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미디어위키
  • MediaWiki
출시일
갱신일
버전
  • 1.27
개발
라이선스

미디어위키(MediaWiki)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미디어위키 봉사자들이 PHP로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위키 소프트웨어로, 위키백과의 위키 엔진으로 개발되었으나 현재 페미위키를 포함한 수많은 위키가 미디어위키를 사용하고 있다.

1 장점

세계 최대의 위키 사이트인 위키백과가 미디어위키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성능, 안정성, 확장성, 기능성 등이 잘 검증된 편이며, 개발자 생태계도 풍성한 편이라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문제 발생시 관련 자료를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위키 사이트의 저작권 정책이 위키백과와 호환되는 경우, 커먼즈 이미지 공유 옵션을 켜면 커먼즈에 올린 4,700만건의 이미지를 따로 업로드하는 수고를 거치지 않고도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자신의 위키에서 이미지를 호출하면 먼저 그 이미지가 위키 자체적으로 업로드 되어있는지를 확인 한 후, 없으면 커먼즈에 있는지 확인하고, 커먼즈에 존재하면 그 이미지를 자체 서버에 자동으로 업로드 하는 방식이다. 왠만한 양질의 이미지를 다 커먼즈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 업로드, 분류 등 일체의 노력을 아낄 수 있어 잡학 목적의 위키 편집이 엄청나게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단점

위키백과와 같이 모든 컨텐츠가 공개되어 있는 상황을 가정하고 만들어진 엔진이기 때문에 컨텐츠 일부를 비공개로 전환하는 등 위키백과 방식에서 벗어난 컨텐츠 정책을 구현하기에는 마땅치 않다.

3 버전

미디어위키는 많은 버전을 갖고 있으며 이들은 개발 버전, 베타 버전, 안정된 버전, 이전 버전, 낡은 버전으로 구분된다.[1]

미디어위키의 메이저 버전 배포는 6개월마다 한 번씩 이루어진다.[2]

위키백과와 같은 위키미디어 위키들은 배포되는 미디어위키보다 더 높은 버전이 적용되며 순서는 대강 테스트위키들→MediaWiki.org, 위키인용집 등 위키백과가 아닌 위키미디어 위키→위키백과 순이며 업데이트는 기술 소식을 통해 전달된다. 한편 각 미디어위키 위키에서 사용하는 미디어위키의 버전은 Special:Version 특수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 같이 보기

5 링크

6 출처

  1. "버전". MediaWiki.org. 2016-05-16. Retrieved 2017-10-06. 
  2. "Version lifecycle". MediaWiki.org. 2017-07-23. Retrieved 2017-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