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왕성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3 May 2018, at 12:31.

1 개요

명왕성(Pluto)태양계에 있는 왜행성이다. 공식 명칭은 '134340 플루토'이다. 1930년에 발견된 이후 태양계의 9번째 행성으로 속해있었지만, 2006년 국제천문연맹(IAU)의 행성 분류법이 바뀌면서 행성의 지위를 잃고 왜행성(dwarf planet)으로 쫓겨났다.모 만화모 캐릭터도 이 사실에 분노한다 카더라

2 명왕성이 행성이 아닌 이유

명왕성이 행성 지위를 박탈당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먼저, 명왕성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이다. 명왕성의 반경은 고작 1151km로, 1738km인 보다도 작다. 질량 역시 1.3*10^22kg로 매우 작다. 두 번째로, 특이한 공전 궤도 때문이다.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은 대부분 에 가까운 궤도로 태양을 공전한다. 하지만 명왕성의 공전 궤도는 매우 길쭉한 타원형이며, 이 때문에 가끔씩 해왕성의 궤도 안 쪽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게다가 공전 궤도면이 다른 행성들에 비해 많이 기울어져 있다.[1]
명왕성의 위성이라고 알려진 카론과의 관계도 특이하다. 다른 위성들은 행성을 중심으로 원에 가까운 궤도로 행성 주위를 돈다. 그러나 카론과 명왕성은 서로의 주위를 돌기 때문에 보통의 행성-위성 관계로 보기 힘들다. 카이퍼 벨트에서 명왕성보다 더 큰 천체인 에리스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처럼 카이퍼 벨트를 끌어들일 만큼의 충분한 중력을 갖지 못한 명왕성은 행성이라는 자리에서 밀려났다.

3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