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서머빌

최근 편집: 2023년 2월 22일 (수) 21:22
메리 서머빌의 유화 초상화.

메리 서머빌(Mary Fairfax Somerville)은 스코틀랜드의 여성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이다.

메리 서머빌이 쓴 천왕성의 궤도를 방해하는 가상의 행성에 대한 논문은 해왕성 발견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1]

일반 여성에게 바치는 과학 개론서 물리학의 통일성에 대하여를 남겨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서기도 했다.[1] 인류 최초의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에게 수학을 가르쳤다.[2]

생애

유년기

메리 서머빌은 해군 제독인 윌리엄 조지 페어팩스의 딸로[3] 스코틀랜드 제드버러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머니 마가렛 차터스를 통해 스코틀랜드의 저명한 여러 가문들과 관계가 있었다.[4]

메리의 형제자매들은 원래 메리를 포함하여 모두 일곱으로, 그중 세 명이 사망하고 넷이 살아남았다. 살아남은 네 명 중 메리는 둘째였다. 메리는 맏이인 샘과 각별히 친했다. 메리의 가족은 경제적으로 쪼들리는 상류층의 삶을 살았다. 아버지의 직급은 올랐으나 봉급은 변변찮은 액수로 유지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메리의 어머니는 과수원을 운영하며 채소와 과일을 재배하고 소젖을 짜면서 생계를 유지했다. 어머니 마가렛 차터스는 메리에게 성경과 칼뱅주의 교리를 읽도록 가르쳤고, 가사노동을 하지 않을 때면 모녀는 정원을 돌아다니며 새와 꽃을 감상하곤 했다.[5]

바다에서 복무를 하고 돌아온 메리의 아버지는 "메리는 글을 쓰는 법과 계좌를 관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며[6] 10살의 메리를 고급 기숙학교인 머셀버러에 보냈다.[4] 학교를 다니며 메리는 기초적인 영문법과 프랑스어 문법을 배웠다. 집에 돌아온 메리는 더 이상 정원에서 놀지 않았다. 그는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내륙의 탄광에서 운송된 석회석의 표면을 관찰하다가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집에 몇 조각을 쌓아둔다든지, 썰물 때 모래 위에서 몇 시간씩 불가사리를 관찰하고 바다낚시를 구경했다. 날씨가 좋지 않을 때면 메리는 아버지의 도서관에서 책을 읽었다.[6]

하지만 이모인 자넷이 메리의 가족과 함께 살게 되면서부터, 메리는 바느질을 배우기 위해 마을 학교로 보내져야 했다. 자넷이 메리의 어머니에게 "메리에게 책 읽는 일로 시간을 낭비하게 놔둔다 해도 절대 남자만큼의 역량을 보여주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메리는 후에 이 일을 회상하며 '여성이 책을 읽는 것이 그렇게나 잘못된 일이라면 여성에게 지식에 대한 욕망도 주어지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마을 학교에서 남학생들은 라틴어를 배웠지만 여학생들은 그저 성경을 읽을 수준 정도의 읽기만 배울 수 있었다.[6]

메리가 13살이 되자 어머니는 메리를 겨울 동안 에딘버러에 있는 글쓰기 학교에 보냈다. 메리는 글쓰기를 조금 더 심도있게 배우며 산수도 공부했다. 또한 집에 돌아와서는 서재에서 책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라틴어를 독학했다. 그는 어느날 숙모를 보러 갔다가 숙부 토마스 서머빌 박사를 만나 본인이 라틴어를 배우려고 노력해왔다는 것을 털어놓게 되었다. 토마스 서머빌은 메리에게 고대의 많은 여성들이 훌륭한 학자였다고 말해주며 메리에게 라틴어를 가르쳐주기 시작했다.[3] 토마스는 메리를 두고 열성적인 학생이라고 묘사했다. 삼촌인 윌리엄 차터스를 방문했을 때 메리는 춤 교습소에 보내져 매너와 여성 인사를 배웠다. 메리는 추후 저명한 지질학자가 되는 다른 친척인 찰스 릴과도 친구 관계를 맺었다.

