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큘리즘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3 February 2019, at 23:10.

마스큘리즘(영어: Masculism)은 원래 워런 파렐이 주장했던 "남성에 대한 편견, 혹은 맨박스를 제거하고 진정한 남성성을 탐구해서 성평등을 이루자"는 모토로 시작된 대안 성평등 사상이다. 그래서 페미니즘과 같이 가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서유럽권에선 페미니즘에 찬성하는 남성주의 단체도 있고,정채기의 주장에도 의외로 페미니즘적인 주장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선 모 운동가가 여성혐오적 발언을 많이 하고 이후 생긴 안티페미니즘협회가 마스큘리즘을 표방해버리는 바람에 안티페미니즘로 인식되고 있다. 물론 실제로 이들은 극우~보수 성향의 안티페미니즘 단체일 뿐이다.

참고로 대표적인 마스큘리즘 성향 인물은 대한민국에 남성 운동을 들여온 정채기와 시초인 워렌 파렐이다.

1 안티페미니즘과의 차이점

둘 다 페미니즘에 대항에서 나타난 사상이기에 서로 유사한 점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전혀 다르다.

남성주의, 즉 마스큘리즘은 이름만 보면 여성주의랑 대치되는 것처럼 보이지만,실질적으로는 서로 유사한 점이 매우 많다. 단 여성주의는 여성에 대한 차별에 더욱 관심을 두고, 남성주의는 남성의 고통, 즉 맨박스으로 인한 고통에 더욱 관심을 두기에 페미니스트, 특히 래디컬 페미니스트랑 상호교차성 페미니스트,포스트모던 페미니스트과 같이 활동하는 경우를 의외로 많다.네 계열 모두 남성우월주의 혹은 가부장제를 해소 대상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한민국 남성주의 운동의 첫 주자인 정채기의 주장을 보면 의외로 여성주의와 유사한 부분이 많았을 정도다.

단, 몇몇 강경 남성주의 단체인 경우는 안티페미니즘적 모습을 보일 때가 있다. 대표적으로 남성들을 위한 목소리(A Voice for Men)가 그런 사례다. 더 레드 필에서 그들은 강간의 원인에 여성의 행동도 어느정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강경 남성주의자 혹은 단체인 경우는 남성우월주의 혹은 안티페미니즘으로 변질 혹은 흑화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대한민국의 성재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반면에 안티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을 적대하며 나온 사상이기에 페미니즘의 존재 자체를 이상하게 보며, 현대 페미니즘이 성소수자, 난민들과 연대하는 상호교차적인 모습을 보이자, 이들은 오히려 기독교 우파, 대안 우파랑 연대하면서 수렴 진화가 되는 경향이 강하다. 물론 좌파~중도우파에 걸쳐저 있는 페미니즘,남성주의와 달리 대체로 극우~우익에 걸쳐있는 경향이 강하다.

2 남성우월주의(가부장제)와의 차이점

이들은 남성을 우월하게 생각하지 않기에, 가부장제와 동의어인 남성우월주의와는 다른 사상이지만, 남성우월주의 혹은 안티페미니즘로의 경도라는 약점이 있다. 그래서 종종 일부 인사들이 남성우월주의에 경도되기에 때때로 남성우월주의와 남성주의를 동일한 의미로 착각한 경우가 있다. 대한민국에도 유명한 안티페미니즘 계열인 성재기가 있을 정도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남성주의는 남성에 내제된 맨박스를 혁파하고 성평등으로 나아가자는 주장이 더욱 강하고 그래서 오히려 페미니스트, 특히 가부장제를 극히 혐오하는 래디컬,상호교차,포스트모던 계열 페미니스트와 같이 운동하는 경우가 많다.

3 주요 남성주의 단체

  • 남성들을 위한 목소리 A Voice for Men
  • 전미남성연합 National Coalition for Men
  • 남성인권협회 Men's Rights Inc.
  • 부성사기에 반대하는 시민 모임 Citizens Against Paternity Fraud

4 관련 논란

  • 더 레드 필은 미국 남성인권활동가(MRAs)들의 주장을 소개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로, 넷플릭스에서 상영을 거부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5 부연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