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1970년대 페미니즘의 대중적 성장으로 다양한 목소리를 가진 여성들의 운동이 출현하게 되었다. 먼저 레즈비언 페미니즘이 대두했다. 그리고 여성들 내의 계급 및 인종적 차이에 대한 인식은 가부장제에 의한 여성억압의 공통성과 자매애에 대한 강조로는 봉합할 수 없는 여성들 내부의 차이라는 문제를 드러냈다. 이에 여성운동의 분열이 생겼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분열하게 된다. 사회 전체적으로 보수주의가 성장해 급진주의가 전반적으로 퇴조하게 된다. 사회적 변화를 위한 정치적 행동주의보다 점차 개인의 문화적 변화를 강조하는 문화주의 페미니즘의 우세해진다. 문화주의 페미니스트는 페미니즘 내부의 심각한 분열속에서 자매애를 강조하며, 페미니즘의 분열 극복을 시도했다.

문화주의 페미니즘은 여성해방을 유일한 해방으로 제시한다. 남성의 권력과 공격성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과 생물학적 설명을 페미니즘 이론에 재도입하는 등 본질주의로 접근하는 경향을 가진다. 여성해방을 위해 여성 자신의 정신혁명을 강조한다. 여성들의 공동체와 여성신학 발전을 강조한다. 남성성과 공격성을 등치한다. 남성의 공격성을 상징하는 성폭력포르노그래피의 위험을 강조하는 활동을 했다. 특히 성혁명의 부정적 측면에 주목해서, 성적 쾌락보다는 성적 위험으로 강조점을 이동했다.

2 출처

  • 권현정 외, 2003, 페미니즘 역사의 재구성, 공감.
  • 김수영, 고려대학교 2011년 2학기 '성과 사회' 강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