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감

페미위키

1 개요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미술용품 중 하나. 여러가지 천연 색소나 화학적 색소가 사용되며, 물이나 기름과 함께 표면에 바를 수 있도록 제조된다.

2 종류

2.1 수채화 물감

수채화를 그리기 위해 물과 함께 사용되는 물감이다. 안료와 함께 안료가 종이에 부착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아라비아 고무, 굳은 물감이 다시 녹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글리세린, 물감이 습도를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꿀이나 설탕시럽 등을 포함한다. 흰색을 사용하지 않고 물감의 농도를 통해 밝기를 조절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아크릴 물감이나 포스터 컬러 등의 다른 물감들에 비해 물을 많이 사용한다. 마르지 않은 종이에 칠할 경우 물감이 번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2.2 유화 물감

주로 나무 팔렛트 혹은 유리 팔렛트에 짜서 사용한다. 기름 성분이 있는 테레핀, 린시드, 리퀸과 같은 미디엄을 함께 사용한다. 각각 가지고 있는 특성이 달라 원하는 미디엄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예를 들어, 리퀸은 유화물감과 함께 쓸 경우 조금 더 쉽게 마르며 매트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세척액(클리너)로 세척하지 않으면 붓이 굳어버리기 때문에, 큰 유통에 세척액 또는 기타 휘발성 기름을 넣어놓고 붓을 씻어가며 사용한다. 이러한 사용 방식 때문에, 다른 물감에 비해 붓이 금방 삭기도 한다.

2.3 아크릴 물감

유화 물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제작된 물감으로, 아크릴 폴리머 에멀젼이 사용되어 아크릴 물감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유화에 비해 쉽게 마르기 때문에 빠른 작업과 보관이 가능하지만, 유화가 가지는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다.

2.4 포스터칼라 물감

초등학교에 다닐 때 부터 표어 포스터 그리기 등에 사용되어 비교적 친근하다.

2.5 동양화 물감

  • 석채 : 색소를 사발에 갈아쓴다.
  • 분채 : 이미 갈려져있다.
  • 기타 : 페이스트 제형의 동양화 물감이 존재한다. 팔렛트 등에 미리 짜서 굳힌 뒤, 물에 개어서 사용한다.

3 부연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