다양한 주제에 적용되었고, 발달 과정 동안 오해를 받고 수정되어 마르크스주의나 마르크스적 분석 밑에 들어가는 때로는 수많은 모순되는 이론들을 만들어 냈다.[2]

개요

마르크스주의란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의해서 체계화된 소위 과학적 사회주의를 말한다. 마르크스는 이제까지의 역사발전의 기초를 생산활동에서 찾았다. 그것은 어떠한 사회에도 불가결한, 따라서 공통된 활동이고, 또한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지표를 추출해냄으로써 그 역사를 개개인의 주관적인 원망과 우연이 만든 연속으로서가 아니라 개개인의 의지나 의식과는 관계가 없는 자연사적 과정으로서 파악하였다. 즉, 그는 생산활동을 생산력과 생산관계라는 두 개의 요소가 조합되는 데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전자는 내용이고 후자는 형식이다. 생산력이 발전함과 동시에 생산력과 생산관계에 모순이 생기고, 낡은 생산관계가 파괴되고 새로운 생산관계가 생겨난다. 이 변화를 이룩하는 현실적인 힘을 계급투쟁이라고 보고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생산의 사회적 성격과 소유의 사적 성격의 모순에서 찾고 있다. 이 모순을 생산의 사회적 성격의 승리에 의해서 즉 소유의 사적 성격의 부정에 의해 해결하려고 한다. 그것이 사회주의 사회이며, 프롤레타리아는 계급투쟁을 통해서 이 부정을 실현할 역사적 사명을 가지자고 말한다.[3]

이론

유물론

역사

지금까지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다.

영국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 이후 산업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귀족은 몰락하고, 농노들은 도시로 옮겨와 공장의 임금노동자가 되었다. 공장은 빠르게 제품을 생산해 큰 이윤을 안겨줬으나 당연히 노동자의 몫은 없었다. 노동자의 삶은 오히려 더 피폐해졌다. 이때 최초의 사회주의 사상가들이 등장한다. 샤를 푸리에는 노동자들이 모여 공정하게 생산하고 분배하는 공동 주거 단지 '팔랑스테르'를 제안했다. 하지만 공상에 그쳐 실현되지는 못했다. 로버트 오어는 직접 공장을 운영했다.노동시간을 줄이고 인간적인 노동조건을 만들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오언은 새로운 노동정책을 제안지만 자본가들의 압력에 좌절되고 만다. 대신 공장의 노동자들과 함께 전국노동조합대연합을 조직하고 협동조합과 노동자 자주 경영, 대안화폐 운동을 추진했다.


같이 보기

  1. 1.0 1.1 두산백과. “마르크스주의”. 《네이버 지식백과》. 2019년 12월 27일에 확인함. 
  2. Wolff and Resnick, Richard and Stephen (August 1987). 《Economics: Marxian versus Neoclassical》.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30쪽. ISBN 0-8018-3480-5. Marxian theory (singular) gave way to Marxian theories (plural). 
  3. 마르크스주의, 《글로벌 세계 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