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최근 편집: 2024년 4월 24일 (수) 14:02

마스토돈(영어: Mastodon)은 SNS 플랫폼 또는 이를 개설하는 데에 사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트위터와 기능상 가장 비슷하지만 트위터와 달리 누구나 자신만의 인스턴스를 개설해 고유의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각 인스턴스는 다른 인스턴스와 상호작용이 가능해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계정끼리도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 이를 연합우주(영어: fediverse)라 부른다.

마스토돈 설명 영상 (자막 있음)

특징

  1. 글 하나에 들어갈 수 있는 글자는 500자까지이다.
  2. 알고리즘을 지원하지 않고 항상 시간순으로 타임라인을 보여준다.
  3. 로컬 타임라인 기능을 이용하면 가입한 커뮤니티에 있는 사람들의 글을 팔로우 여부 관계없이 모두 볼 수 있다. 연합 타임라인 기능은 현재 커뮤니티와 연결된 다른 커뮤니티들의 글을 역시 팔로우 여부 관계없이 보여준다.
  4. 계정 이동 기능을 지원하므로 커뮤니티간 이동이 수월하다.
  5. 컨텐트 워닝 기능으로 내용을 숨길 수 있다.
  6. 글을 올릴 때 보는 사람의 범주를 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 보이기 설정이랑 비슷)
  7. 로컬 타임라인/연합 타임라인 기능으로 내가 팔로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의 글들을 모아 볼 수 있다.

호환 소프트웨어

마스토돈으로 만든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ActivityPub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Misskey, Pleroma, Pixelfed 등의 소프트웨어로 만든 커뮤니티와도 통신이 가능하다.

커뮤니티 고르기

어느 커뮤니티를 골라도 다른 커뮤니티의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지만, 마스토돈을 처음 시작해서 누구를 팔로할지 알 수 없을 경우 로컬 타임라인을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커뮤니티를 고르면 나에게 맞는 로컬 타임라인을 찾을 수 있다. 현재 일정한 조건에 도달하는 커뮤니티들이 공식 커뮤니티 선택 페이지에 등재되어 있으며, 이 중 한국어 커뮤니티는 두 개이다.

위 커뮤니티들과 같이 공식 페이지에 등재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1]

  1. 인종주의/성차별/호모포비아/트랜스포비아를 적극적으로 걸러낼 것
  2. 매일 백업을 할 것
  3. 서버 인프라 문제가 생겼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인원이 적어도 한 명은 있을 것
  4. 서버 종료 시 적어도 3개월 전에 통보하는 책임을 질 것

서로 다른 커뮤니티에 있더라도 교류가 가능하므로 반드시 지인과 같은 커뮤니티에 가입할 필요 없이 좀더 관심이 가는 커뮤니티를 선택할 수 있다.

기타 커뮤니티

서버 인프라 관련 조건을 미충족하는 등 어떠한 이유로 위 목록에 등재되지 못한 소형 커뮤니티들도 존재한다. 다른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없다면 이들 커뮤니티를 이용해 볼 수 있다. 각 커뮤니티의 메인 페이지에 이용규칙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잘 읽어볼 필요가 있다.

한국어권 연합우주 상황판

  • 다른 서버에 있는 유저를 찾을 때는 "@아이디@서버이름"으로 검색하면 된다.

기타 정보

  • 게시글은 이전에 툿(영어: toot)이라 불렸으나 3.4.0에서 그냥 "게시글(영어: post)"로 대체되었다.[2] toot이란 단어는 2022년 5월 현재 여전히 게시 버튼에 남아 있는데, 마스코트인 코끼리의 울음소리를 나타낸 의성어이므로 한국어로는 "뿌우"로 번역되었다. 개발 중인 4.0 버전에서는 이 버튼 또한 "Publish"로 대체되었다.[3]

같이 보기

외부 링크

부연 설명

  1. “Mastodon Server Covenant” (영어). 2022년 4월 28일에 확인함. 
  2. Gargron (2021년 4월 20일). “Change the nouns "toot" and "status" to "post" (영어). 2022년 5월 3일에 확인함. 
  3. Rochko, Eugen (2022년 6월 1일). “Change label of publish button to be "Publish" again”. 《GitHub》 (영어). 2022년 11월 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