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샤 리네한

최근 편집: 2023년 2월 8일 (수) 17:20

마샤 리네한(영어:Marsha M. Linehan)은 1943년 5월 5일 툴사[1]에서 태어났다. 그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수필가이다. 그는 변증법적 행동치료(DBT)의 창시자이다.

변증법적 행동치료는 특히 (경계성 인격장애,이하 BPD)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힌다. 리네한 교수가 DBT 매뉴얼을 정립하기 전까지, BPD는 임상에서 가장 골치 아픈 증상이었다. 반복적으로 자살 시도를 하거나 자해를 해서 입원을 반복하는 경계선 성격을 가진 내담자는 치료 경과도 좋지 않았고, 치료자를 소진시키고 여러 치료자들을 전전하며 도움을 받지 못했다. 다른 정신장애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치료나 정신역동치료도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에게는 효과가 없는 경우도 많았던 만큼, 숙련된 치료자라도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는 많은 공을 들여야 했다.[2] DBT는 마음챙김하기,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으로 행동하기, 정서 조절하기와 고통 감내하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항목마다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 기술을 가르쳐줘서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에게 자주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의 길잡이를 제공해준다.

생애[3]

어린 시절

Marsha Linehan은 Tulsa Oklahoma에서 태어났다. 1961 년 3 월 코네티컷 주 하트 포드에있는 Living of Living Institute에서 정신 분열병으로 진단 받았다. Marsha Linehan은 정신안정제 복용치료 뿐만 아니라 전기경련충격요법과 Chlorpromazine, Chlordiazepoxide의 치료까지 받았고 매우 외로웠다.


출처

  1. 미국 오클랜드에 있다고 한다.
  2. http://www.min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79
  3. “Marsha Linehan”. 《위키페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