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스플레인(영어: mansplain).

1 조건

1.1 기본정의

한 남성이 다른 여성이 그 분야나, 그 주제에 대해 모를 것이라고 가정하고 그 분야에 대해 설명하는 행위를 말한다. 가끔씩 이 이후 여성이 속으로는 남성을 가소롭게 여기지만 대항하지 못 하는 상황, 혹은 남성의 추태가 밝혀지는 상황이 추가될 수도 있다.

이 것은 여성은 남성보다 덜 떨어진다는 편견, 여성혐오적 가치관에서 생긴다.

1.2 대표적인 예

"생리는 단지 1-2일만 하고 끝나는 게 아니야?"[1]

1.3 대체 조건

위와 같은 조건은 사실 1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관찰될 수 있는 사실만으로 구성된 조건들로 맨스플레인을 정의하기도 한다.

  • 대체 조건
  1. 어떤 분야나 지식을 한 여성이 잘 알고 있다.
  2. 그 분야나 지식에 대해 (경력이 짧거나 하는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면에서) 여성보다 부족한 남성이 있다.
  3.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남성이 여성에게 그 분야나 지식을 설명하거나 설명하려 든다.
  • 대체 조건(2)
  1. 어떤 남성이 여성에게 어떤 분야나 지식를 설명하거나 설명하려고 든다.
  2. 그러나 그 남성은 다른 남성에게는 그것을 설명하거나 설명하려고 들지 않는다.

2 기타

  • 2010년 <뉴욕 타임스>가 꼽은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었다[2].
  • 2014년 옥스퍼드 온라인 영어사전에 수록되었다.[2]
  • 2014년 호주에서 '올해의 단어'로 뽑혔다.[2]

3 같이 보기

4 출처

  1. 생리 항목에도 서술되었듯이, 생리는 기본적으로 5일 이상 간다. 왜 사전피임법에서 배란 전후 3일 이상 동안 성관계를 하지말라는 서술이 있는지 생각해보길 바란다.
  2. 2.0 2.1 2.2 김준수 (2016-05-01). "남자는 모르는 '맨스플레인'". 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