그는 어느 여름 번티스랜드에 있는 친척의 집에서 머물면서 대수학과 기하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룬 서적들을 접할 수 있었다. 메리는 여름 내내 피아노와 그리스어를 배웠고, 크세노폰헤로도토스의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에든버러로 돌아간 메리는 알렉산더 나스미스가 설립한 여학교에 다닐 수 있었다. 교장은 한 학생에게 유클리드 기하학의 기초 과정을 배워 원근법, 천문학, 기계과학의 기초를 다지라고 조언했는데 메리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존 로버트슨의 책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3] 메리는 에든버러 사교계에서 상냥하고 예의 바른 태도를 유지해 "제드버러의 장미"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전통적인 딸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어느 날 젊은 가정교사인 크로가 메리의 남동생인 헨리를 가르치기 위해 고용되었다. 메리는 그에게 대수학과 기하학에 대한 기초 서적을 대신 구매해 달라고 부탁했다. 메리는 피아노를 치기 위해 일찍 일어나 낮에는 그림을 그렸는데, 밤에는 늦게까지 크로에게 선물받은 책들로 유클리드 기하학과 대수학을 공부하곤 했다. 한번은 남동생 헨리 수학 과외를 받는 것을 본 메리는 헨리가 대답을 하지 못하자 대신 대답을 했다. 이에 가정교사는 메리가 비공식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허락했다.[6]

가족의 친구인 발무토 경이 메리를 초대했을 때 그는 난생 처음 실험실이라는 것을 접했다. 이후 오스왈드 가문에서도 시간을 보냈는데, 그곳의 딸인 엘리자베스 오스왈드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후 엘리자베스 오스왈드는 대담한 기수이자 그리스어와 라틴어 학자가 된다.[6]

결혼, 그리고 연구

1804년, 메리는 그의 첫 남편인 사무엘 그레이그를 만났다.[7] 메리는 그와의 사이에 두 아이를 두었다.[주 1] 메리 가족은 런던에 살았는데, 그 시간들은 메리에게 암담한 시간들이었다. 메리가 공부를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편은 여성의 학구적 흥미나 능력이 남성보다 현저히 뒤떨어진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그레이그는 당시에 상당히 흔했던 '학식 있는 여성'들에 대한 편견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었다. 남편이 죽자 그는 아이들과 함께 스코틀랜드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

그는 스코틀랜드에서 수학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그 무렵 메리는 평면과 구면 삼각법, 제임스 퍼거슨 천문학 등을 공부했다. 뉴턴의 프린키피아도 읽으며 공부했다. 에든버러 대학의 자연철학 교수인 존 플레이페어는 메리의 연구를 격려했고, 그를 통해 메리는 윌리엄 월리스와 함께 수학적 문제를 의논할 수 있게 되었다.

메리는 멀로우 군사대학의 수학 저널에 수록된 수학 문제들을 해결하기 시작했다. 1811년에는 디오판토스 문제를 풀어 은메달을 따면서 이름을 알렸다. 월리스는 메리에게 프랑스의 수학자인 피에르-시몬 라플라스가 중력 이론을 요약하고 프린키피아 출판 후 50년 간 확림된 수학적 결과를 모아낸 저술을 연구해보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메리는 이 저술을 공부하면서 수학적 연구를 인내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메리 서머빌은 곧 천문학, 화학, 지리학, 현미경 관찰법, 전자기력으로 연구 분야를 확장했다.

