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스플레인

페미위키

맨스플레인(영어: mansplain).

1 조건

1.1 기본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면 맨스플레인이라고 할 수 있다.

  1. 어떤 분야나 지식에 대해, 한 남성이 다른 여성이 (여성이기 때문에) 그것을 자신보다 모를 것이라 가정한다.
  2. 이 남성이 여성에게 그 분야나 지식을 설명하거나 설명하려 든다.

경우에 따라 이 이후 여성이 속으로는 남성을 가소롭게 여기지만 대항하지 못 하는 상황, 혹은 남성의 추태가 밝혀지는 상황이 추가될 수도 있다.

1.2 대체 조건

위와 같은 조건은 사실 1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관찰될 수 있는 사실만으로 구성된 조건들로 맨스플레인을 정의하기도 한다.

  • 대체 조건
  1. 어떤 분야나 지식을 한 여성이 잘 알고 있다.
  2. 그 분야나 지식에 대해 (경력이 짧거나 하는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면에서) 여성보다 부족한 남성이 있다.
  3. 이 남성이 여성에게 그 분야나 지식을 설명하거나 설명하려 든다.
  • 대체 조건(2)
  1. 어떤 남성이 여성에게 어떤 분야나 지식를 설명하거나 설명하려고 든다.
  2. 그러나 그 남성은 다른 남성에게는 그것을 설명하거나 설명하려고 들지 않는다.

2 기타

  • 2010년 <뉴욕 타임스>가 꼽은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었다[1].
  • 2014년 옥스퍼드 온라인 영어사전에 수록되었다.[1]
  • 2014년 호주에서 '올해의 단어'로 뽑혔다.[1]

3 같이 보기

  • 1.0 1.1 1.2 김준수 (2016-05-01). "남자는 모르는 '맨스플레인'". 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