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사포를 쓰고픈 남자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5일 (일) 15:58
스포일러 주의 아래의 내용은 미리 알면 작품을 보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열람하면 해당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2m 10cm의 키, 곰과 같은 덩치지만 마음만은 저 들판의 코스모스보다도 여린 남주인공 '홍사랑'. 과거 받았던 상처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게 된 사랑은 어느 날 자신을 바꿔줄 인연들과 만나게 되는데.. 자기도 몰랐던 고정관념들을 깨는 이야기. 혐오를 혐오하는 이야기.
코미코의 소개글.

comico에서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하는 스트의 웹툰. 성차별을 뚜렷하게 비판하는 만화. 여린 마음의 남자 주인공은 성별에 따라 특징을 구분짓는 사람들에 의해 상처를 받았으나, 여러 인연을 만나며 변화를 겪는다. 장르는 일상, 개그, 드라마, 로맨스. 약칭 면쓰남. {{스포} }==등장인물==

  • 홍사랑

주인공. 분홍색과 귀여운 인형을 좋아하는 남자. 늘 소꼽친구 네 명과 함께 다니던 사랑이는 고등학생 때까지도 자신을 이상하게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은혜와 같이 걸어가고 있던 사랑이를 본 차건오가 "남자라는 새끼가 계집애처럼 분홍색으로 떡칠을 하지 않나… 아님 뭐 게이 그런 건가?"라며 사랑이의 취향에 대한 혐오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주변에서 욕하는 목소리를 선명히 인식하게 된 사랑이는 이후 자신을 혐오하게 된다.

시선이 무섭다. 날 욕하는 소리가 무섭다. 그치만 어쩔 수 없다. 내가 나쁜 거니까. 나와 어울리지 않는 것은 모두 바꿨다. 여자애들과 친구들도 피해다녔다. 여자와는 어울리면 안 돼. 남자답지 못한 것도 전부 버렸다. 슬펐지만 어쩔 수 없다. 그러면 안 되는 거야.

인형을 포함하여 아끼던 모든 것들을 버리고, 여자애들과 멀어진다. 사랑이는 그렇게 스무살이 되었다. 분홍색 옷을 입지 않으며 인형을 좋아하지 않(는 척 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남성’의 틀에 갇혀버렸다. 그러나 이후 마주하게 되는 사람들이 사랑이를 변화시킨다.

사람들의 혐오로 인해 자기 혐오를 하게 된 지금도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편견을 가지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주찬란의 두 아버지를 봤을 때 그것에 조금도 의심을 가지지 않고 자연스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2월 14일 출생. 키 210cm. 몸무게 120kg(현재도 느는 중). 입술의 흉터는 애완견 천사에게 할퀴어진 것이라고 한다. 일본어판 이름은 아이무.

  • 봄(성씨 불명), 한여름, 추가을, 백겨울

깔끔한 단발에 하늘색 눈은 봄, 갈색 머리에 연두색 눈이 여름, 하늘색 긴 머리는 가을, 연분홍 숏컷이 겨울.

사랑이가 어렸을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친하게 지내온 네 명의 친구들. 어렸을 적 사랑이가 귀여운 것을 가지고 노는 걸 보고는 다른 남자애들과 다르다며 의문을 가졌으나 사랑이의 "난 이게 좋다"는 말에 금방 납득하곤 함께 어울려 놀았다. 사랑이가 고등학생이 되어서까지도 사람들의 편견을 보지 않은 채 순수하게 자신이 원하는 걸 편히 좋아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 그러나 사랑이가 사람들의 혐오를 듣게 되면서 그들을 피하고, 이후 만나지 못한다.

  • 차건오

한남의 여성혐오를 보여주는 인물.

은혜의 거부 의사가 보이는 답톡에도 그저 튕기는 거라고 생각하며 톡을 보내다, 할 말이 있다며 부른다. "내 것이 되라"는 말에 은혜가 곧장 싫다고 말하자 당황한다. 이만 가겠다는 은혜를 굳이 강제로 붙잡고는 "나 같은 남자 어디에도 없다"며 격노한다.

너 너무 튕기는 거 아니냐? 이뻐해 주는데 고마워하지 못할 망정... 튕겨도 적당히 튕겨야 예쁘지.

그러나 곧 은혜의 공격에 자지러진다. 은혜의 반박과 함께 나오는 장면에서 차건오는 "여자가 비만이면 여자로서 실격", "어제 몰카 찍다 들켰다", "강간이나 당하라지"라는 대사로 완벽한 여성혐오를 보여준다.

일본어판 이름은 유우토.

  • 송은혜

차건오의 만나자는 제의마다 "아니, 그 날 교회 가.", "그 날은 절 가."라며 거부 의사를 드러내는 톡 장면을 통해 처음으로 언급된다. 차건오는 은혜가 자신을 좋아하는데 튕기는 것이라고 착각하고는 "내 것이 되라"고 하지만 은혜는 곧장 싫다고 말한다. 그리고 "나 같은 남자 어디에도 없다"는 말에 이렇게 반박한다.

네가 잘 모르나 본데… 너 같이 특정 사람들을 당연하단 듯 혐오하면서 자기들을 우월한 존재로 여기고 여성을 소유물이나 인간 이하의 것으로 여기는 남자는 이 세계 여기저기 차고 넘치거든. 그리고 여자가 싫다는 건 튕기는 게 아니라 싫어서 싫다는 거다 머저리야.

자리를 벗어난 은혜는 감기에 걸려 좋지 않은 몸 상태로 화를 내자 더 아파오는 걸 느끼곤 양호실로 향한다. 수업을 받으려 가던 사랑이를 우연히 처음으로 만나고, 부축을 받으며 같이 간다. 그런데 그 모습을 차건오가 보게 되어 차건오의 혐오가 사랑이에게 바로 향하게 된다.

스무살이 된 사랑이가 찬란이를 알게 된 후에 찬란이의 집으로 들어오며 다시 등장. 알고 보니 찬란이의 동생이었다. 성이 다른 이유는 두 아버지가 찬란이와 은혜를 각자 한 명씩 입양했기 때문이다.

일본어판 이름은 에리카(エリカ).

  • 이범후

인형 가게 앞의 분홍곰 인형에 시선을 뺏긴 사랑이를 놀래키며 등장. 처음에는 사랑이의 나이를 몰라 아저씨라고 했으나 스무살이라는 걸 듣곤 놀란다. 범후의 나이는 28세로 사랑이보다 많다. 분홍곰 인형을 실은 본인이 가지고 싶어하면서도 (있지도 않은) 동생에게 주겠다는 사랑이의 거짓말을 알아챈다. 사랑이를 부르고 적극적으로 다가가면서 친해진다.

엄청난 괴력을 가지고 있다. 인형 가게는 친언니 이사후의 가게이고 범후는 알바를 하는 입장. 3월 8일 출생. 키 171cm.

  • 이사후

범후의 친언니로, 한살 위. 손재주가 좋아서 작은 인형 가게를 운영한다.

1월 1일 출생. 키 185cm.

  • 주찬란

범후의 친구. 두 명의 아버지가 있다. 알고 보니 은혜의 오빠였다!

28세. 9월 6일 출생. 키 183cm.

  • 찬란과 은혜의 아버지 둘

45화 기준으로 이름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두 명의 아빠. 단발 길이의 갈색 머리인 아빠와 숏컷 검은 머리의 조향사 아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