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는 기본적으로는 19세기에 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만들어 낸 이론체계, 사상을 일컫는다.

고전적 의미에서의 마르크스주의는 인간학, 역사철학, 정치경제 이론 이 세 가지가 총체적으로 연결된 의미이다. 오늘날에 불리는 '마르크스주의'는 공산주의, 사회주의의 이념과 마르크스, 엥겔스의 영향을 받은 사상가들의 이론을 포괄하는 의미로 바뀌었다. 과학적 사회주의라고도 한다.

1 마르크스주의의 내용

마르크스주의는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지거나 마르크스가 단독으로 창안한 사상이 아니라 이전 시대의 이론과 사상을 이어받아 발전시킨 형태이다. 독일의 철학(마르크스는 한 때 청년헤겔학파였다.)과 영국의 경제학(당시 영국은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다.)에서 출발해, 기존의 공상적 사회주의에 과학적 근거, 과학성을 갖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1 철학

사적유물론, 역사적유물론, 변증법적유물론

1.2 역사

"지금까지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다" -공산당선언

1.3 경제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주요 개념들

2.1 생산수단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2 잉여가치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3 공황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4 소외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