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화

최근 편집: 2017년 7월 6일 (목) 01:37

개요

좋아하든 싫어하든, 부정할 수 없는 세계 최대 영화 시장.

1889년 발명왕 에디슨이 영사기를 발명하긴 했으나 영화라고 부르기 힘든 일종의 만화경이었고, 결국 영화의 발상지 타이틀은 프랑스 영화에 빼았겼으나 현재 미국은 영화의 종주국이라 부를 수 있다.

미국 초창기 영화의 선구자는 에드윈 S. 포터로, 대열차 강도의 마지막 장면은 영화사 최초의 클로즈업으로 평가받는다.

1910년대 할리우드에 스튜디오들이 속속들이 세워지기 시작하면서 상업 영화의 신세계가 펼쳐졌다. 양차대전을 거치면서도 황금기를 계속 유지하던 미국 영화의 위기는 1948년 미국 연방 대법원이 스튜디오의 제작, 배급, 상영 독점권을 독과점이라고 명시하면서 스튜디오 제작 방식을 넘어 영화가 카메라를 들고 거리로 뛰쳐 나오게 된것이다.

1960년대에 아메리칸 뉴시네마라는 새로운 흐름이 발생했다.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기성 세대에 대한 반항과 때마침 유행한 히피즘과 맞물려 기존의 단순했던 도식의 대중영화를 넘어선 입체성을 보여주었다.

1980년대에 스티븐 스필버그가 죠스로 1억불이라는 장벽을 깨면서 블록버스터라는 장르가 탄생했다. 현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시발점이자 상업 영화와 독립 영화의 지긋지긋한 논쟁을 낳았다.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

우리가 흔히 헐리우드 영화라고 부르는 영화는 헐리우드에 위치한 메이저 스튜디오의 영화를 지칭한다. 그리고 사실상 이것이 일상 생활에서 말하는 미국 영화와 동의어인 경우가 많다.

이 메이저 스튜디오가 아닌 곳에서 제작한 영화를 보통 (미국의)독립 영화라고 부른다. 한국 기준에선 많은 예산이 투입된 영화인 설국열차가 미국에선 독립 영화로 분류된 것이 한국에서 한 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설국열차는 메이저 스튜디오가 아닌 곳에서 제작했기 때문이다.

파라마운트 모션 픽처 그룹(Paramount Motion Pictures Group)

1912년 창립.

유니버설 필름 엔터테인먼트 그룹(Universal Filmed Entertainment Group)

1912년 창립.

워너 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Warner Bros. Entertainment)

1923년 창립.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Walt Disney Studios)

1923년 창립.

소니 픽처스 모션 픽처 그룹(Sony Pictures Motion Picture Group)

1924년 창립한 콜롬비아 픽처스에서 시작.

폭스 엔터테인먼트 그룹(Fox Entertainment Group)

1935년 창립.

페미위키에 등록된 미국 영화 목록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