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1일 (토) 17:06

개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영어: Microsoft Edge)는 웹 브라우저의 일종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후속 버전으로 만들어졌으며, 윈도우 10 이상에서만 동작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차이점

UWP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앱으로 개발되어 있다. 때문에 윈도우 10 모바일 및 엑스박스 원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며,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또한 샌드박스 모드로 실행되어 보안에 강한 편이다.

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기존의 Win32 응용프로그램 방식으로 개발되어 있다.

ActiveX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는 ActiveX 기능을 모두 걷어내었다. 때문에 ActiveX를 사용하는 모든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으며, 다만 예외적으로 플래시 플레이어는 동작한다. 다만 경쟁작인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는 조만간 예외로 동작했던 플래시 플레이어도 동작하지 않게 삭제할 예정이므로 엣지도 곧 완전히 삭제할 수 있다.

플러그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플러그인 시스템은 구글 크롬의 플러그인 API와 거의 호환되므로 이식이 가능하다. 실제로 애드블록 같은 플러그인들은 이미 이식되어 윈도우 스토어에 올라와 있으며, 사용이 가능하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플러그인은 툴바의 일종으로 개발된다.

웹 표준 지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웹 표준을 더 잘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호환성을 단절하며 만들어졌으며, 웹 표준을 위해 어도비 사와 협력하였다. 때문에 엣지에서 사용하는 렌더링 엔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트라이던트 엔진이 아닌 EdgeHTML 엔진이다.

그 외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10 이상도 충분히 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브라우징 방식을 구글 크롬과 유사한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하여 메모리를 많이 쓰는 대신 프로세서를 덜 사용하므로 속도가 빠른 편이다.

문제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메이저 업데이트는 윈도우 10의 대규모 업데이트일에 맞춰 실시된다. 그 전까지는 자잘한 보안 업데이트 및 오류 수정 정도에 그치게 되어 최신 웹 표준 및 기능 추가가 느리다.

또한 완성되지 않은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자잘한 오류가 많다. 페이지 하나의 오류 때문에 해당 페이지를 담고 있던 창이 통째로 종료되어 버리는 일은 다반사. 이는 윈도우 10에 들어갈 웹 브라우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하위 호환을 가지게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 늦어졌기 때문에 실질적인 브라우저 개발 일정이 늦춰져 발생한 현상이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