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위키
개설 2016년 5월 13일
폐쇄 2017년 5월 18일
주소 https://bada.wiki/

1 개요

2016년 5월 13일에 서브컬쳐 특화 커뮤니티인 뒷산닷컴(바다위키와 마찬가지로 폐쇄됨)을 상위 사이트로 하여 설립된 위키 사이트이다.

2 배경

바다위키의 설립 배경은 2016년 4월 24일에 제기된 나무위키 영리적 운영 의혹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리그베다 위키를 사유화한 청동이 나무위키에 DMCA 테이크다운을 요청한 이후, namu가 나무위키 서버비 충당을 위해 광고를 단 것을 본 한 아이피 유저가 namu가 나무위키를 영리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렇게 나무위키 영리화 의혹이 터진 이후, 나무위키의 소유자는 2016년 5월 7일 namu에서 umanle로 바뀌었다.

이로부터 엿새 후인 13일에 바다위키가 설립되었는데, 나무위키의 영리적 운영 의혹과 나무위키 소유권 변경 사건을 배경으로 설립되었기에 바다위키는 나무위키에 적대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3 비판

나무위키의 5월 9일자 문서 데이터베이스를 포크하였기에 문서 수는 많지만, 나무위키에 비해 파급력이 떨어진다. 게다가 덜 알려져서 유저들을 많이 모으지 못했다.

나무위키를 포크한 사이트인지라 나무위키에서 논란거리가 될 만한 명예훼손성 문서들이 상당수 방치되어 있었다. 물론 바다위키가 폐쇄되면서 이러한 이야기는 전부 옛말이 되어버렸다.

4 장점

바다위키의 운영진은 나무위키의 운영진과 달리 적당한 피드백만 내리고는 별도의 처벌을 잘 하지 않는데, 이는 바다위키의 성향인 자유를 보여준다.

5 폐쇄

나무위키에 비해 바다위키는 덜 알려졌으며 이를 이용하여 바다위키 내 안티나무위키 정서는 더더욱 확산되었다. 결국 바다위키는 운영진의 개인 사정 등으로 2017년 5월 18일에 서비스를 종료했다.

2017년 4월 13일에 퍼즐릿 정이 서울고법의 판결에 상고하여 대법원 판결까지 갔지만 심리불속행기각 처분을 받았고, 청동의 데이터베이스권은 그대로 인정되었다. 이에 따라 바다위키가 청동의 소송을 피하기 위해 폐쇄했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그럴 만도 한 게, 바다위키는 2016 나무위키 영리적 운영 의혹으로 나무위키 포크 사이트로 출발했기 때문이다.