과학 연구와 저술

메리 서머빌은 빛과 자기력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실험을 고안하고, 1826년에 이에 대한 논문을 왕립 학회 회보에 출간했다. "The magnetic properties of the violet rays of the solar spectrum"라는 이름의 이 논문은 그의 첫 논문이었다. 만화경을 개발한 발명가인 데이비드 브류스터는 1829년에 메리 소머빌에 대해 '유럽에서 가장 비범한 여성'이며' '여성의 상냥함을 모두 갖춘 일류 수학자'라고 평했다. 여성은 과학에 대한 업적을 남기려면 사회가 바라는 여성으로서의 소임까지 다해야만 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메리는 브루엄 경으로부터 피에르-시몬 라플라스의 Society for the Diffusion of Useful Knowledge를 번역해줄 것을 요청받았다. 라플라스는 총 다섯 권의 책으로 프린키피아 이래 최고의 업적을 남겼다고 평가되었다. 메리는 이 서적들을 번역만 하지 않고 첫 두 권의 확대판을 저술했다. 메리는 태양계의 작용과 연관된 수학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단독 저술했는데, 라플라스의 대수학적 업적을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설명한 것이었다. 이 저서는 《천국의 기계학The Mechanism of the Heavens》라는 제목으로 1831년에 출판되어 메리를 단숨에 유명인사로 만들었다. 이 책은 1880년대까지 케임브리지 대학의 학부생을 위한 교과서로 지정되었다. 이 책은 케임브리지대 교수 조지 피콕에 의해 찬사를 받았는데, 인쇄된 750부 중 대다수가 캠브리지대학이 구입한 것이었다. 메리는 과학계의 많은 남성 인사들로부터 축하 편지도 받았다.

메리는 이 저서로 인해 1834년 영국 왕립 아일랜드 아카데미, 브리스톨 철학 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선출되었고 Société de Physique et d'Histoire Naturelle de Genève의 명예 회원으로도 선출되었다. 영국 국왕은 메리가 과학과 문학에 뛰어났다는 것을 인정하는 의미로 메리에게 연간 200파운드의 시민연금을 지급했다.

사상

메리는 후일에 자신의 아버지가 토리당원이었다고 고백했다. 당시의 정치적 격변과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는 자유당에 대한 부당하고 과잉된 탄압이 자신을 자유주의자로 만들었다고 썼다. 메리는 어린 시절부터 억압과 폭정에 반대했으며, 교육의 특권이 남성들에게만 아낌없이 베풀어졌음을 부정하는 세상의 불평등에 분개했다. 또한 메리와 첫째 오빠 샘은 찻잔에 설탕을 넣지 않음으로써 노예제도에 반대했다.[주 2] 메리는 단 한 번도 공화주의자였던 적이 없으며, 자유주의적인 정치, 종교적 견해는 일생동안 일관되게 이어졌다.[6]

기념

  • 2017년 발행된 RBS의 10 파운드 지폐 모델로 선정[1]
  • 옥스퍼드 대학교의 서머빌 칼리지는 메리 서머빌의 이름을 딴 대학이다.[8]

같이 보기

출처

  1. 1.0 1.1 1.2 노정용 기자 (2016년 2월 21일). “스코틀랜드 지폐에 등장한 여성 메리 서머빌은 누구?”. 《글로벌이코노믹》. 
  2. 김태권 만화가 (2017년 11월 28일). “[나는 역사다] 해왕성의 존재를 추론한 19세기 여성 과학자”. 《한겨레》. 
  3. 3.0 3.1 3.2 Mary T Brück. “Mary Somerville, mathematician and astronomer of underused talents”. 《Journal of the British Astronomical Association》 206 (4): 201. 
  4. 4.0 4.1 《Somerville, Mary Fairfax Greig》. Dictionary of Scientific Biography. 11 & 12.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521–522쪽. 
  5. Arianrhod, Robyn (2012). 《Seduced by Logic: Émilie Du Châtelet, Mary Somerville and the Newtonian Revolution》. Oxford University Press. 163쪽. ISBN 9780199931613. 
  6. 6.0 6.1 6.2 6.3 6.4 6.5 Somerville, Martha (1874). 《Personal Recollections, from Early Life to Old Age, of Mary Somerville: With Selections from Her Correspondence》. Roberts Brothers, digitised 2007, original in Harvard University. 
  7. “Mary Somerville's Family”. Burntisland Heritage Trust. 2018년 11월 26일에 확인함. 
  8. “스코틀랜드 지폐에 여왕 아닌 여성 첫 등장…18세기 女과학자”. 《매일경제》. 2016년 2월 21일. 

부연 설명

  1. 그중 워런조 그레이그는 나중에 법정 변호사이자 과학자가 된다.
  2. 당시 설탕은 노예제도의 산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